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다양한 시경향을 보여준 정지용의 시에 있어 외적 형식과 내적 형식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 실린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먼저 정지용 시의 외적 형식을 살펴보면 첫째, 지용의 독특한 시형식에 있어서 두드러지는 것은 절제라는 그의 시적 태도였다. 이 '절제'는 시 속에서 '응집'의 속성을 띠고 드러났는데, 이들 응집은 그 시적 형상화에 있어 주로 '구형'의 이미지를 지닌 객관적 상관물로 표출되고 있었다. 또한 정지용은 자연의 순수성을 사랑하였다. 이러한 지용이 선택한 소재중의 하나가 '山'이다....
본 연구는 다양한 시경향을 보여준 정지용의 시에 있어 외적 형식과 내적 형식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 실린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먼저 정지용 시의 외적 형식을 살펴보면 첫째, 지용의 독특한 시형식에 있어서 두드러지는 것은 절제라는 그의 시적 태도였다. 이 '절제'는 시 속에서 '응집'의 속성을 띠고 드러났는데, 이들 응집은 그 시적 형상화에 있어 주로 '구형'의 이미지를 지닌 객관적 상관물로 표출되고 있었다. 또한 정지용은 자연의 순수성을 사랑하였다. 이러한 지용이 선택한 소재중의 하나가 '山'이다. 이런 '山'을 표현하기 위해 그가 택한 또 다른 시형식은 간결성이었고 그 효과는 바로 여운이었다. 그리고 지용의 시에 있어 여백미는 자연의 추구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그의 시에서 느낄 수 있는 여백미는 우리 옛선인들의 동양적 풍류의식에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다른 시인들과의 차이를 드러내는 '바다'와 '산'의 이원적 구조를 보면 시역(詩歷) 초기에 '바다'를 제재로 하여 대상에 대한 심화된 관찰을 바탕으로 감각적 언어효과를 살린 시작에 주력하면서, 내재된 젊음과 고독, 청춘의 고뇌 또는 '바다'를 향한 집중된 시선에서 젊은 지용의 사물에 대한 지적 인식과 영원한 것을 향한 자아의 확산의지가 조화롭게 반영되어 있다. 후기에 들어서는 '산'이라는 시어를 통해 정밀과 평화의 시세계를 추구하는 자세로 변모한다. 이러한 변모는 "현실에 대한 자각이나 역사의식"이 결여된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동양정신의 내면화를 위한 하나의 시도로 시인 자신의 정신 자세로서 의의가 없지 않다고 여겨진다.
셋째, 지용의 상징적인 시적 묘사기법을 들여다 보면 '현실적 상징'이라는 측면에서 초기시에 나타나던 식민지 청년으로서의 비애와 반항성이 개인차원의 불안감이나 애상과 병행하거나 점차 축소되어가고 민족의 전통적 시가양식인 시조와 동요조, 민요조의 형식을 취함으로서 일제의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현실에서의 적응방식을 획득하게 된다. '색채 상징'에 있어서는 완전과 통일, 원초적 모습에서의 생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의 시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백색, 흑색, 청색, 적색의 기본 색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서 알 수 있듯이 남성·여성, 적극·소극 등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적절하게 그의 시 속에서 드러내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정지용 시를 내적 형식의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첫째, 향수와 비애의식에서 지용 자신의 변화, 즉 자신의 상실이지 고향 자체의 변화는 아니라는 점과 자연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향수는 지용시의 기본적인 정서이며, 그에 대한 상실의식은 조국상실의 당대 현실과도 관계가 있다. 둘째, 신성지향성의 의미에서 그의 종교시에는 무한한 비애와 고통이 내면에 있으며, 그것에서 또한 '거룩한 체념' 즉 극복의지를 발견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사랑과 은혜의 감정으로 종교시를 시작(詩作)하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은 왜소화시키고 신은 무한한 크기로 절대화시킨다. 이러한 경향이 인간사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심화됨으로써 신과 인간과 영혼과 신앙과 사랑에 대한 열렬한 관심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지용의 종교시는 그의 개인적 삶의 갈등과 신앙적 갈구가 절실하게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동양정신과 자연회귀는 지용의 후기시에 있어서 한 핵심을 이루는 부분에 해당한다. 지용은 내면세계의 깊이를 고전적이고 동양적인 것에서 찾으려 했고, 고전적·동양적 세계가 그의 한 종착점이 된 것 같다. 이것은 새로운 것에서 삶의 모습과 보람을 찾으려는 시인정신의 성숙과정으로 볼 수 있겠다. 그러나 그의 이른바 '산수시'가 동양의 은일사상과 관련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당대 식민지 상황에 비춰볼 때 현실도피적 성격이 있다고 비난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가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중요한 초석을 마련해 준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본 연구는 다양한 시경향을 보여준 정지용의 시에 있어 외적 형식과 내적 형식의 방법을 사용하여 《정지용시집》과 《백록담》에 실린 작품을 중심으로 살펴 보았다.
