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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온도균열 저감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minimizing for hydration heat crack in concrete box structure under the ground 원문보기


김현유 (서울産業大學校 産業大學院 건축·토목공학 협동과정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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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의 온도균열 제어 방법의 효과를 평가한 것이다. 해석에 적용된 시멘트는 1종 보통포틀랜드시멘트, 플라이애쉬시멘트, 4종 저발열형시멘트 등 3종류로 하였고, 시공이음길이는 10m, 15m, 20m, 30m 등 4가지로 하였다. 또한, 콘크리트 타설 온도는 20℃, 25℃, 30℃ 3가지로 변화시켜 3차원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온도해석 및 온도응력해석을 실시하였다. 해석 결과, 지하철 콘크리트 BOX 구조물은 벽체의 경우 내부구속 보다는 외부구속에 의한 균열발생 가능성이 높아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paper is evaluated the effect of the hydration heat cracking control method in concrete box structure under the ground. To used the cement which according to analyse were type Ⅰ cement, fly ash cement, and type Ⅳ cement, and then the construction joint lengths are 10m, 15m, 20m...

주제어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 온도균열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유
학위수여기관 서울産業大學校 産業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토목공학 협동과정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ⅷ, 70p.
키워드 지하철 콘크리트 구조물 온도균열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1156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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