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아들의 신체적, 학습적, 정의적 발달 수준이나 개인차, 흥미나 욕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아예술교육은 유아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보다는 교사의 기대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과 지도 방법이 결정되고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예술교육도 유아 발달 및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일반 유아교육의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형성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향이 개선되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특히 유아 실제 발달 수준에 고려한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수용적 능력을 감안한 모방 교육내용과 응용적 능력인 창의적 ...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아들의 신체적, 학습적, 정의적 발달 수준이나 개인차, 흥미나 욕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아예술교육은 유아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보다는 교사의 기대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과 지도 방법이 결정되고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예술교육도 유아 발달 및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일반 유아교육의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형성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향이 개선되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특히 유아 실제 발달 수준에 고려한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수용적 능력을 감안한 모방 교육내용과 응용적 능력인 창의적 표현 능력의 발현을 위한 학습모형이 심미적인 면, 정서, 언어, 신체적인 개인차를 감안하여 단계별 교육모형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발레교육은 표현하는 수단뿐 아니라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는 신체 교정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며 유아를 상대로 급속 적인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상응하는 유아무용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유아기의 무용교육은 제도권 교육의 첫 단계로서 지덕체의 조화적인 인간형성이라는 교육목적 그리고 교육 방법과 내용 및 지도와 평가가 과학적이며 체계적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레 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고찰을 통하여, 첫째, 유아기의 발레 교육을 통한 유아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매우 중요한 움직임의 학습이라고 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기의 근력, 지구력, 형평성,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등의 신체적 특징을 발레교육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관심을 갖고 변화된 모습을 인지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유아기에는 자신의 행위나, 단체와 조화를 이루는 행동, 타인과의 상호간의 배려, 소속감, 친밀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는 감정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군무 형식(공연)의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통해 자아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넷째, 유아발레 교육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신체움직임은 감정의 상태와 안정된 정서가 바탕이 된다. 이는 인간에게 정서적 즐거움과 안정을 주며 인격도야에 기여하는 음악교육을 유아발레교육과 접목시켜 구성한다면 보다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모형이 개 발 되어질 것이다. 또한 선행, 연구되었던 연령별 프로그램이나 교육 모형이 상호 응용된다면 다양한 교육 모형이 연속적으로 개발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끝으로 본 주제는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장, 발육 발달단계의 특징들과 발레 기본 테크닉 습득에 필요한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한 이상적인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했으며, 유아기 발레 교육을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교육 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유아발레 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는 실제적인 응용에 의한 임상과 그 결과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있어야 하므로 무용교육뿐만 아니라 무용 예술전반의 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 어 지기를 기대한다.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은 유아들의 신체적, 학습적, 정의적 발달 수준이나 개인차, 흥미나 욕구 등을 고려하여 학습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유아예술교육은 유아 자신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보다는 교사의 기대나 요구에 따라 교육내용과 지도 방법이 결정되고 시행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예술교육도 유아 발달 및 특징에 초점을 맞추고 일반 유아교육의 목표인 전인적인 인간형성을 달성하기 위한 교육방향이 개선되어져야 할 것으로 본다. 특히 유아 실제 발달 수준에 고려한 교육과정이 절실히 필요하다. 수용적 능력을 감안한 모방 교육내용과 응용적 능력인 창의적 표현 능력의 발현을 위한 학습모형이 심미적인 면, 정서, 언어, 신체적인 개인차를 감안하여 단계별 교육모형이 필요할 것이다. 최근 발레교육은 표현하는 수단뿐 아니라 바른 자세를 유지해주는 신체 교정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며 유아를 상대로 급속 적인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상응하는 유아무용교육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그리고 유아기의 무용교육은 제도권 교육의 첫 단계로서 지덕체의 조화적인 인간형성이라는 교육목적 그리고 교육 방법과 내용 및 지도와 평가가 과학적이며 체계적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유아기의 발레 교육의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고찰을 통하여, 첫째, 유아기의 발레 교육을 통한 유아에게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균형 있는 성장을 돕는 매우 중요한 움직임의 학습이라고 볼 수 있었다. 둘째, 유아기의 근력, 지구력, 형평성,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 등의 신체적 특징을 발레교육을 통하여 유아 스스로 관심을 갖고 변화된 모습을 인지하도록 유도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셋째, 유아기에는 자신의 행위나, 단체와 조화를 이루는 행동, 타인과의 상호간의 배려, 소속감, 친밀감,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요소는 감정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군무 형식(공연)의 교육은 개인의 성장과 타인과의 상호작용 통해 자아 인식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넷째, 유아발레 교육에 있어서 자연스러운 신체움직임은 감정의 상태와 안정된 정서가 바탕이 된다. 이는 인간에게 정서적 즐거움과 안정을 주며 인격도야에 기여하는 음악교육을 유아발레교육과 접목시켜 구성한다면 보다 효과적이며, 창의적인 모형이 개 발 되어질 것이다. 또한 선행, 연구되었던 연령별 프로그램이나 교육 모형이 상호 응용된다면 다양한 교육 모형이 연속적으로 개발 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끝으로 본 주제는 유아들의 학습에 대한 동기부여와 성장, 발육 발달단계의 특징들과 발레 기본 테크닉 습득에 필요한 요소들을 충분히 고려한 이상적인 교육모형을 제시하고자 했으며, 유아기 발레 교육을 초급, 중급, 고급의 3단계교육 과정의 모형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의의가 있다고 사료된다. 그리고, 유아발레 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에 대한 연구는 실제적인 응용에 의한 임상과 그 결과에 대한 논의가 반드시 있어야 하므로 무용교육뿐만 아니라 무용 예술전반의 발전을 위해서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 어 지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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