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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논문에서는 자동 편대 비행을 위한 유도법칙을 제안하였다. 자동 편대 비행을 위해 2개의 접근 방법을 이용하였다. 첫 번째는 보이드(boid)에 기초한 편대 유도법칙으로 군집 지능으로부터 유도되었다. 보이드 편대 유도에서는 각각의 무인기들이 간단한 행동 양식에 따라 비행을 하게 된다. 이러한 행동양식으로 충돌회피, 속도 맞추기, 편대 중심 맞추기(flock centering)등을 일반 항공기에 맞게 적용하였다. 보다 안정적인 편대 비행을 위하여 편대 중심 맞추기를 대체할 편대 합류하기(flock joining)를 제안하였다. 편대 합류하기 기동은 가장 가까이 이웃하는 2대의 항공기에 대해 편대 거리까지 접근하게 된다. 목표 찾기 기동이 적용되어 전체 편대를 특정한 방향으로 향하게 할 수 있다. 이러한 행동 양식들은 간단한 점질량 모델 ...
The objective of this thesis is to find guidance laws for autonomous formation flight. Two different approaches are introduced for autonomous flight. The first approach is a boid-based formation guidance which is derived from swarm intelligence. The boid-based formation guidance "flocks" the unmanne...
저자 | 박창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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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Division of Aerospace Engineering |
발행연도 | 2004 |
총페이지 | ⅸ, 101p. |
키워드 | 자동 편대 비행 유도 법칙 autonomous formation flight guidance law |
언어 | eng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989985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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