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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테 콜비츠(Kathe Kollwitz)·프리다 칼로(Frida Kahlo)·신디 셔먼(Cindy Sherman)의 자화상을 통해 본 페미니즘 연구
(A) study on the feminism of women in the self-portraits of women artists : Kathe Kollwitz, Frida Kahlo and Cindy Sherman 원문보기


박선형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서양화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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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케테 콜비츠(Ka˘the Kollwitz, 1867-1945)와 프리다 칼로(Frida Kahlo, 1907-1954), 그리고 이들과 다소 다른 상황이지만 신디 셔먼(Cindy Sherman, 1954- )의 자화상을 통해 비교 분석하고, 이들의 페미니즘적 요소들을 통해 현 미술계에서의 여성작가의 위상을 살펴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논구(論究)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들의 작품에서는 공통적으로 인간의 삶 속에서 여성으로서 겪는 고통, 갈등, 고난과 사회의 현상들을 자화상을 통해 여성의 자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화가는 자화상을 통해 자신의 모습은 물론 내면세계와 사상을 보여준다. 그뿐 아니라 자화상의 작업을 통해 자신을 재확인하는 과정을 거친다. 그럼으로써 자화상은 화가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상을 간접적으로 보여줌과 동시에 개인적으로는 외모뿐만 아니라 성숙된 자의식을 표출할 수 있게 한다. 콜비츠는 노동자나 가난한 사람들과 함께 울고, 느끼고, 어려움을 함께 하는 인도주의적 정신을 가지고 예술이 자기 만족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삶의 일부분으로서 대중과 소통하는 도구였음을 보여주었으며, 그녀의 작품 속에 등장하는 여성의 이미지는 역동적이면서 강한 여성상을 부각시키고 있다. 칼로는 철저히 일관하고 있는 자전적 주제, 성실하지 못한 남편을 둔 병약한 불임 여성으로 살아가는 개인적 삶에 대한 주제로 자신과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모든 것들과의 관계 속에서 스스로의 주체성과 복합적인 정체성을 구축해 갔으며, 그녀의 미술이 지닌 페미니즘적 함축이 여전히 동시대에도 유효한 것은 그녀가 일생에 걸쳐 천착한 자화상이 인종, 성징후의 장으로서의 몸이 호소력을 갖기 때문이다. 셔먼은 여성의 정체성을 떠나 자아의 정체성에 가면을 씌우는 것, 즉 문화에서 파생한 역학들을 암시하기 위해 변장된 자신의 이미지를 사용함으로써 자신이면서 자신이 아닌 즉 자아상실의 모습을 각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s a comparative study on the works of self-portraits of Ma˘the Kollwitz, Frida Kahlo and Cindy Sherman based on the feminist view. It focuses on locating the status of women artists and their prospects in the contemporary art circle by looking into the feminist aspects in the works of t...

주제어

#Kollwitz, Kathe Kahlo, Frida Sherman, Cindy 자화상 페미니즘 자아 자의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선형
학위수여기관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서양화과
발행연도 2002
총페이지 ⅴ, 46p.
키워드 Kollwitz, Kathe Kahlo, Frida Sherman, Cindy 자화상 페미니즘 자아 자의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733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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