먼저 정지용 시의 외적 형식을 살펴보면 첫째, 지용의 독특한 시형식에 있어서 두드러지는 것은 절제라는 그의 시적 태도였다. 이 '절제'는 시 속에서 '응집'의 속성을 띠고 드러났는데, 이들 응집은 그 시적 형상화에 있어 주로 '구형'의 이미지를 지닌 객관적 상관물로 표출되고 있었다. 또한 정지용은 자연의 순수성을 사랑하였다. 이러한 지용이 선택한 소재중의 하나가 '山'이다. 이런 '山'을 표현하기 위해 그가 택한 또 다른 시형식은 간결성이었고 그 효과는 바로 여운이었다. 그리고 지용의 시에 있어 여백미는 자연의 추구에서 비롯된 것이었고 그의 시에서 느낄 수 있는 여백미는 우리 옛선인들의 동양적 풍류의식에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다.
둘째, 다른 시인들과의 차이를 드러내는 '바다'와 '산'의 이원적 구조를 보면 시역(詩歷) 초기에 '바다'를 제재로 하여 대상에 대한 심화된 관찰을 바탕으로 감각적 언어효과를 살린 시작에 주력하면서, 내재된 젊음과 고독, 청춘의 고뇌 또는 '바다'를 향한 집중된 시선에서 젊은 지용의 사물에 대한 지적 인식과 영원한 것을 향한 자아의 확산의지가 조화롭게 반영되어 있다. 후기에 들어서는 '산'이라는 시어를 통해 정밀과 평화의 시세계를 추구하는 자세로 변모한다. 이러한 변모는 "현실에 대한 자각이나 역사의식"이 결여된 것이라는 지적도 있지만, 동양정신의 내면화를 위한 하나의 시도로 시인 자신의 정신 자세로서 의의가 없지 않다고 여겨진다.
셋째, 지용의 상징적인 시적 묘사기법을 들여다 보면 '현실적 상징'이라는 측면에서 초기시에 나타나던 식민지 청년으로서의 비애와 반항성이 개인차원의 불안감이나 애상과 병행하거나 점차 축소되어가고 민족의 전통적 시가양식인 시조와 동요조, 민요조의 형식을 취함으로서 일제의 억압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현실에서의 적응방식을 획득하게 된다. '색채 상징'에 있어서는 완전과 통일, 원초적 모습에서의 생명의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의 시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는 백색, 흑색, 청색, 적색의 기본 색들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서 알 수 있듯이 남성·여성, 적극·소극 등 어느 한 쪽에 치우치지 않고 적절하게 그의 시 속에서 드러내 보이고 있다.
다음으로 정지용 시를 내적 형식의 측면에서 고찰해 보면 첫째, 향수와 비애의식에서 지용 자신의 변화, 즉 자신의 상실이지 고향 자체의 변화는 아니라는 점과 자연사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향수는 지용시의 기본적인 정서이며, 그에 대한 상실의식은 조국상실의 당대 현실과도 관계가 있다. 둘째, 신성지향성의 의미에서 그의 종교시에는 무한한 비애와 고통이 내면에 있으며, 그것에서 또한 '거룩한 체념' 즉 극복의지를 발견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사랑과 은혜의 감정으로 종교시를 시작(詩作)하고 있다는 사실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자신은 왜소화시키고 신은 무한한 크기로 절대화시킨다. 이러한 경향이 인간사에 대한 그의 관심으로 심화됨으로써 신과 인간과 영혼과 신앙과 사랑에 대한 열렬한 관심으로 표현된다. 따라서 지용의 종교시는 그의 개인적 삶의 갈등과 신앙적 갈구가 절실하게 맞물려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동양정신과 자연회귀는 지용의 후기시에 있어서 한 핵심을 이루는 부분에 해당한다. 지용은 내면세계의 깊이를 고전적이고 동양적인 것에서 찾으려 했고, 고전적·동양적 세계가 그의 한 종착점이 된 것 같다. 이것은 새로운 것에서 삶의 모습과 보람을 찾으려는 시인정신의 성숙과정으로 볼 수 있겠다. 그러나 그의 이른바 '산수시'가 동양의 은일사상과 관련있다고 말할 수 있지만, 당대 식민지 상황에 비춰볼 때 현실도피적 성격이 있다고 비난받기도 한다. 하지만 그가 한국 현대시의 성숙에 중요한 초석을 마련해 준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Jung Ji-Yong shows various poetic trend. I examined lots of works of 《Jung Ji-Yong Poetical Works》and 《Baek Nok Dam》with methods of external form and internal form. I summerized what was discussed follows.
