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현대의 다원화된 경향에 의해 보여지는 혼성의 개념을 현대 실내공간에서 표현되는 경향으로 규명하기 위해, 실내 공간에서 혼성의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 현대 실내 공간에서 한국성 논의와 혼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한국적인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써 혼성의 개념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는 하나의 주도적인 흐름이 존재하기보다는 다원적인 양상, 불확실성의 시대로 전개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실내디자인 뿐 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예술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전반적인 현상으로, 복합적인 개념으로 다양한 표현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혼성은 서로 다른 이유로 첨가된 요소들이 합성되어 어떤 하나의 요소가 전체를 지배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에 없는 새로운 것을 발명하지 못하면서도 이제까지 없었던 것을 조합하여 기묘한 것을 만들어 낼 때 사용된다. 이러한 혼성은 다양한 양상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자유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시대적 결과물로 보여지고자 하였다. 혼성의 경향은 새로운 것이 출현하기 전에 모든 시대에서 보여지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절충의 양식으로 보여지는 것이지만, 현대에는 이러한 경향이 하나의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복합성, 다양성, 모호성을 표현하는 현대 후기 실내디자인의 사고의 특성인 혼성은 다음과 같이 특성으로 표현된다. ①서로 다른 시간을 혼용하여 조형적 형태를 새로운 방법으로 재구성하는 시간적 혼성, ②이질적인 형상에 의해 서로간의 단절과 대립에 의한 불완전함을 새롭게 도출하는 형태적 혼성, ③매스와 볼륨의 상호조합에 의해 혼성화되어 다의적인 성격을 띠며, 새로운 형태공간을 생성하고, 의미의 모호성을 갖게 되는 공간적 혼성, ④ 타장르와 연계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표현방식을 모색하는 장르적 혼성 ⑤ 이질적인 재료와 색채를 사용하여 조형성 강조하는 재료 및 색채의 혼성으로 분류, 정리할 수 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은 공간의 결합, 분해에 의한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으로써 변화되는 공간을 형성하는 것인데, 과거의 기억이나 흔적들을 장식적인 요소로 전체구성에 부분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과거와의 연속성,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논의될 수 있으며, 공간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영역을 확장하여 타장르와 결합하여 그 표현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혼성은 현대의 세계적인 보편성과 지역적인 상대성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한국성을 표현하는 방법론으로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현대와 과거의 이질적이고 대립적인 개념을 공존시키고, 기존의 것의 결합에 의해 새로운 디자인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존의 한국성에 대한 표현이 단순히 표면적인 장식에만 치우쳤다면, 혼성에 의한 한국성에 관한 논의는 지역의 문화를 반영함으로써 공간에 새로운 변화를 표현하며, 전통적인 조형의 개념과 현대의 조형, 기술, 재료를 혼합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성 적용하기 위한 혼성의 방법으로 분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형에 의한 축으로 매스를 형성한다. 전통공간에서는 지형을 가급적 훼손하지 않고 오히려 활용하고자 하였고, 건물을 보는 조망을 변화시켜 입체성과 공간구성을 높였다. 지형의 변화에 의해 축의 치환은 진입에 의한 공간의 역동적인 방향감과 긴장감을 유발시키며, 단조로운 공간일지라도 내부에 힘이 존재하며, 공간을 역동적으로 구성한다. 2) 공간의 혼성은 서로의 ...
본 연구는 현대의 다원화된 경향에 의해 보여지는 혼성의 개념을 현대 실내공간에서 표현되는 경향으로 규명하기 위해, 실내 공간에서 혼성의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 현대 실내 공간에서 한국성 논의와 혼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한국적인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써 혼성의 개념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는 하나의 주도적인 흐름이 존재하기보다는 다원적인 양상, 불확실성의 시대로 전개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실내디자인 뿐 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예술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전반적인 현상으로, 복합적인 개념으로 다양한 표현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혼성은 서로 다른 이유로 첨가된 요소들이 합성되어 어떤 하나의 요소가 전체를 지배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에 없는 새로운 것을 발명하지 못하면서도 이제까지 없었던 것을 조합하여 기묘한 것을 만들어 낼 때 사용된다. 