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겨울 방학기간 중 여가 활동의 실태를 성별, 학년별, 지역별로 여가 활동의 인식과 실태, 신체적 여가활동의 실태와 제약점을 파악하여 방학 기간을 통한 올바른 여가 문화와 신체적 여가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의 11개교 중학생 총 88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첫째, 여가에 대한 인식은 여가의 의미를 휴식이나 적당히 시간 보내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가가 필요한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을 통한 이득은 정신적 건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에 관한 정보는 컴퓨터(인터넷)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 활동 참여 동료로는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 여가 활동 장소로 여학생은 가정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남학생은 `가정` 과 `PC방`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 시간은 1시간?3시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 여가 활동은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겨울 방학기간 중 여가 활동의 실태를 성별, 학년별, 지역별로 여가 활동의 인식과 실태, 신체적 여가활동의 실태와 제약점을 파악하여 방학 기간을 통한 올바른 여가 문화와 신체적 여가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의 11개교 중학생 총 88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첫째, 여가에 대한 인식은 여가의 의미를 휴식이나 적당히 시간 보내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가가 필요한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을 통한 이득은 정신적 건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에 관한 정보는 컴퓨터(인터넷)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 활동 참여 동료로는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 여가 활동 장소로 여학생은 가정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남학생은 `가정` 과 `PC방`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 시간은 1시간?3시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 여가 활동은 PC게임, 오락과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로 나타났다. 가장 하고 싶었던 여가 활동은 스포츠 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여학생은 취미 특기 활동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 즐거움을 느낀 여가 활동 또한 PC게임, 오락과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여가 활동에 대한 욕구 및 제약에 있어서 여가 활동에 대한 만족 정도는 보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의 시설 충분 정도는 보통이다와 비교적 부족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에 방해요인은 용돈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방학 동안의 여가 활동에 대한 교육 여부에 대해서는 `없다`가 90.3%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여가 교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 시설로 우선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시설로는 청소년 문화거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방학 기간 중 신체적 여가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가 51.6%로 학생들의 절반은 신체적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추운 날씨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하게 된 동기는 `스스로의 필요성`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 이용한 시설로는 `학교운동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 1일 평균 시간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1시간?2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한 주 회수는 `5회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에 함께 한 동료로는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통해서 느낀 점은 `건강에 도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시간의 충분 정도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적당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의 만족 정도는 `보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불만 요인으로는 `시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방해가 되는 요인으로도 `시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대한 부모님의 지지도는 `이해하신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방학 기간 동안 참여한 신체적 여가 활동은 남학생, 여학생 모두 참여 종목이 한정적이었으나 가장 참여하고 싶은 신체적 여가 활동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들의 방학 기간을 이용한 바람직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 활동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하게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둘째, 방학 중 여가 활동을 위한 여건을 마련해 주고 다양한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여가ㆍ체육 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여가 활동 프로그램의 개설, 여가 지도자 배치 등이 필요하겠다. 넷째, 신체적 여가 활동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뉴 스포츠나 레저 스포츠 등의 보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학생들의 겨울 방학기간 중 여가 활동의 실태를 성별, 학년별, 지역별로 여가 활동의 인식과 실태, 신체적 여가활동의 실태와 제약점을 파악하여 방학 기간을 통한 올바른 여가 문화와 신체적 여가프로그램의 활용방안을 찾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서울과 수도권 소재의 11개교 중학생 총 880명의 대상자를 선정하고, 질문지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어냈다. 첫째, 여가에 대한 인식은 여가의 의미를 휴식이나 적당히 시간 보내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여가가 필요한 이유는 스트레스 해소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을 통한 이득은 정신적 건강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에 관한 정보는 컴퓨터(인터넷)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여가 활동 참여 동료로는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고, 주 여가 활동 장소로 여학생은 가정이 가장 높게 나타난 반면 남학생은 `가정` 과 `PC방`이 비슷하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 시간은 1시간?3시간 미만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주 여가 활동은 PC게임, 오락과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로 나타났다. 가장 하고 싶었던 여가 활동은 스포츠 활동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 여학생은 취미 특기 활동이 높게 나타났다. 가장 즐거움을 느낀 여가 활동 또한 PC게임, 오락과 TV시청 및 라디오 청취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셋째, 여가 활동에 대한 욕구 및 제약에 있어서 여가 활동에 대한 만족 정도는 보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여가 활동의 시설 충분 정도는 보통이다와 비교적 부족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여가 활동에 방해요인은 용돈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방학 동안의 여가 활동에 대한 교육 여부에 대해서는 `없다`가 90.3%로 대부분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여가 교육을 받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가 시설로 우선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시설로는 청소년 문화거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방학 기간 중 신체적 여가 활동에 참여한 학생들은 `참여`가 51.6%로 학생들의 절반은 신체적 여가 활동에 참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하지 않은 이유로는 추운 날씨로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하게 된 동기는 `스스로의 필요성`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하기 위해 이용한 시설로는 `학교운동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 1일 평균 시간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1시간?2시간`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참여한 주 회수는 `5회 이상`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에 함께 한 동료로는 `친구`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을 통해서 느낀 점은 `건강에 도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시간의 충분 정도에 대해서 알아본 결과 `적당하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의 만족 정도는 `보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불만 요인으로는 `시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방해가 되는 요인으로도 `시간 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신체적 여가 활동 참여에 대한 부모님의 지지도는 `이해하신다`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방학 기간 동안 참여한 신체적 여가 활동은 남학생, 여학생 모두 참여 종목이 한정적이었으나 가장 참여하고 싶은 신체적 여가 활동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중학생들의 방학 기간을 이용한 바람직하고 건전한 여가 활동을 위한 방안은 다음과 같다. 첫째, 여가 활동에 관한 올바른 인식과 건전하게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의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교육이 요구된다. 둘째, 방학 중 여가 활동을 위한 여건을 마련해 주고 다양한 체험 활동의 기회를 제공해 줄 수 있도록 가정과 학교, 사회가 유기적으로 통합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여가ㆍ체육 시설의 확충과 다양한 여가 활동 프로그램의 개설, 여가 지도자 배치 등이 필요하겠다. 넷째, 신체적 여가 활동의 참여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의 제공과 학생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뉴 스포츠나 레저 스포츠 등의 보급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해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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