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유아교육활동의 장에서 가장 빈번한 교육 매체로 사용되고 있는 동화를 통하여 아동이 흥미로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요즈음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에 중점을 두고 시작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융통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독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3.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본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20명과 만4세 유아 1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은 2004년 11월 28일을 기준으로 하여 만4세는 4.95세, 만5세는 5.94세였다. 이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나이와 성별 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도록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도구는 전경원(2000)이 표준화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중 ‘빨간색 연상하기’ 소검사를 이용하였다. 이 검사에서는 빨간색을 보고 연상되는 느낌이나 물건들을 말하거나 적어보게 하는 검사로서 어떤 목적을 정하지 않고 우연히 떠 오른 이미지로부터 출발하여 자유롭게 연상해 나가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검사로부터 언어유창성,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을 측정하였다. 연구도구에 적합한 동화책은 윤정진 박사 논문(2004)에서 창의성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30권의 동화책 중 언어영역에서 사용된 6권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별된 동화책은 한 주에 2권씩 읽고 각 동화책에 알맞은 창의성 증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장 활동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집된 자료는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
본 연구는 유아교육활동의 장에서 가장 빈번한 교육 매체로 사용되고 있는 동화를 통하여 아동이 흥미로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요즈음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에 중점을 두고 시작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융통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독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3.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본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20명과 만4세 유아 1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은 2004년 11월 28일을 기준으로 하여 만4세는 4.95세, 만5세는 5.94세였다. 이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나이와 성별 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도록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도구는 전경원(2000)이 표준화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중 ‘빨간색 연상하기’ 소검사를 이용하였다. 이 검사에서는 빨간색을 보고 연상되는 느낌이나 물건들을 말하거나 적어보게 하는 검사로서 어떤 목적을 정하지 않고 우연히 떠 오른 이미지로부터 출발하여 자유롭게 연상해 나가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검사로부터 언어유창성,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을 측정하였다. 연구도구에 적합한 동화책은 윤정진 박사 논문(2004)에서 창의성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30권의 동화책 중 언어영역에서 사용된 6권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별된 동화책은 한 주에 2권씩 읽고 각 동화책에 알맞은 창의성 증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장 활동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집된 자료는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 분석(ANOCOVA)을 실시하였으며 t-test를 사용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매우 향상되었음이 밝혀졌다. 이는 그 하위요소인 언어 유창성, 언어 융통성, 언어 독창성 발달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에 있어 연령이 유아 언어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전체적으로는 5세 유아가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5세 유아가 4세 유아에 비하여 언어 창의력이 향상되었으며 그 수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에 있어 성별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전체적으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였다.
본 연구는 유아교육활동의 장에서 가장 빈번한 교육 매체로 사용되고 있는 동화를 통하여 아동이 흥미로워 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있어 요즈음 사회가 요구하고 있는 ‘창의성 개발’에 중점을 두고 시작하였다. 이러한 목적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1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유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2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융통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1-3 동화와 관련된 확장 활동은 유아의 언어 독창성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3.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유아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을까? 본 연구대상은 대전광역시 대덕구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는 만 5세 유아 20명과 만4세 유아 18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대상 유아의 연령은 2004년 11월 28일을 기준으로 하여 만4세는 4.95세, 만5세는 5.94세였다. 이들에게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나이와 성별 점수 간에 유의한 차이가 없도록 통제집단과 실험집단으로 구분하였다 연구 도구는 전경원(2000)이 표준화한 ‘유아 종합 창의성 검사’ 중 ‘빨간색 연상하기’ 소검사를 이용하였다. 이 검사에서는 빨간색을 보고 연상되는 느낌이나 물건들을 말하거나 적어보게 하는 검사로서 어떤 목적을 정하지 않고 우연히 떠 오른 이미지로부터 출발하여 자유롭게 연상해 나가는 능력을 측정한다. 이 검사로부터 언어유창성, 언어융통성, 언어독창성을 측정하였다. 연구도구에 적합한 동화책은 윤정진 박사 논문(2004)에서 창의성 프로그램에서 사용된 30권의 동화책 중 언어영역에서 사용된 6권으로 최종 선정하였다. 선별된 동화책은 한 주에 2권씩 읽고 각 동화책에 알맞은 창의성 증진을 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확장 활동을 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사전검사와 사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집된 자료는 SPSS/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공분산 분석(ANOCOVA)을 실시하였으며 t-test를 사용하여 집단간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동화를 활용한 확장활동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 본 결과 매우 향상되었음이 밝혀졌다. 