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水墨畵의 空間 表現硏究 : 本人의 作品을 中心으로
(A) study on the space expression of a painting in Indian ink : centering around my work 원문보기


이경하 (誠信女子大學校 大學院 동양화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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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오랜 역사 속에서 수립된 철학사상 즉, 유가(儒家), 불가(佛家), 도가(道家) 사상을 근거로 하고 있는 수묵의 정신성에 연결시켜 고찰하였다. 동양회화는 모든 사물을 물질적으로 바라보기 보다는 마음의 눈을 통해서 자연을 인식하며, 모든 예술이 인간의 내면 세계를 다루듯이 동양화 역시 내적(內的) 실재(實在)를 추구하였다. 이것은 자연과 합일하여 자연과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실체(實體)로 보는 심신일원론적(心神一元論的) 사고로써 이러한 인식체계 아래 묵(墨)의 예술이 발달하게 되었으며 동양인의 미의식을 그대로 반영하는 동양의 정신적 요체(要諦)...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er studied this thesis in connection with the spirituality of Indian ink to be based on the philosophical thought established in old history, that is, Conficianism, Buddhism, and Taoism. Oriental painting would rather recognize nature through the eyes of mind than look at all the things...

주제어

#수묵화 공간 여백 회화 Indian ink space expression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경하
학위수여기관 誠信女子大學校 大學院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동양화과
발행연도 2003
총페이지 v, 29p.
키워드 수묵화 공간 여백 회화 Indian ink space expression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998897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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