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상매체가 관광산업 활성화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edia on the Tourism Industry 원문보기


조용준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경영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으로는 디지털 문화의 세기, 2000년의 또 하나의 화두가 되고 있는 관팡산업의 현주소를 살피고, 멀티미디어 영상 매체가 커다란 영향력으로 등장하고 있는 새 세기를 맞아, 관광산 업의 발전을 이끌 수 있는 매체 영향력과의 상관 관계 등을 고찰 함으로써 관광산업 활성화 방안을 논의코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관광산업에 대한 이론적 고찰과 함께 영상산업이 갖는 산업적 측면을 이론적 기저가되고 있는 각각의 개념과, 관련 제 이론을 문헌연구와 사례를 통해 검토, 영상산업과 관광산업의 접목을 위한 실험적 모델 및 방법을 제안형태로 제시하는 띤구형 태를 취 했다. 현재 학문적 별개분야로 구분되어지는 관광과 영상을 관련이 있는 한 분야로 접목시키기 위한 관련 이론에 대한 연구 검토와 이를 토대로 한 관광산업의 활성화 방안을 영상효과이론과 각각 이론들의 상관관계를 연구함으로써 종합적 효과에 대한 실증적 사례를 분석 하는 형태를 선택했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영상을 포함한 방송매체의 영향력이 관광산업 활성화에 직접적으로 어떤 영향을 미치는 가에 대해 깊이 고찰함으로써 방송의 순기능적 측면과 함께 관광산업 활성화의 토대화 상호 연계 파급효과를 모색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in search of a plan to vitalize a tourist industry, which is one of the topic subjects of a new millenium featured digital culture. This study consists of surveying the present situation of a tourist industry, examining the correlation between a tourist industry and medi...

주제어

#영상매체 관광산업 경영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조용준
학위수여기관 안양대학교 경영행정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경영학과
발행연도 2000
총페이지 vi, 75p.
키워드 영상매체 관광산업 경영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07978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