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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기 체계의 사례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원문보기


이희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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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어 학습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언어뿐만 아니라 그 나라 사람들의 문화를 알아야 한다. 문화에 대한 이해 없이 자기 문화권의 가치기준을 타문화에 적용하려고 하면 의사소통의 장애나 문화적 충격이 발생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화의 이해가 언어 교육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한국어 교육에 있어서 문화 교육에 대한 논의는 계속 되어왔지만 실제로 언어와 연계되지 않은 채 문화 소개에만 그치는 경우가 많으며 체계적으로 목록화한 자료가 없어 교사들은 고민을 하게 된다. 이러한 어려움은 특히 우리 민족의 정신 세계를 지배하는 고유한 민간의식, 관념 등을 가르치고자 할 때 더욱 느끼게 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의 문제부터 접근하고자 한다. 어떤 사회이든 그 사회의 구성원들간의 심층에는 공통된 민간 신앙이 깔려 있다. 그 중 금기 요소는 문명이 전통을 압도하면서 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그 전통성을 잃지 않고 여전히 그 민심에 잠재하면서 실생활을 좌우한다. 따라서 금기를 중심으로 우리 민족의 사고와 의식체계를 살펴보는 작업은 외국인들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eign language learners must be familiar not only with the foreign language but also the people's culture for smooth communication. If they try to apply the value system of their own culture with understanding the foreign culture, they will naturally experience obstacles to communication and cultu...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희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100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333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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