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폐 아동의 정서인식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motion Recognition in Autistic Children 원문보기


신은자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이 타인의 시선방향을 파악하는 능력, 눈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력, 시선을 통해 내재되어있는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 얼굴에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지능검사를 통하여 정신연령이 4세-5세로 동일한 자폐 아동 10명과 정신지체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실험에 앞서 소그룹 놀이 활동과 간단한 게임을 실시하여 아동과의 친숙한 관계형성을 가진 후 한 명씩 실험장소로 옮겨 개별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총 4종류의 실험으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실험1? 실험2? 실험3은 각 실험 당 5장의 사진과제와 5가지의 질문을 통하여 아동이 정답이라 생각되는 것을 사진 속에서 가리키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실험4는 ?기쁨?, ?슬픔?, ?놀람?, ?화남?의 4유형의 정서를 사용하여 눈만 있는 과제와 얼굴전체가 있는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2가지 유형의 과제를 다시 동적인 유형과 정적인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아동이 인식한 정서와 같은 정서를 앞에 제시되어있는 단순화된 그림얼굴에서 찾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하여 시선파악능력에 낮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research, autistic children were compared with control group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ir ability to read the direction of one's eye,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and ability to read the emotio...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은자
학위수여기관 대구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1책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0298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