빛은 인간과 건축공간과 상호작용을 하며 이성과 감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물리적 작용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작용에 의해 인간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복합적인 성향을 갖는 빛은 공간에 있어서 표현특성과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단편적인 접근보다는 종합적인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종합적인 측면이라함은 건축가의 건축관과 건축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할 때 진정한 빛의 표현특성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근대건축에서 상실하였던 빛의 지역적 감각을 회복시키고, 빛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고자 하는 ...
빛은 인간과 건축공간과 상호작용을 하며 이성과 감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물리적 작용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작용에 의해 인간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복합적인 성향을 갖는 빛은 공간에 있어서 표현특성과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단편적인 접근보다는 종합적인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종합적인 측면이라함은 건축가의 건축관과 건축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할 때 진정한 빛의 표현특성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근대건축에서 상실하였던 빛의 지역적 감각을 회복시키고, 빛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고자 하는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의 표현특성과 그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본질적인 개념으로서의 자연광을 위주로 미적이며 조형적인 빛으로 접근하며, 국외 지역주의 건축가의 작품으로 한정한다.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단행본, 건축 잡지,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분석의 틀에 의해 사례 분석하여 종합 정리 하였다. 빛의 표현특성에 있어서는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과 건축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통해 추출된 빛의 표현특성, 즉 빛에 의한 공간성격, 빛의 유입방식, 빛에 의한 미적 표현으로 나누어 종합적인 측면으로서 분석, 정리되어졌다. 이를 통해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 유추해 내었다.
이상의 내용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지역주의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지역성에 근거한 감성소재인 빛, 물, 색채, 재료가 건축표현의 주된 요소가 되고 있다.  조형 예술과 근대 거장의 영향을 공통적으로 받고 있다.  근대의 건축성향을 비판하면서 지역전통과 장소성을 표출한다.  지역 특유의 감성적 소재를 통해 건축을 시적으로 표현한다.
둘째, 빛의 표현특성에 있어서는 빛에 의한 공간 성격과 빛의 유입방식, 빛에 의한 미적 표현 등으로 나누어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빛에 의한 공간 성격은 확장성과 방향성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상징성도 건축가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빛에 의한 공간의 확장성은 자연과의 접촉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방향성은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빛과 음영의 패턴을 통해 변화하는 텍스처를 만들어내어 조형적으로 표현해 내는 경향이 있다. 상징성은 종교건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빛에 의한 공간 성격이며, 지역의 전통적인 빛의 개념을 공간에 적용시킴으로서 지역 전통의 상징성이 나타나고 있다.  빛의 유입방식에 있어서는 전면창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기법, 즉 빛에 의한 구조적 장치을 통해 빛을 표현하고 있다. 지역주의 건축에서는 빛에 의한 다양한 기법, 즉 빛에 의한 구조적 장치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장치는 지역적 기후의 특성에 의해 기능적으로 고안된 장치들이며, 지역 전통의 표현을 위한 빛의 장치들이다.  빛에 의한 미적 표현은 색채와 빛의 결합, 비물성적 재료인 물과 빛의 결합, 물성적 재료와 빛의 결합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색채와 빛의 결합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지역전통의 색채로부터 유추된 것으로의 빛과의 결합이 있고, 각 지역의 경관의 톤(tone)에서 지방색을 추출하여 빛과의 결합을 시도하는 것이 있으며,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빛과 색채의 결합을 유도하는 것 등이다. 물과 빛의 결합도 세 가지로 정리된다. 지역의 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공간 내에 빛과 물을 결합시키는 특성과, 빛의 반사성질에 의해 공간에 확장성을 부여하는 특성, 그리고 빛과 물의 결합에 의해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특성이 있다. 빛과 재료의 결합은 지역재료를 건축에 적용시켜 대지에 밀착되어 보이게 하고, 빛에 의해 재료의 질감을 강조하여 지역성과 장소성을 표출하고 있다.
셋째, 지역주의 건축에 있어 빛의 의미와 역할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지역 특유의 빛을 공간의 주제로 표현함으로서 지역의 특수성과 장소성을 표현하려고 한다.  지역 특유의 빛은 공간의 성격을 규정짓거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창의 형태나 구조적 장치를 디자인하도록 하여 지역성, 장소성의 특성을 표출 하는 역할을 한다.  지역주의 건축에 있어서 빛은 미적이며, 공감각적인 감성 공간 구현과 시적 표현을 통해 공간체험의 극대화를 실현시키는 요소이다.  빛은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현대화된 건축을 표현함에 있어 매개적인 역할을 함으로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수법으로 사용되어 장소성과 역사성을 표현한다.  빛은 지역 특유의 본질적인 색채와 재료의 질감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빛과 음영을 통한 지역 특유의 빛의 질을 추상화하여 장소성을 표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상에서 언급한 세 가지의 내용, 즉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과 빛의 유입방식, 빛의 의미와 역할이 종합될 때 지역주의 건축의 빛의 표현특성이 명확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빛은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접근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은 지역성, 장소성, 역사성을 표현해 주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하며, 그들의 건축에 주제로 표현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빛은 인간과 건축공간과 상호작용을 하며 이성과 감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물리적 작용뿐만 아니라 심리적인 작용에 의해 인간에게 풍부한 경험을 제공하게 된다. 이렇듯 복합적인 성향을 갖는 빛은 공간에 있어서 표현특성과 의미를 파악하기 위해 단편적인 접근보다는 종합적인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 종합적인 측면이라함은 건축가의 건축관과 건축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바탕으로 할 때 진정한 빛의 표현특성과 그 의미를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본 연구는 근대건축에서 상실하였던 빛의 지역적 감각을 회복시키고, 빛의 본질적인 의미를 찾고자 하는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의 표현특성과 그 의미와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의 범위는 본질적인 개념으로서의 자연광을 위주로 미적이며 조형적인 빛으로 접근하며, 국외 지역주의 건축가의 작품으로 한정한다. 연구의 방법은 국내외 단행본, 건축 잡지, 인터넷 매체를 활용하여 분석의 틀에 의해 사례 분석하여 종합 정리 하였다. 빛의 표현특성에 있어서는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과 건축공간구성요소와의 관계성을 통해 추출된 빛의 표현특성, 즉 빛에 의한 공간성격, 빛의 유입방식, 빛에 의한 미적 표현으로 나누어 종합적인 측면으로서 분석, 정리되어졌다. 이를 통해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의 의미와 역할에 대해서 유추해 내었다.
