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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이제까지 산상설교의 윤리적 특징을 규명하기 위해 먼저 산상설교가 마태복음에서 어떤 위치에 놓여 있는가 하는 것을 살펴 보았다. 마태복음의 구조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이견들을 좁혀 마태복음의 구조가 이스라엘-예수-교회의 연속선상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는 것과 산상설교가 이스라엘과 예수를 연결하는 위치에 놓여 마태복음의 서론적인 성격을 띠고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산상설교의 구조에 대한 이해도 그 중심주제에 따라 다양한 이견을 보여 주었다. 5: 20을 주제로 5: 21-48, 6: 1-18, 그리고 6: 19-7: 27로 나누기도 하고, 주기도문에 대한 일종의 주석으로 이해하기도 했다. 이러한 차이 속에서도 5:1-16을 일종의 서론부분으로 보는 점과 여러가지 반복되는 표현으로 5: 21-48과 6: 1-18을 한 단락으로 보는 것에 일치점을 보았다. 이런 점들을 감안하여 5:1-20(산상설교의 성격, 주제), 5: 217: 12(의에 대한 완전한 이해), 7: 13-29(의의 실천에 대한 결단과 반응)으로 구분했다. 서론에 대한 주석에서는 산상설교를 전하는 예수가 축복을 선언해 주는 위치에 있는 분임을 인식시키고, 교훈을 듣는 무리들이 소금과 빛과 같은 중요한 위치에 있음을 인식시켜 예수의 가르침을 보다 더 사명감을 가지고 실천할 수 있도록 준비시키고 있었다. 주제에 대한 단락에서는 산상설교가 율법에 대한 완전한 가르침이며, 이 가르침을 실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5: 19-20에서 강조하고 있다. 예수의 교훈은 서기관과 바리새인보다 더 나은 의의 실천, 그리고 세리와 이방인 모두 보다 더 나은 사랑의 실천을 통해 인류 사랑의 보편적인 윤리를 제시했다. 그리고 예수에 의해 완전케 된 교훈을 실천함에 있어서도 사람에게 보이려는 즉, 사람에게 영광을 얻으려는 외식적인 윤리의식을 피하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이루도록 은밀히 행할 것을 가르치면서 내면적인 윤리를 강조했다. 이러한 윤리적 실천이 종말사상과 연결되면서 예수의 윤리적 교훈들을 좀더 적극적으로 실천하도록 결단을 촉구하고 있다. 산상설교는 또 하나의 율법조항이 아니다. 산상설교가 ...
저자 | 한창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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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호서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신학과 신약신학 전공 |
발행연도 | 2000 |
총페이지 | 61p. |
키워드 | 산상설교 예수 윤리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01692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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