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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성말뚝 시공법으로는 타입말뚝공법과 매입말뚝공법이 대표적이다. 타입말뚝공법은 말뚝을 타입하는 hammer 형식에 따라 타격식(drop, diesel and hydraulic hammer)과 진동식(vibro hammer)으로 구분된다. 그리고 매입공법은 굴착장비나 굴착방식 및 최종 말뚝처리방식에 따라 중굴(내부굴착)공법, 선 굴착(preboring)공법 및 회전압입공법으로 구분된다(채수근, 1997, 2000).
최근에는 항타공사로 인한 소음과 지반진동으로 인해 민원이 발생됨에 따라 항타시공법 보다는 매입말뚝시공법이 증가하는 추세이다(채수근, 2002). 그렇지만 아직도 한적한 교외의 철도, 도로 및 항만공사현장과 해안매립지의 건축공사현장에서는 대부분 타입공법으로 말뚝을 시공하고 있다.
타입말뚝공법은 오랫동안 국내에서 사용되어 왔으나 항타말뚝의 설계와 시공기술이 여전히 뒤떨어지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이명환 등, 1996). 말뚝재료의 내력을 기준으로 할 때 우리나라에서 ...
저자 | 서희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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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中央大學校 建設大學院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建設工學科 地盤工學專攻 |
발행연도 | 2003 |
총페이지 | v, 77 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476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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