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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Bypass EGR cooler를 적용한 디젤엔진에서 EGR 온도가 배기특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Effect of EGR Temperature for Exhaust Characteristics in a Diesel Engine Applied Bypass EGR Cooler 원문보기


김현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기계 금속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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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기관은 다른 열기관에 비해 열효율이 높으므로 에너지 이용면에서 효과적이고 이산화탄소의 배출이 적어 지구온난화 방지차원에서는 적합하지만상대적으로 NOx와 PM의 배출량이 많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어 이를 저감시킬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 NOx를 저감시키는 기술 중에는 현재 소형 디젤기관에서 상용하고 있는 배기 재순환(EGR : Exhaust Gas Recirculation) 기술이 있는데 효과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그러나 EGR을 통해 NOx는 충분히 저감시킬 수 있으나 NOx와 PM이 상호보완관계(trade off)에 있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PM이 증가하고 연비 또한 악화되는 결과가 나타난다. 최근 EGR 시스템에 Cooler를 장착해 EGR가스의 온도를 낮추는 Cooled-EGR은 기존의 EGR에 비해 연비와 PM의 악화없이 NOx의 저감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EGR 온도의 냉각은 NOx의 저감에 효과적이지만 엔진 운전 조건에 따라 NOx 이외의 유해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iesel engines are efficient better than other heat engines. The exhaust quantity of the carbon dioxide from them is fewer than that of others, But they have a weak point that exhaust plentifully NOx and PM. It is necessary to reduce exhaust of NOx and PM to confront in regulation which is strengthe...

주제어

#디젤엔진 EGR 배기특성 열공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현지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기계 금속교육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37p.
키워드 디젤엔진 EGR 배기특성 열공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672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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