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인의 인식을 통한 색(色)에 대한 재해석 원문보기


이승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시각정보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우리의 색 감각은 시각세계에 큰 영향을 준다. 색은 우리가 생활하고 행동을 하는데 있어서 촉매 역할을 하며, 우리가 하나의 물체를 다른 물체와 구별하는데 있어 빠른 판단을 할 수 있게 한다. 그런 이유로 경고 표시나 교통신호 및 교통안전 표지판 등 인간의 안전과 관계된 사인(Sign) 등 촌각을 다툴 경우가 빈번하리라 예상되는 때에는 더더욱 색을 많이 사용하는데, 그것은 짧은 순간에 정보를 흡수, 반사적으로 행동하는데 있어서 문자나 형(Form)보다 색이 훨씬 효과 ·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인간의 감각은 태양의 빛 아래의 환경에 있어야 가능하고 이런 사실은 매우 중요하다. 인간은 눈을 통해 색을 지각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색은 광원과 연계되어 있어 모든 분광 가능한 광원하에서 색의 환경이 존재 할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색 연구는 그 결과가 어떠하던지 빛 아래에서만 존재할 수 있다. 따라서 서구의 과학자들은 문자나 형(Form)보다 먼저 눈, 즉 시야에 들어와 인식되는 색에 대하여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으며 그 궁금증을 풀기 위한 연구를 하던 중, 색이 빛으로부터 기인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그것을 증명할 만한 많은 이론 및 연구 결과들을 발표해왔다. 그럼, 우리는 과연 어떠했을까? 우선, 생명이 있는 모든 만물은 빛이 없으면 그 존재성이 영속될 수 없다. 빛으로 인하여 색도 인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빛이 없다면 지구상에 살아있는 존재란 없을 것이다. 이런 자연적인 원리를 우리는 민족이 세워지기 시작할 때부터 어떠한 증명할 만한 자료들이나 과학적인 근거에 의해서는 아니지만, 마치 아기가 어머니의 뱃속에서부터 나와 일부러 가르쳐 주지 않아도 어머니를 느끼듯이 너무도 자연스럽게 색이 빛으로부터라는 인식을 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그런 사실을 그냥 알고 있을 뿐, 우리가 철저하게 알고 있는 것에 대한 소극적인 표현으로 매우 중요한 지식으로서의 인식의 기반을 마련하지 못하여 신화화 시키지 못했다는 아쉬움에 우리의 인식이 서양의 빛과 색에 대한 발견보다 훨씬 이전의 인식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 자신조차도 미처 깨닫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태어난 나라가 어디이며 어떤 자연환경에서 살아가는 민족인가에 따라서 그 민족의 기질과 인식과 사고방식이 다르므로 각각의 색에 대한 인식의 차이 또한 나기 마련이다. 또한 이러한 각각 다른 환경으로부터 다른 기질과 성향에 의한 인식의 기반을 바탕으로 색에 대한 재해석을 할 때 그 차별적인 특성은 구별되어져야 한다. 그렇다면, 그 차이점은 무엇인가? 색에 대한 인식을 빛으로 했음은 색을 ‘색깔’과 ‘빛깔’로 사용한 것을 보면, 같은 의미로 사용했음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이미 ‘색’이 ‘빛’이라고 생각하고 사용했던 것으로 알 수 있는데, 이런 색은 즉, 빛이고 빛은 곧 생명을 의미한다. 따라서 색은 생명이라고 할 수 있다. 빛이 없으면 지구상의 어떠한 생명도 살아갈 수 없다는 것을 보아도 색을 생명이라고 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생명의 의미를 내포하는 색의 개념에 ‘깔’의 의미를 덧붙여 색에 특성을 부여하고 동시에 색을 캐릭터라이즈(characterize)시킴으로써 색에 살아있는, 그러면서도 독특한 개성을 소유하는 생명력을 가진 색을 캐릭터(character)화 시킴으로 색의 다양성을 나타낸다. 이러한 색을 디자인에 적용 했을 때, 그 디자인이 가지는 격(格)을 한 차원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ur color senses have a great influence on the visual world. Color acts as a catalyst in our everyday activities and helps us quickly make a distinction between two different objects. For this reason, warning signs, traffic signals or any other signs which are related to safety make a good use of c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희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부 시각정보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v, 5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88017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