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의 핵심 포인트를 세분화와 차별화라고 한다면, 브랜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차별성을 표시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하나의 제품을 브랜드화 하려면, 그 제품의 기능과 특성을 연구하여, 무엇을 소비자들에게 부각시키고,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는 네이밍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확정된 결과물이 브랜드 네임이다. 지금 브랜드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하나가 되었고, 개별 상품이 갖는 브랜드 네임의 가치는 기업 생존의 일차적 조건으로 부상하였다. 출판 산업 역시 예전에는 내용이 좋으면 그것만으로 성공의 요인이 되기에 충분하였지만, 이제는 책의 내용이 좋고 나쁘냐의 여부보다도 브랜드 네임과 마케팅 기법이 더욱 큰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판 브랜드 네임은 그 상품의 가치와 이미지는 물론 그 상품을 만든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에도 직결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중요하게 부각된 브랜드 마케팅이 출판 산업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중심으로 논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 마케팅 믹스 전략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출판 산업과 출판 상품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무엇인지를 논하였다. 국내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사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유형별 특징을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매체 시대에 성공적인 출판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논하였다.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 출판사는 브랜드 네임에 핵심적인 이미지나 가치가 담길 수 있도록 하고, 전문성과 개별성 확보를 위해 브랜드별 경영의 독립이 보장되어야 한다.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출판사와 작가 간의 신뢰 회복과 상생의 관계 유지, 끊임없이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하나의 작품이 갖는 긍정적 이미지 제공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우수한 컨텐츠의 확보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명, 작가, 작품, 캐릭터 등의 다양한 요인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의 핵심 포인트를 세분화와 차별화라고 한다면, 브랜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차별성을 표시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하나의 제품을 브랜드화 하려면, 그 제품의 기능과 특성을 연구하여, 무엇을 소비자들에게 부각시키고,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는 네이밍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확정된 결과물이 브랜드 네임이다. 지금 브랜드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하나가 되었고, 개별 상품이 갖는 브랜드 네임의 가치는 기업 생존의 일차적 조건으로 부상하였다. 출판 산업 역시 예전에는 내용이 좋으면 그것만으로 성공의 요인이 되기에 충분하였지만, 이제는 책의 내용이 좋고 나쁘냐의 여부보다도 브랜드 네임과 마케팅 기법이 더욱 큰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판 브랜드 네임은 그 상품의 가치와 이미지는 물론 그 상품을 만든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에도 직결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중요하게 부각된 브랜드 마케팅이 출판 산업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중심으로 논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 마케팅 믹스 전략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출판 산업과 출판 상품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무엇인지를 논하였다. 국내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사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유형별 특징을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매체 시대에 성공적인 출판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논하였다.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 출판사는 브랜드 네임에 핵심적인 이미지나 가치가 담길 수 있도록 하고, 전문성과 개별성 확보를 위해 브랜드별 경영의 독립이 보장되어야 한다.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출판사와 작가 간의 신뢰 회복과 상생의 관계 유지, 끊임없이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하나의 작품이 갖는 긍정적 이미지 제공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우수한 컨텐츠의 확보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명, 작가, 작품, 캐릭터 등의 다양한 요인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포지셔닝 통해 경쟁적 우위를 부각시켜 독자로 하여금 이미지로 책을 구매하게 하는 문화적 소비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는 출판사 스스로 출판의 품질을 보증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출판시장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으로서 의의가 있다. 이제 세분화된 출판시장에서 각기 다른 아이덴티티로 출판 장르와 타겟 독자를 고려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비전을 가진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마케팅에서의 핵심 포인트를 세분화와 차별화라고 한다면, 브랜드는 상품을 판매하기 위해 차별성을 표시하기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이다. 하나의 제품을 브랜드화 하려면, 그 제품의 기능과 특성을 연구하여, 무엇을 소비자들에게 부각시키고, 알릴 것인가를 고민하는 네이밍 과정을 거치게 되며 이를 통해 확정된 결과물이 브랜드 네임이다. 지금 브랜드는 가장 중요한 마케팅 전략의 하나가 되었고, 개별 상품이 갖는 브랜드 네임의 가치는 기업 생존의 일차적 조건으로 부상하였다. 출판 산업 역시 예전에는 내용이 좋으면 그것만으로 성공의 요인이 되기에 충분하였지만, 이제는 책의 내용이 좋고 나쁘냐의 여부보다도 브랜드 네임과 마케팅 기법이 더욱 큰 성공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판 브랜드 네임은 그 상품의 가치와 이미지는 물론 그 상품을 만든 기업의 가치와 이미지에도 직결된다. 본 논문에서는 이처럼 중요하게 부각된 브랜드 마케팅이 출판 산업에서 어떻게 반영되고 있는지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중심으로 논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브랜드 마케팅 믹스 전략과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이론적 배경을 우선적으로 다루고, 출판 산업과 출판 상품의 마케팅 전략으로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무엇인지를 논하였다. 국내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으로 구분하여 각각의 사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고, 유형별 특징을 논하였다. 마지막으로 다매체 시대에 성공적인 출판 브랜드 네이밍 전략을 논하였다. 출판사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 출판사는 브랜드 네임에 핵심적인 이미지나 가치가 담길 수 있도록 하고, 전문성과 개별성 확보를 위해 브랜드별 경영의 독립이 보장되어야 한다. 작가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출판사와 작가 간의 신뢰 회복과 상생의 관계 유지, 끊임없이 새로운 작가를 발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작품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독자들의 공감을 얻기 위해 하나의 작품이 갖는 긍정적 이미지 제공 요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야 한다. 마지막으로 캐릭터 브랜드 네이밍 전략에서는 정보와 재미를 동시에 추구하기 위한 우수한 컨텐츠의 확보가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출판의 브랜드 네이밍 전략은 출판사명, 작가, 작품, 캐릭터 등의 다양한 요인을 개발하여 차별화된 포지셔닝 통해 경쟁적 우위를 부각시켜 독자로 하여금 이미지로 책을 구매하게 하는 문화적 소비 현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이는 출판사 스스로 출판의 품질을 보증함으로써 독자들에게 신뢰감을 형성하고 나아가 출판시장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최선의 전략으로서 의의가 있다. 이제 세분화된 출판시장에서 각기 다른 아이덴티티로 출판 장르와 타겟 독자를 고려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비전을 가진 브랜드 네이밍 전략의 수립과 실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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