이러한 혼성은 다양한 양상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자유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시대적 결과물로 보여지고자 하였다. 혼성의 경향은 새로운 것이 출현하기 전에 모든 시대에서 보여지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절충의 양식으로 보여지는 것이지만, 현대에는 이러한 경향이 하나의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복합성, 다양성, 모호성을 표현하는 현대 후기 실내디자인의 사고의 특성인 혼성은 다음과 같이 특성으로 표현된다. ①서로 다른 시간을 혼용하여 조형적 형태를 새로운 방법으로 재구성하는 시간적 혼성, ②이질적인 형상에 의해 서로간의 단절과 대립에 의한 불완전함을 새롭게 도출하는 형태적 혼성, ③매스와 볼륨의 상호조합에 의해 혼성화되어 다의적인 성격을 띠며, 새로운 형태공간을 생성하고, 의미의 모호성을 갖게 되는 공간적 혼성, ④ 타장르와 연계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표현방식을 모색하는 장르적 혼성 ⑤ 이질적인 재료와 색채를 사용하여 조형성 강조하는 재료 및 색채의 혼성으로 분류, 정리할 수 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은 공간의 결합, 분해에 의한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으로써 변화되는 공간을 형성하는 것인데, 과거의 기억이나 흔적들을 장식적인 요소로 전체구성에 부분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과거와의 연속성,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논의될 수 있으며, 공간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영역을 확장하여 타장르와 결합하여 그 표현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혼성은 현대의 세계적인 보편성과 지역적인 상대성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한국성을 표현하는 방법론으로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현대와 과거의 이질적이고 대립적인 개념을 공존시키고, 기존의 것의 결합에 의해 새로운 디자인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존의 한국성에 대한 표현이 단순히 표면적인 장식에만 치우쳤다면, 혼성에 의한 한국성에 관한 논의는 지역의 문화를 반영함으로써 공간에 새로운 변화를 표현하며, 전통적인 조형의 개념과 현대의 조형, 기술, 재료를 혼합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성 적용하기 위한 혼성의 방법으로 분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형에 의한 축으로 매스를 형성한다. 전통공간에서는 지형을 가급적 훼손하지 않고 오히려 활용하고자 하였고, 건물을 보는 조망을 변화시켜 입체성과 공간구성을 높였다. 지형의 변화에 의해 축의 치환은 진입에 의한 공간의 역동적인 방향감과 긴장감을 유발시키며, 단조로운 공간일지라도 내부에 힘이 존재하며, 공간을 역동적으로 구성한다. 2) 공간의 혼성은 서로의 영역성이 붕괴하며 공간의 내․외부의 전도에 의해 공간 자체가 매개적인 성격을 띄면서, 중성적인 공간의 성격을 갖게된다. 3) 과거의 요소를 과장 확대, 축소들의 방법으로 현대적 공간에서 지각 경험을 확대한다. 4)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재료와 색채가 현대적인 공간 재료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재료적인 변화가 생기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함으로 보여줌으로 조형적 특성을 부각시킨다. 5) 이질적인 두 개 이상의 면이 공간에 전후관계를 이루어 공간적인 깊이를 가진 적층의 형식이 형성된다. 하나의 면을 분할하여 혼합과 대비를 통해 질서를 형성하며, 각각의 독자적인 성격을 가지면서 조화와 통일 추구하는 새로운 공간을 만든다. 6) 영역간의 경계를 이탈하여 타 분야에서 가져온 디자인의 모티브는 실내공간에서 새로운 효과를 주며, 문화에 대한 반영으로, 한국성의 표현에서도 한국 문화의 표현 기법이나 특성을 통해 장르간의 구분을 해체하고 환경, 역사적 내용, 예술 작품에 풍부한 경험과 모티브를 받아들인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성을 적용하기 위해 혼성의 표현은 역사, 과거의 현존에 의미를 두고 시간과 공간을 표현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이미지가 중첩되어 새로운 공간을 창조한다. 또한 세계문화와 지역 문화가 뒤섞여 제 3의 효과를 창출하여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한국성의 표현을 문화에 대한 해석의 관점에서 공간에 적용하면 표현의 폭이 확대되며,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표현방식으로 모색된다. 혼성의 방법이 한국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논의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 전통조형, 문화, 공간의 특성의 심도있는 분석과 나날이 발전하는 현대 기술, 패러다임에 맞게 전통문화의 특수성만의 강조하는 한국성의 표현보다 현대의 흐름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되며, 타문화와의 상호작용에 표현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개념으로 혼성이 발전될 것이다.
