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인 오스틴(Jane Austen 1775-1817)은 통상의 예절과 관습을 중시한 영국 상류층과 그들의 현상중시 풍조에 대해『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1813)에서 풍자한다. 재산과 신분에 우위를 두는 사회의 그릇된 인식과 보편화된 통념을 통렬히 비판한다. 작가는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Elizabeth Bennet)의 부모를 그 당시의 불완전하고 변화의 가도에 있던 사회의 상징처럼 우스꽝스러운 인물들로 그려 놓았다....
제인 오스틴(Jane Austen 1775-1817)은 통상의 예절과 관습을 중시한 영국 상류층과 그들의 현상중시 풍조에 대해『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1813)에서 풍자한다. 재산과 신분에 우위를 두는 사회의 그릇된 인식과 보편화된 통념을 통렬히 비판한다. 작가는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Elizabeth Bennet)의 부모를 그 당시의 불완전하고 변화의 가도에 있던 사회의 상징처럼 우스꽝스러운 인물들로 그려 놓았다. 그들은 딸들을 성장시켜 사회 속에 융화시키는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버지인 베넷씨(Mr. Bennet)는 현실 도피적인 인물로서 그 역할을 노골적으로 거부하고 있고 어머니인 베넷부인(Mrs. Bennet)은 자식들을 그릇된 방향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베넷부부의 부모상을 설정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 속에 나타난 부모의 역할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베넷부부라는 부모상과 가드너 부부라는 대리부모상은 엘리자베스의 변화 및 성숙의 과정에 있어 어떤 상호 작용을 하는가를 고찰해 본다. 그리고 엘리자베스 베넷이라는 주인공과 그녀의 긍정적인 자질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엘리자베스가 보여주는 지성, 분별력, 풍자적 시각은 전통적으로 규정지어졌던 여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다. 더 이상 여성이 남성의 부속물로 장식적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등한 인생의 동반자로서 존재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여성들의 변화만큼이나 남성들의 변화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작품 속에서 여성을 이성적 존재로 인정하고 귀기울이며, 조화를 이루는 다아시(Fitzwilliam Darcy)의 모습은 인습에 젖거나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를 일깨워, 새롭고 바른 지식을 가지도록 하고자 제시하는 남성상을 보여준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는 서로의 관계를 통해 각자의 오만과 편견을 돌아보며 인식의 변화를 겪고 정신적으로 성숙을 하게 된다. 상호 작용을 통한 양성간의 바람직한 이해관계 도출은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며, 인습에 젖어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큰 전환 단계이다. 엘리자베스는 제인(Jane Bennet)의 여성적 아름다움이나 리디아(Lydia Bennet)의 부드러움과 애교를 지니지 못했다. 반면 그녀는 전통적으로 남성의 자질로 여겨지는 지성, 분별력, 풍자적 시각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신이 이성적 존재임을 주장하고, 오만과 편견이라는 결점을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느끼면서 스스로 반성하는 이성적으로 한층 더 성숙한 면모를 보여준다. 『오만과 편견』에 제시된 엘리자베스는 긍정적으로 그려진다. 그러면서 당시의 시대적 한계 속에서 여성이 자신의 정체성을 모색할 수 있는 최대 방법이 이성적인 행동 양식을 갖는 것이라고 보여준다. 인습에 젖어서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에 나타난 이러한 서술은 전통적으로 규정지어졌던 여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성적 존재로 서로를 인정하고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구성원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새로운 여성상이자 자녀상으로 엘리자베스를 제시하고 그 새로운 시도를 받아들이는 남성상이자 자녀상으로 다아시를 제시한다. 다아시도 엘리자베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만과 편견이라는 결함을 엘리자베스와의 관계를 통해 스스로 반성한다. 남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자아 인식 과정이 아닌 양성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이해관계를 도출함으로써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반인 것이다.
