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WBI에서 통제소재와 수업주도유형이 학업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s of Learner's Locus of Control and Types of Learning on Academic Achievement in WBI 원문보기


김영환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웹을 기반으로 하는 초등학교 사회과 학습에서 교사 주도 학습과 교사 안내 학습, 학생 주도 학습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에 어때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WBI에서 수업 주도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둘째, WBI에서 통제소재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는 어떠한가? 셋째, WBI에서 수업 주도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는 학습자의 통제 소재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넷째, WBI에서 수업 주도 유형에 따른 학업 성취도의 차이는 학습자의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는가? 이와 같은 연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부산에 위치한 S초등학교 6학년 3개 학급 60명을 대상으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수업 주도 유형에 따라 사회교과의 세계의 여러 나라 영역의 학습내용의 2가지 주제를 중심으로 각 2차시씩 총 4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이에 따른 학습 효과를 사전, 사후 학업성취도에 따라 비교하였다. 자료의 분석 방법으로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how the effect of teachers' leading role in Web-Based-Information (hereafter, WBI) learning sociology class in primary schools. To achieve this purpose, we assume that could be showed by measuring learners' study achievement and studying attitude on the following thr...

주제어

#WBI 통제소재 수업주도유형 학업성취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영환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iv, 53p.
키워드 WBI 통제소재 수업주도유형 학업성취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700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