$\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어 문법 교육 연구 : 추측 표현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미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문법 항목의 구성 및 선정, 배열, 문법 기술, 문법 교수법을 대상으로 하여, 각 영역에 대한 한국어 교육문법 원리를 세우는 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이 원리를 추측 표현에 적용해 봄으로써, 교육문법 원리를 귀납적으로 검토하고, 동시에 추측 표현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 방안을 마련하는 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구성과 내용은 다음과 같다. Ⅰ장에서는 연구의 목적을 밝히고, 선행 연구 내용을 검토하였다.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추측 표현의 선정, 배열, 문법 기술이 일관된 교육 원리에 근거하여 이루어졌다기보다 경험에 근거하여 이루어져 왔음을 살펴보았다. 그리고 이를 근거로 하여 한국어 문법 교육에서 교육문법 원리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본 연구를 위한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을 제시하였다. Ⅱ장에서는 한국어 문법 교육 논의를 위한 이론적 배경으로서, 한국어 교육 문법의 위치를 밝히고, 담화 층위의 문법 교육 방향을 제시하였다. 한국어 교육문법은 문법 연구와 문법 교육을 연결하는 응용 층위에 존재하며, 학문 문법의 연구를 바탕으로 교육에 필요한 문법 내용을 선정하고 조직한다. 한국어 문법 교육이 담화 층위에서 이루어지기 위해서 문법 교육은 문장 문법, 담화 문법, 화용 기능을 모두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문법 항목은 실제적인 언어 사용 단위로 구성해야 하며, 문법 기술은 형태, 의미, 화용 정보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실제 교육은 담화 자료로 담화 층위의 연습 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담화 층위의 문법 교육 원리는 Ⅲ장~Ⅵ장에서 문법 항목을 선정하고 배열하며, 문법을 기술하고, 교육 방법을 구성하는 기본 방향이 되었다. Ⅲ장에서는 한국어 문법 항목이 어떻게 구성되는지를 살펴보고, 한국어 문법 항목의 유형과 특성을 찾아보았다. 그리고 문법 항목을 선정하는 기준을 세워서, 한국어 교재의 추측 표현이 알맞게 선정되었는지를 검토하였다. 문법 항목은 한국어 문법을 교육하기 위한 구체적인 항목이다. 문법 항목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문법 내용에 관련된 문법 요소를 선별하고, 그 문법 요소를 교육에 필요한 유형으로 재구성함으로써 이루어진다. 문법 항목 중에서 복함 구성으로 이루어진 것을 표현 항목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다루는 추측 표현은 복합 구성으로 이루어진 문법 항목의 일부이다. 한국어 문법 항목을 선정하는 기준으로는 4가지 원칙을 설정하였다. 첫째는 한국어 문법 내용의 핵심적인 것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둘째는 문법 항목은 필수적인 요소로 구성한다는 것이다. 셋째는 보편적·일반적인 언어 사용 양상을 고려하며, 넷째는 교육적으로 응용할 수 있는 것을 선정한다는 것이다. Ⅳ장에서는 교수요목에 따른 문법 항목의 배열 기준과 방법을 살펴보고,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수요목에서 문법 항목을 배열하는 기준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그 기준에 따라 추측 표현의 배열을 시도하였다. 한국어 교육에서 복합 교수요목은 문법 중심 교수요목과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수요목으로 나눌 수 있다. 그 중에서 담화 층위의 문법 교육을 목표로 하는 의사소통 기능 중심의 교수요목은 문법을 배열할 때, ‘기능, 사용 빈도, 교육/학습 용이성’의 순서로 고려한다. 이 기준을 추측 표현에 적용하기 위하여 실제 언어 사용 빈도를 조사하였고, 그 결과에 따라 추측 표현의 교육 순서를 제시하였다. Ⅴ장에서는 담화 층위의 문법 기술 원칙을 살펴보고, 추측 표현에 대한 한국어 교재 및 문법서의 문법 기술 내용을 검토하였다. 그리고 국어 문법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추측 표현에 대한 문법 내용을 기술하였다. 담화 층위의 문법 교육을 위해서 문법 기술은 형태, 의미. 화용정보를 모두 포함해야 한다. 그리고 학문 문법을 바탕으로 교육문법을 구성할 때는 교육에 필요한 내용으로 적절하게 단순화해야 하며, 유사한 의미, 기능을 갖는 다른 문법 항목과의 유사점과 차이점을 기술해야 한다. 또한 기술 방식이 명확해야 하며, 학습자들에게 친숙한 개념으로 기술해야 한다. 이러한 문법 기술 원칙에 근거하여 한국어 추측 표현을 두 가지 방식-추측 표현 간의 비교 기술, 추측 표현에 대한 개별 기술-으로 기술하였다. Ⅵ장에서는 문법 교육의 상향식·하향식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at establishing principles of pedagogical grammar for Korean language education in the organization, selection, and sequencing of grammatical entries, as well as for grammar description and grammar teaching methods. In addition, this study attempt to investigate inductively the princ...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미혜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국어국문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x, 218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603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