제인 오스틴(Jane Austen 1775-1817)은 통상의 예절과 관습을 중시한 영국 상류층과 그들의 현상중시 풍조에 대해『오만과 편견』(Pride and Prejudice 1813)에서 풍자한다. 재산과 신분에 우위를 두는 사회의 그릇된 인식과 보편화된 통념을 통렬히 비판한다. 작가는 주인공 엘리자베스 베넷(Elizabeth Bennet)의 부모를 그 당시의 불완전하고 변화의 가도에 있던 사회의 상징처럼 우스꽝스러운 인물들로 그려 놓았다. 그들은 딸들을 성장시켜 사회 속에 융화시키는 역할을 제대로 해내지 못할 뿐만 아니라 아버지인 베넷씨(Mr. Bennet)는 현실 도피적인 인물로서 그 역할을 노골적으로 거부하고 있고 어머니인 베넷부인(Mrs. Bennet)은 자식들을 그릇된 방향으로 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베넷부부의 부모상을 설정한 작가의 의도가 무엇인가에 초점을 맞추어 작품 속에 나타난 부모의 역할을 연구해 보고자 한다. 베넷부부라는 부모상과 가드너 부부라는 대리부모상은 엘리자베스의 변화 및 성숙의 과정에 있어 어떤 상호 작용을 하는가를 고찰해 본다. 그리고 엘리자베스 베넷이라는 주인공과 그녀의 긍정적인 자질에 대해 여러 학자들의 주장을 고찰하고자 한다. 엘리자베스가 보여주는 지성, 분별력, 풍자적 시각은 전통적으로 규정지어졌던 여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초석이 될 수 있다. 더 이상 여성이 남성의 부속물로 장식적 기능을 하는 것이 아니라 대등한 인생의 동반자로서 존재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인식의 변화는 여성들의 변화만큼이나 남성들의 변화가 있어야 가능한 것이다. 작품 속에서 여성을 이성적 존재로 인정하고 귀기울이며, 조화를 이루는 다아시(Fitzwilliam Darcy)의 모습은 인습에 젖거나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를 일깨워, 새롭고 바른 지식을 가지도록 하고자 제시하는 남성상을 보여준다. 엘리자베스와 다아시는 서로의 관계를 통해 각자의 오만과 편견을 돌아보며 인식의 변화를 겪고 정신적으로 성숙을 하게 된다. 상호 작용을 통한 양성간의 바람직한 이해관계 도출은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며, 인습에 젖어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에 나타난 여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큰 전환 단계이다. 엘리자베스는 제인(Jane Bennet)의 여성적 아름다움이나 리디아(Lydia Bennet)의 부드러움과 애교를 지니지 못했다. 반면 그녀는 전통적으로 남성의 자질로 여겨지는 지성, 분별력, 풍자적 시각 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신이 이성적 존재임을 주장하고, 오만과 편견이라는 결점을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느끼면서 스스로 반성하는 이성적으로 한층 더 성숙한 면모를 보여준다. 『오만과 편견』에 제시된 엘리자베스는 긍정적으로 그려진다. 그러면서 당시의 시대적 한계 속에서 여성이 자신의 정체성을 모색할 수 있는 최대 방법이 이성적인 행동 양식을 갖는 것이라고 보여준다. 인습에 젖어서 바른 지식을 가지지 못한 사회에 나타난 이러한 서술은 전통적으로 규정지어졌던 여성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변화시킬 수 있는 시도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여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이성적 존재로 서로를 인정하고 올바르게 바라볼 수 있는 구성원이 있기 때문이라고 보고 새로운 여성상이자 자녀상으로 엘리자베스를 제시하고 그 새로운 시도를 받아들이는 남성상이자 자녀상으로 다아시를 제시한다. 다아시도 엘리자베스와 마찬가지로 자신이 가지고 있는 오만과 편견이라는 결함을 엘리자베스와의 관계를 통해 스스로 반성한다. 남녀 어느 한쪽의 일방적인 자아 인식 과정이 아닌 양성간의 상호 작용을 통해 바람직한 이해관계를 도출함으로써 동반자로서의 여성과 남성의 공존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사회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기반인 것이다.
Eighteenth-century England is characterized as a transition period that portrays conflict between the conventional class system and the increasing changes brought about with capitalism and its growing market. In Jane Austen's Pride and Prejudice, the author both dramatically emphasizes the pedagogic...