이는 그 하위요소인 언어 유창성, 언어 융통성, 언어 독창성 발달 모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에 있어 연령이 유아 언어 창의성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전체적으로는 5세 유아가 더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즉 5세 유아가 4세 유아에 비하여 언어 창의력이 향상되었으며 그 수치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셋째, 동화와 관련된 확장활동에 있어 성별이 유아의 언어 창의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는 전체적으로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즉 여아가 남아에 비하여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수치였다.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story telling and extension programs on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ty. 20 five- year- olds and 18 four- year -olds from a day care cent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The average age of the subjects were 4.95 years old and 5.94 years old. Af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story telling and extension programs on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ty. 20 five- year- olds and 18 four- year -olds from a day care cent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The average age of the subjects were 4.95 years old and 5.94 years old. After performing pre test, they were divided into control and experimental test group to avoid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ges and genders. Children's creativity was measured using 'Imagining Red' of 'Infant Collective Creativity Test' standardized by Kyung-Won Chun(2000). In the test, a subject is asked to describe or write about objects reminded of by looking at red color. Linguistic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were estimated through theses tests. 6 books were selected out of 30 story books used in linguistic section of creativity program from doctoral dissertation by Jung-Jin Yoon(2004). Selected books are used in extensive activities as a program to improve creativity that suits for each books. After three weeks, post- test was performed o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actual extention program promotion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ng was carried out as followed : 1) Total of six sessions (twice a week) of extension programs were carried out for three weeks. 2) For each session, a teather read a story to all children. The children in experimental group were asked to move to another room and they participated in extension program about the story whereas the children in control group did not do anything furtu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ed. First, the effect of extension program on child's linguistic creativity was found significant. This indicates that it affects sub elements such as linguistic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development positively. Second, as the results of extention programs related to storytelling linguistic creativity of 5 year olds has improved more than that of 4 year olds, and the estimat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rd, as the results of extention programs related to storytelling linguistic creativity of girls has improved more than that of boys, and the estimat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effect of story telling and extension programs on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ty. 20 five- year- olds and 18 four- year -olds from a day care center were selected for this study. The average age of the subjects were 4.95 years old and 5.94 years old. After performing pre test, they were divided into control and experimental test group to avoid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ages and genders. Children's creativity was measured using 'Imagining Red' of 'Infant Collective Creativity Test' standardized by Kyung-Won Chun(2000). In the test, a subject is asked to describe or write about objects reminded of by looking at red color. Linguistic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were estimated through theses tests. 6 books were selected out of 30 story books used in linguistic section of creativity program from doctoral dissertation by Jung-Jin Yoon(2004). Selected books are used in extensive activities as a program to improve creativity that suits for each books. After three weeks, post- test was performed on experimental and control group. The actual extention program promotion children's linguistic creativing was carried out as followed : 1) Total of six sessions (twice a week) of extension programs were carried out for three weeks. 2) For each session, a teather read a story to all children. The children in experimental group were asked to move to another room and they participated in extension program about the story whereas the children in control group did not do anything furtuer. The result of this study is as followed. First, the effect of extension program on child's linguistic creativity was found significant. This indicates that it affects sub elements such as linguistic fluency, flexibility, and originality development positively. Second, as the results of extention programs related to storytelling linguistic creativity of 5 year olds has improved more than that of 4 year olds, and the estimat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Third, as the results of extention programs related to storytelling linguistic creativity of girls has improved more than that of boys, and the estimate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