이상의 내용을 연구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지역주의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지역성에 근거한 감성소재인 빛, 물, 색채, 재료가 건축표현의 주된 요소가 되고 있다.  조형 예술과 근대 거장의 영향을 공통적으로 받고 있다.  근대의 건축성향을 비판하면서 지역전통과 장소성을 표출한다.  지역 특유의 감성적 소재를 통해 건축을 시적으로 표현한다.
둘째, 빛의 표현특성에 있어서는 빛에 의한 공간 성격과 빛의 유입방식, 빛에 의한 미적 표현 등으로 나누어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 빛에 의한 공간 성격은 확장성과 방향성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상징성도 건축가 모두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빛에 의한 공간의 확장성은 자연과의 접촉을 증대시키기 위한 것으로 보여진다. 방향성은 시간에 따라 다양하게 변화하는 빛의 성질을 이용한 것으로, 빛과 음영의 패턴을 통해 변화하는 텍스처를 만들어내어 조형적으로 표현해 내는 경향이 있다. 상징성은 종교건축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빛에 의한 공간 성격이며, 지역의 전통적인 빛의 개념을 공간에 적용시킴으로서 지역 전통의 상징성이 나타나고 있다.  빛의 유입방식에 있어서는 전면창이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다양한 기법, 즉 빛에 의한 구조적 장치을 통해 빛을 표현하고 있다. 지역주의 건축에서는 빛에 의한 다양한 기법, 즉 빛에 의한 구조적 장치가 발달하였다. 이러한 구조적 장치는 지역적 기후의 특성에 의해 기능적으로 고안된 장치들이며, 지역 전통의 표현을 위한 빛의 장치들이다.  빛에 의한 미적 표현은 색채와 빛의 결합, 비물성적 재료인 물과 빛의 결합, 물성적 재료와 빛의 결합 등이 특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색채와 빛의 결합은 세 가지로 정리된다. 지역전통의 색채로부터 유추된 것으로의 빛과의 결합이 있고, 각 지역의 경관의 톤(tone)에서 지방색을 추출하여 빛과의 결합을 시도하는 것이 있으며, 빛의 성질을 이용하여 빛과 색채의 결합을 유도하는 것 등이다. 물과 빛의 결합도 세 가지로 정리된다. 지역의 환경에 영향을 받아서 공간 내에 빛과 물을 결합시키는 특성과, 빛의 반사성질에 의해 공간에 확장성을 부여하는 특성, 그리고 빛과 물의 결합에 의해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하는 특성이 있다. 빛과 재료의 결합은 지역재료를 건축에 적용시켜 대지에 밀착되어 보이게 하고, 빛에 의해 재료의 질감을 강조하여 지역성과 장소성을 표출하고 있다.
셋째, 지역주의 건축에 있어 빛의 의미와 역할을 종합하면 다음과 같다.  지역 특유의 빛을 공간의 주제로 표현함으로서 지역의 특수성과 장소성을 표현하려고 한다.  지역 특유의 빛은 공간의 성격을 규정짓거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창의 형태나 구조적 장치를 디자인하도록 하여 지역성, 장소성의 특성을 표출 하는 역할을 한다.  지역주의 건축에 있어서 빛은 미적이며, 공감각적인 감성 공간 구현과 시적 표현을 통해 공간체험의 극대화를 실현시키는 요소이다.  빛은 전통의 재해석을 통해 현대화된 건축을 표현함에 있어 매개적인 역할을 함으로서 과거와 현재를 잇는 수법으로 사용되어 장소성과 역사성을 표현한다.  빛은 지역 특유의 본질적인 색채와 재료의 질감을 강조하는 역할을 하며, 빛과 음영을 통한 지역 특유의 빛의 질을 추상화하여 장소성을 표출하는 역할을 한다.
이상에서 언급한 세 가지의 내용, 즉 건축가의 내재된 사상적 측면과 빛의 유입방식, 빛의 의미와 역할이 종합될 때 지역주의 건축의 빛의 표현특성이 명확해 질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빛은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접근해야 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종합적인 개념으로서 지역주의 건축에서의 빛은 지역성, 장소성, 역사성을 표현해 주는 매체로서의 역할을 하며, 그들의 건축에 주제로 표현됨으로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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