Eighteenth-century England is characterized as a transition period that portrays conflict between the conventional class system and the increasing changes brought about with capitalism and its growing market. In Jane Austen's Pride and Prejudice, the author both dramatically emphasizes the pedagogic factor of parenting and critically exposes the British upper class and its patriarchal tradition as unjust and inefficient. In the novel's depiction of a failing patriarchal system, Austen introduces the Bennet family complete with its powerless patriarch Mr. Bennet; an economically ambitious yet senseless mother Mrs. Bennet; and, the trial and error of five daughters in their search for husbands and happiness. Austen symbolizes the turmoil of her century through the detailed, ludicrous, and dysfunctional depiction of Mr. and Mrs. Bennet and their pedagogic influence on their daughters. Both learning from and rebelling against the parental models of Mr. and Mrs. Bennet, the trial-and-error narrative of the five Bennet daughters-- Jane Bennet, Elizabeth Bennet, Mary Bennet, Kitty Bennet, Lydia Bennet --provides an analysis of the social adaptation of parents and children in eighteenth-century England. In sharp contrast to the Bennets, Austen portrays Mr. and Mrs. Gardiner as the prototype parental models who share their sincerity, wisdom, and love with their nieces. The Gardiners' influential relationship with their second niece, Elizabeth Bennet, proves to beneficial and educational in contrast to the painful embarrassments Elizabeth suffers from due to the lack of guidance from her parents--Mr. and Mrs. Bennet. First, this study examines the new and unconventional characteristics Austen attributes to her heroine Elizabeth who, then, must struggle with the unfavorable environmental factors surrounding both she and her family. Elizabeth undergoes various changes as she learns about herself and the current values of her society. She both adapts and pursues changes as she eventually matures and marries. Next, Austen introduces a newly improved hero, Mr. Darcy, who also undergoes a similar process of learning and adapting to changes in order to be able to both love and understand his new bride, Elizabeth. Together Elizabeth and Darcy portray a future that builds upon trust, love, and equality rather than inheritance, family name, and prescribed social roles. Austen attempts to show how reasonable relationships are developed from both positive and negative interactions and how both men and women must change in order to create a healthier and more stable home and society. Austen strived to both expose the conventional patriarchal class system and introduce a new social relationship between men and women.
Eighteenth-century England is characterized as a transition period that portrays conflict between the conventional class system and the increasing changes brought about with capitalism and its growing market. In Jane Austen's Pride and Prejudice, the author both dramatically emphasizes the pedagogic factor of parenting and critically exposes the British upper class and its patriarchal tradition as unjust and inefficient. In the novel's depiction of a failing patriarchal system, Austen introduces the Bennet family complete with its powerless patriarch Mr. Bennet; an economically ambitious yet senseless mother Mrs. Bennet; and, the trial and error of five daughters in their search for husbands and happiness. Austen symbolizes the turmoil of her century through the detailed, ludicrous, and dysfunctional depiction of Mr. and Mrs. Bennet and their pedagogic influence on their daughters. Both learning from and rebelling against the parental models of Mr. and Mrs. Bennet, the trial-and-error narrative of the five Bennet daughters-- Jane Bennet, Elizabeth Bennet, Mary Bennet, Kitty Bennet, Lydia Bennet --provides an analysis of the social adaptation of parents and children in eighteenth-century England. In sharp contrast to the Bennets, Austen portrays Mr. and Mrs. Gardiner as the prototype parental models who share their sincerity, wisdom, and love with their nieces. The Gardiners' influential relationship with their second niece, Elizabeth Bennet, proves to beneficial and educational in contrast to the painful embarrassments Elizabeth suffers from due to the lack of guidance from her parents--Mr. and Mrs. Bennet. First, this study examines the new and unconventional characteristics Austen attributes to her heroine Elizabeth who, then, must struggle with the unfavorable environmental factors surrounding both she and her family. Elizabeth undergoes various changes as she learns about herself and the current values of her society. She both adapts and pursues changes as she eventually matures and marries. Next, Austen introduces a newly improved hero, Mr. Darcy, who also undergoes a similar process of learning and adapting to changes in order to be able to both love and understand his new bride, Elizabeth. Together Elizabeth and Darcy portray a future that builds upon trust, love, and equality rather than inheritance, family name, and prescribed social roles. Austen attempts to show how reasonable relationships are developed from both positive and negative interactions and how both men and women must change in order to create a healthier and more stable home and society. Austen strived to both expose the conventional patriarchal class system and introduce a new social relationship between men and wome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