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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문 목적 한국어 쓰기 요구 분석 원문보기


홍정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한국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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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요구분석을 실시하여 학문 목적 쓰기 교육의 지도 방향을 제안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Ⅱ장의 이론적인 배경에서는 우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쓰기 교육에서 밝히고 있는 쓰기의 개념과 쓰기 교육의 접근법 및 원리를 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관심 대상인 학문 목적 쓰기의 종류와 특징, 쓰기 교육 접근법에 따른 학문 목적 쓰기의 교수방법 및 특징, 마지막으로 학문 목적 쓰기의 특징적 양상에 대해 설명하였다. Ⅲ장에서는 학문목적 쓰기 교육 지도 방향을 마련하기 위해 학문 목적 한국어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설명하였다. 그 결과 ‘전공지식의 부족’과 ‘다양한 표현 사용의 어려움’이 학문적 글쓰기를 어렵다고 느끼게 하는 가장 큰 이유로 나타났고, ‘연구가치가 있는 연구문제를 도출하는 것’과 그것을 ‘논리적으로 구성’하는 방법에 대한 요구를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문 목적 쓰기 전략으로 ‘다른 사람의 논문을 참조’하고 있었는데, 이는 다른 사람의 논문을 통해 스스로 논문의 구성요소 및 절차를 파악하고 자신의 보고서 및 논문의 연구방법을 설계하는 데 활용하고 있음을 뜻하였다. 마지막으로, 연구 대상자 대부분이 ‘전공 내용’과 ‘학문적 글쓰기’가 유기적으로 연결된 학문적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할 것을 요구하고 있었다. 설문조사를 통하여 얻어내지 못한 논문 쓰기에 대한 요구를 대학원 학습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실시하여 보완 조사하였으며 그 결과 대학원 유학생들은 논문 쓰기에 있어 한국어 능력보다는 ‘학문적 측면에 대한 어려움’이 더욱 큰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 내용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하여 ‘모국 또는 모국어와 관련한 주제를 정하는 경향’이 있었으며 ‘동일한 전공의 동료 학생들로부터의 피드백을 통한 도움’을 원하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다양한 표현과 어휘에 대한 교육’과 ‘전공 내용을 주제로 한 쓰기 교육’을 요구하고 있었다. 더불어 대학원 학습자의 논문 지도 경험이 있는 교수를 면접하여 평가자의 입장에서 요구하고 있는 학문 목적 쓰기의 교육 방향을 논문 쓰기 지도 방안 마련에 참조하였다. Ⅳ장에서는 이러한 요구 분석의 결과를 적용하여 다음과 같은 학문 목적 쓰기 지도 방향을 제안하였다. 첫째, 학문 목적 쓰기의 수업과제와 주제를 학위 과정에 따라 달리 해야 할 것이다. 학부 과정은 학문 활동 전반에서 필요한 쓰기 활동을 수업과제로 하여 다양한 교양 수준의 주제를 다루어야 하며 대학원 과정은 논문을 중심으로 한 장르별 수업 과제와 각자의 전공 내용을 쓰기 교육의 내용과 주제로 삼아야 한다. 둘째, 유의어 활용, 동의어 활용 등을 통해 다양한 표현의 사용을 위한 어휘 교육이 필요하며 이는 학부와 대학원 학습자 모두에게 해당하는 사항이다. 셋째, 쓰기의 두 가지 양상인 ‘요약하기’와 ‘바꿔 쓰기’를 중심으로 한 쓰기 전략 교육이 필요하다. 넷째, 같은 전공의 동료 학생들과의 피드백을 통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tudents of Korean language for academic purpose with guidelines on academic writing in Korean, through needs analysis. In chapter Ⅱ, as theoretical background of this study, I arranged the concept of writing, and the approach and principle of writing educa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정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한국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87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2447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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