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들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멀티미디어 교육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성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교사의 담당학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 논문과 멀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연구 설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김해시내의 초등학교 4개교 교사 200명을 표집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들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멀티미디어 교육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성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교사의 담당학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 논문과 멀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연구 설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김해시내의 초등학교 4개교 교사 200명을 표집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성별, 교직경력별, 담당학년별로 분류하여 각 문항의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변인별 차이에 대한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성별 실태를 보면 수업에 활용 가능한 시설로 컴퓨터, 프로젝션TV, VTR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교사는 남교사에 비해 학습용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는 반면 남교사는 여교사보다 프리젠테이션 사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준은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 멀티미디어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활용도도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여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와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및 수업 활용도를 신장시키기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교직경력별 실태를 보면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회수는 5년 이상 10년 미만의 교사가 높은 반면 단위 시간 활용도는 20년 이상의 교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에 많이 활용하는 학습자료로 모든 경력 교사가 인터넷 Web 사이트를 선호하고 있으며, 인터넷은 수업에 필요한 문서나 그림, 동영상 등의 자료를 얻는데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수업에 필요한 자료로 재구성하거나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기능 신장을 위한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특정 단원에 편중된 학습자료라는 반응이 높은 것으로 보아 멀티미디어 활용도를 높이려면 교실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보급하는 기반 구축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담당학년별 실태를 보면 자주 활용하는 교과로는 1 · 2학년 교사는 즐거운 생활, 국어 교과에, 다른 학년의 교사들은 음악, 영어 교과에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단계는 1 · 2학년 교사는 도입 단계의 동기 유발에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 · 4학년 교사와 5 · 6학년 교사는 학습활동 단계에서 교과 내용의 보충을 위해 활용한다는 반응이 높은 것으로 보아 각 학년의 학생 특성과 활용교과에 따른 교사의 체계적인 멀티미디어 활용이 필요한 것을 보인다.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 반응은 저학년의 경우는 적극적이라는 응답이 높았으나 고학년의 경우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멀티미디어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보다는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기기를 직접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교사의 보다 계획적인 교수-학습의 준비로 체계적인 학습활용이 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멀티미디어의 활용 방법이나 활용 내용에서 다양한 방법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들의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를 조사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여 멀티미디어 교육에 의미 있는 정보를 제공함과 동시에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을 제고시키기 위한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성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둘째, 초등교사의 교직경력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셋째, 초등교사의 담당학년에 따른 멀티미디어 활용 실태는 어떠한가? 연구 방법은 선행 연구 논문과 멀터미디어 교육지원센터 연구 설문 내용을 기초로 하여 지도 교수의 자문을 받아 제작한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김해시내의 초등학교 4개교 교사 200명을 표집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처리는 SPSS 통계 처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성별, 교직경력별, 담당학년별로 분류하여 각 문항의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변인별 차이에 대한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해 X^(2)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성별 실태를 보면 수업에 활용 가능한 시설로 컴퓨터, 프로젝션 TV, VTR 순으로 나타났으며, 여교사는 남교사에 비해 학습용 프로그램을 더 많이 사용하는 반면 남교사는 여교사보다 프리젠테이션 사용을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초등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 수준은 남교사가 여교사에 비해 멀티미디어를 능숙하게 다루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업 활용도도 남교사가 여교사보다 높은 것으로 보아 여교사의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인식 변화와 멀티미디어 활용 능력 및 수업 활용도를 신장시키기 위한 멀티미디어 활용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둘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교직경력별 실태를 보면 수업에서 멀티미디어 활용 회수는 5년 이상 10년 미만의 교사가 높은 반면 단위 시간 활용도는 20년 이상의 교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업에 많이 활용하는 학습자료로 모든 경력 교사가 인터넷 Web 사이트를 선호하고 있으며, 인터넷은 수업에 필요한 문서나 그림, 동영상 등의 자료를 얻는데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인터넷 사이트를 통하여 얻은 자료를 수업에 필요한 자료로 재구성하거나 직접 제작할 수 있는 기능 신장을 위한 연수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서 가장 큰 어려움으로 특정 단원에 편중된 학습자료라는 반응이 높은 것으로 보아 멀티미디어 활용도를 높이려면 교실의 멀티미디어 기자재를 보급하는 기반 구축도 중요하지만 이를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는 것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셋째, 멀티미디어 활용에 대한 담당학년별 실태를 보면 자주 활용하는 교과로는 1 · 2학년 교사는 즐거운 생활, 국어 교과에, 다른 학년의 교사들은 음악, 영어 교과에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업에서의 멀티미디어 활용 단계는 1 · 2학년 교사는 도입 단계의 동기 유발에 많이 활용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3 · 4학년 교사와 5 · 6학년 교사는 학습활동 단계에서 교과 내용의 보충을 위해 활용한다는 반응이 높은 것으로 보아 각 학년의 학생 특성과 활용교과에 따른 교사의 체계적인 멀티미디어 활용이 필요한 것을 보인다.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학생 반응은 저학년의 경우는 적극적이라는 응답이 높았으나 고학년의 경우는 보통이라는 응답이 높았다. 멀티미디어 활용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단순한 멀티미디어 자료 제시보다는 학생들이 멀티미디어 기기를 직접 활용하여 멀티미디어 활용 수업에 대한 관심을 갖게 하고, 교사의 보다 계획적인 교수-학습의 준비로 체계적인 학습활용이 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멀티미디어의 활용 방법이나 활용 내용에서 다양한 방법과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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