Above all, in the external foem of Jung Ji-Yong's poetry first, his poetic attitude is moderat...
Jung Ji-Yong shows various poetic trend. I examined lots of works of 《Jung Ji-Yong Poetical Works》and 《Baek Nok Dam》with methods of external form and internal form. I summerized what was discussed follows.
Above all, in the external foem of Jung Ji-Yong's poetry first, his poetic attitude is moderation in his unique poetic form. This 'moderation' has traits of cohesion in his poems. The cohesion usually was shown as objctive relationship with a rectangular image in his expression. He choose a mountain among many materials. He selected a conciseness to express a mountain, that effects is the trailing note.
Second, He has the merit of selecting poetic words. His early works show profound observation about a sea and sensible linguistic effects. In the latter term, he changed poetic words into a mountain for the accurate and peaceful poetric world.
Third, in his symbolic descriptive method of poems, early works are going with or dwindling reliefs and resistance as a colony youth. He choose the traditional form(a shicho, a chidren's song, and a folk song), procured adjustable method to japanese suppression. His color symbols show completion, unity, and live figure from basic figure. We can understand the traits of basic colors that he often used. He balanced man, woman and positiveness, negativeness in his poetry.
In the internal form of Jung Ji-Yong's poetry first, I consider his nostalgia and grief in early works. Ji-Yong's change is not the change of his hometown but his loss. He had bliefs of the nature. Nostalgia is the basic idea of his works, and loss conciousness about that is related with that situation of lost country.
Second, if we examine the meaning of intention for sacredness in the poetry of his middle term, his religious poems show grief and suffering in the inside, 'holly resignation', that is conquest intention. They begin with the emotion of love and gratitude.
Third, oriental spirit and the return to the nature are a focus in the latter term. He'd like to find the depth of inner world in classical, oriental things. Though "poem of nature"are related with seclusive thoughts, his works are criticized for escapism that time. But we must remember that he made the foundation of korean modern poetry.
Jung Ji-Yong shows various poetic trend. I examined lots of works of 《Jung Ji-Yong Poetical Works》and 《Baek Nok Dam》with methods of external form and internal form. I summerized what was discussed follows.
Above all, in the external foem of Jung Ji-Yong's poetry first, his poetic attitude is moderation in his unique poetic form. This 'moderation' has traits of cohesion in his poems. The cohesion usually was shown as objctive relationship with a rectangular image in his expression. He choose a mountain among many materials. He selected a conciseness to express a mountain, that effects is the trailing note.
Second, He has the merit of selecting poetic words. His early works show profound observation about a sea and sensible linguistic effects. In the latter term, he changed poetic words into a mountain for the accurate and peaceful poetric world.
Third, in his symbolic descriptive method of poems, early works are going with or dwindling reliefs and resistance as a colony youth. He choose the traditional form(a shicho, a chidren's song, and a folk song), procured adjustable method to japanese suppression. His color symbols show completion, unity, and live figure from basic figure. We can understand the traits of basic colors that he often used. He balanced man, woman and positiveness, negativeness in his poetry.
In the internal form of Jung Ji-Yong's poetry first, I consider his nostalgia and grief in early works. Ji-Yong's change is not the change of his hometown but his loss. He had bliefs of the nature. Nostalgia is the basic idea of his works, and loss conciousness about that is related with that situation of lost country.
Second, if we examine the meaning of intention for sacredness in the poetry of his middle term, his religious poems show grief and suffering in the inside, 'holly resignation', that is conquest intention. They begin with the emotion of love and gratitude.
Third, oriental spirit and the return to the nature are a focus in the latter term. He'd like to find the depth of inner world in classical, oriental things. Though "poem of nature"are related with seclusive thoughts, his works are criticized for escapism that time. But we must remember that he made the foundation of korean modern poe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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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지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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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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