본 연구는 현대의 다원화된 경향에 의해 보여지는 혼성의 개념을 현대 실내공간에서 표현되는 경향으로 규명하기 위해, 실내 공간에서 혼성의 특성을 살펴보고, 한국 현대 실내 공간에서 한국성 논의와 혼성과의 상관관계를 통해 한국적인 공간을 디자인하기 위한 표현 방법으로써 혼성의 개념의 발전 가능성을 제시하고자 한다. 현대는 하나의 주도적인 흐름이 존재하기보다는 다원적인 양상, 불확실성의 시대로 전개되고 있다. 이것은 비단 실내디자인 뿐 만 아니라 다른 장르의 예술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전반적인 현상으로, 복합적인 개념으로 다양한 표현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혼성은 서로 다른 이유로 첨가된 요소들이 합성되어 어떤 하나의 요소가 전체를 지배하지 못하는 상태를 나타내며, 과거에 없는 새로운 것을 발명하지 못하면서도 이제까지 없었던 것을 조합하여 기묘한 것을 만들어 낼 때 사용된다. 이러한 혼성은 다양한 양상으로 표현되고 있으며, 새로운 관점에서 자유로운 방식으로 재구성하여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시대적 결과물로 보여지고자 하였다. 혼성의 경향은 새로운 것이 출현하기 전에 모든 시대에서 보여지는 과도기적 현상으로 절충의 양식으로 보여지는 것이지만, 현대에는 이러한 경향이 하나의 특성으로 자리 잡고 있다. 복합성, 다양성, 모호성을 표현하는 현대 후기 실내디자인의 사고의 특성인 혼성은 다음과 같이 특성으로 표현된다. ①서로 다른 시간을 혼용하여 조형적 형태를 새로운 방법으로 재구성하는 시간적 혼성, ②이질적인 형상에 의해 서로간의 단절과 대립에 의한 불완전함을 새롭게 도출하는 형태적 혼성, ③매스와 볼륨의 상호조합에 의해 혼성화되어 다의적인 성격을 띠며, 새로운 형태공간을 생성하고, 의미의 모호성을 갖게 되는 공간적 혼성, ④ 타장르와 연계되어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표현방식을 모색하는 장르적 혼성 ⑤ 이질적인 재료와 색채를 사용하여 조형성 강조하는 재료 및 색채의 혼성으로 분류, 정리할 수 있다. 이를 표현하기 위한 방법은 공간의 결합, 분해에 의한 새로운 질서로 재구성함으로써 변화되는 공간을 형성하는 것인데, 과거의 기억이나 흔적들을 장식적인 요소로 전체구성에 부분으로 사용함으로써, 다양한 해석을 가능하게 하는 메시지를 가지고 있다. 과거와의 연속성, 지역적 특성을 강조하는 방법으로 논의될 수 있으며, 공간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영역을 확장하여 타장르와 결합하여 그 표현의 범위를 확대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혼성은 현대의 세계적인 보편성과 지역적인 상대성을 모두 수용할 수 있는 개념으로, 한국성을 표현하는 방법론으로 제시할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현대와 과거의 이질적이고 대립적인 개념을 공존시키고, 기존의 것의 결합에 의해 새로운 디자인 개념으로 전개되고 있다. 기존의 한국성에 대한 표현이 단순히 표면적인 장식에만 치우쳤다면, 혼성에 의한 한국성에 관한 논의는 지역의 문화를 반영함으로써 공간에 새로운 변화를 표현하며, 전통적인 조형의 개념과 현대의 조형, 기술, 재료를 혼합하여 새로운 공간으로 구성하는데 의의가 있다. 한국성 적용하기 위한 혼성의 방법으로 분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지형에 의한 축으로 매스를 형성한다. 전통공간에서는 지형을 가급적 훼손하지 않고 오히려 활용하고자 하였고, 건물을 보는 조망을 변화시켜 입체성과 공간구성을 높였다. 지형의 변화에 의해 축의 치환은 진입에 의한 공간의 역동적인 방향감과 긴장감을 유발시키며, 단조로운 공간일지라도 내부에 힘이 존재하며, 공간을 역동적으로 구성한다. 2) 공간의 혼성은 서로의 영역성이 붕괴하며 공간의 내․외부의 전도에 의해 공간 자체가 매개적인 성격을 띄면서, 중성적인 공간의 성격을 갖게된다. 3) 과거의 요소를 과장 확대, 축소들의 방법으로 현대적 공간에서 지각 경험을 확대한다. 4)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 재료와 색채가 현대적인 공간 재료와 함께 사용함으로써 예기치 못한 재료적인 변화가 생기며 과거와 현재가 공존함으로 보여줌으로 조형적 특성을 부각시킨다. 5) 이질적인 두 개 이상의 면이 공간에 전후관계를 이루어 공간적인 깊이를 가진 적층의 형식이 형성된다. 하나의 면을 분할하여 혼합과 대비를 통해 질서를 형성하며, 각각의 독자적인 성격을 가지면서 조화와 통일 추구하는 새로운 공간을 만든다. 6) 영역간의 경계를 이탈하여 타 분야에서 가져온 디자인의 모티브는 실내공간에서 새로운 효과를 주며, 문화에 대한 반영으로, 한국성의 표현에서도 한국 문화의 표현 기법이나 특성을 통해 장르간의 구분을 해체하고 환경, 역사적 내용, 예술 작품에 풍부한 경험과 모티브를 받아들인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한국성을 적용하기 위해 혼성의 표현은 역사, 과거의 현존에 의미를 두고 시간과 공간을 표현하며, 과거, 현재, 미래의 이미지가 중첩되어 새로운 공간을 창조한다. 또한 세계문화와 지역 문화가 뒤섞여 제 3의 효과를 창출하여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만들 수 있으며, 한국성의 표현을 문화에 대한 해석의 관점에서 공간에 적용하면 표현의 폭이 확대되며, 새로운 디자인 방법과 표현방식으로 모색된다. 혼성의 방법이 한국성을 표현할 수 있다는 논의는 과거에도 있었지만, 아직 미흡한 부분이 많다. 전통조형, 문화, 공간의 특성의 심도있는 분석과 나날이 발전하는 현대 기술, 패러다임에 맞게 전통문화의 특수성만의 강조하는 한국성의 표현보다 현대의 흐름에 맞게 새롭게 재해석되며, 타문화와의 상호작용에 표현의 범위를 확장함으로써, 차별화 된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개념으로 혼성이 발전될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