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읽기와 쓰기 관계 연구 : 영어 독해 일지 쓰기가 읽기와 쓰기 능력 및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성민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영어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영어 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유창한 의사소통 능력의 함양에 있다. 여기서 의사소통 능력이라 함은 말과 글로써 자신의 견해를 제대로 표현하고 상대방의 말과 글을 바르게 이해하는 능력을 지칭한다. 이에 현 7차 교육과정은 언어의 4가지 기능의 통합적 사용을 강조하고, 학습자 중심의 수준별 교육, 과업 중심의 지도를 강조한다. 그러나 현 고등학교 영어 교육은 읽기와 듣기 위주의 이해 기능에 편중되어 있다. 읽기 교육은 대학 입시 시험이라는 제약아래 수동적 읽기 활동에 그치고, 쓰기 교육 역시 개별적인 영역으로 읽기 교육보다 더 제한되어 운행되고 있다. 또한 학습자 언어 능력 수준에 따른 읽기와 쓰기의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지도는 거의 미비한 실정이다. 이러한 읽기와 쓰기 교육의 문제점을 고려해 볼 때, 고등학교 영어 학습자의 읽기와 쓰기 관계의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물론 지금까지 영어 교육 분야에서 읽기와 쓰기의 역할과 그 관계에 대한 논의는 끊임없이 있어 왔지만, 대부분의 연구가 제 1언어 연구로 제한되고, 외국어로서의 영어(EFL)나 제 2언어로서의 영어(...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English has increased its necessity and importance day by day as the official language in the International Society. The ultimate goal of English education in Korea lies in the development of fluent communicative competence along with this historical flow. Hereupon, the current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성민선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영어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xii, 20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44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