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자폐 아동이 타인의 시선방향을 파악하는 능력, 눈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력, 시선을 통해 내재되어있는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 얼굴에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지능검사를 통하여 정신연령이 4세-5세로 동일한 자폐 아동 10명과 정신지체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실험에 앞서 소그룹 놀이 활동과 간단한 게임을 실시하여 아동과의 친숙한 관계형성을 가진 후 한 명씩 실험장소로 옮겨 개별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총 4종류의 실험으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실험1? 실험2? 실험3은 각 실험 당 5장의 사진과제와 5가지의 질문을 통하여 아동이 정답이라 생각되는 것을 사진 속에서 가리키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실험4는 ?기쁨?, ?슬픔?, ?놀람?, ?화남?의 4유형의 정서를 사용하여 눈만 있는 과제와 얼굴전체가 있는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2가지 유형의 과제를 다시 동적인 유형과 정적인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아동이 인식한 정서와 같은 정서를 앞에 제시되어있는 단순화된 그림얼굴에서 찾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하여 시선파악능력에 낮은 ...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이 타인의 시선방향을 파악하는 능력, 눈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력, 시선을 통해 내재되어있는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 얼굴에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지능검사를 통하여 정신연령이 4세-5세로 동일한 자폐 아동 10명과 정신지체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실험에 앞서 소그룹 놀이 활동과 간단한 게임을 실시하여 아동과의 친숙한 관계형성을 가진 후 한 명씩 실험장소로 옮겨 개별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총 4종류의 실험으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실험1? 실험2? 실험3은 각 실험 당 5장의 사진과제와 5가지의 질문을 통하여 아동이 정답이라 생각되는 것을 사진 속에서 가리키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실험4는 ?기쁨?, ?슬픔?, ?놀람?, ?화남?의 4유형의 정서를 사용하여 눈만 있는 과제와 얼굴전체가 있는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2가지 유형의 과제를 다시 동적인 유형과 정적인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아동이 인식한 정서와 같은 정서를 앞에 제시되어있는 단순화된 그림얼굴에서 찾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하여 시선파악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2.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눈의 기능이해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3.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시선방향에 기초한 타인이 의도파악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4.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정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5.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동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시선방향파악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다시 말해 자폐 아동의 경우 눈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에 관한 판단력에 결함을 보인다. 2.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눈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다시 말해 자폐 아동은 눈을 통하여 사물을 볼 수 있고, 눈을 통해 보게 됨으로써 그 사물에 대하여 알 수 있게 된다는 눈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함에 결함을 보인다. 3.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시선방향에 기초하여 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아들은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는 방향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이 가지고 싶어하는 것으로 시선의 방향이 향하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즉 타인이 의도하는 것을 시선의 방향을 통해 알아내지 못한다. 4. 자폐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정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눈만을 보여주는 조건과 얼굴전체를 보여주는 조건에서 동일하게 낮은 정서인식능력의 결함을 보인다. 5. 자폐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동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이는 눈만을 보여주는 조건과 얼굴전체를 보여주는 조건에서 동일하게 낮은 정서인식 능력을 보인다.
본 연구는 자폐 아동이 타인의 시선방향을 파악하는 능력, 눈의 기능을 이해하는 능력, 시선을 통해 내재되어있는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 얼굴에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그림지능검사를 통하여 정신연령이 4세-5세로 동일한 자폐 아동 10명과 정신지체 아동 10명, 일반 아동 10명 총 3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본 실험에 앞서 소그룹 놀이 활동과 간단한 게임을 실시하여 아동과의 친숙한 관계형성을 가진 후 한 명씩 실험장소로 옮겨 개별적으로 본 실험을 실시하였다. 본 실험은 총 4종류의 실험으로 나누어 실시되었으며, 실험1? 실험2? 실험3은 각 실험 당 5장의 사진과제와 5가지의 질문을 통하여 아동이 정답이라 생각되는 것을 사진 속에서 가리키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또한 실험4는 ?기쁨?, ?슬픔?, ?놀람?, ?화남?의 4유형의 정서를 사용하여 눈만 있는 과제와 얼굴전체가 있는 과제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또한 2가지 유형의 과제를 다시 동적인 유형과 정적인 유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여 아동이 인식한 정서와 같은 정서를 앞에 제시되어있는 단순화된 그림얼굴에서 찾도록 하는 형태로 이루어졌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에 비하여 시선파악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2.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눈의 기능이해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3.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시선방향에 기초한 타인이 의도파악능력에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4.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정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5. 자폐 아동의 경우 통제집단과 비교하여 동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낮은 수행능력을 보였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 1.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시선방향파악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다시 말해 자폐 아동의 경우 눈이 어디를 보고 있는지에 관한 판단력에 결함을 보인다. 2. 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눈의 기능에 대해 이해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다시 말해 자폐 아동은 눈을 통하여 사물을 볼 수 있고, 눈을 통해 보게 됨으로써 그 사물에 대하여 알 수 있게 된다는 눈의 기능을 이해하지 못하고, 사용함에 결함을 보인다. 3.자폐 아동은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시선방향에 기초하여 그 사람의 의도를 파악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자폐아들은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것이 있는 방향으로 바라보게 되고, 자신이 가지고 싶어하는 것으로 시선의 방향이 향하게 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즉 타인이 의도하는 것을 시선의 방향을 통해 알아내지 못한다. 4. 자폐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정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눈만을 보여주는 조건과 얼굴전체를 보여주는 조건에서 동일하게 낮은 정서인식능력의 결함을 보인다. 5. 자폐 아동의 경우 일반 아동과 정신지체 아동과 비교하여 동적인 얼굴에서 나타나는 정서를 인식하는 능력에 있어 어려움을 보인다. 이는 눈만을 보여주는 조건과 얼굴전체를 보여주는 조건에서 동일하게 낮은 정서인식 능력을 보인다.
In this research, autistic children were compared with control group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ir ability to read the direction of one's eye,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and ability to read the emotio...
In this research, autistic children were compared with control group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ir ability to read the direction of one's eye,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and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dynamic facial expressions. Total of 30 children, 10 autistic children, 10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10 normal children, with 4?5 mental age were selected for this work by using the Pictoriial Test of Intelligence. Before the experiment, the children had time to build up rapport each other by small group activities and games. Then, the children were moved to the experiment area one by one. This research consisted of 4 different experiments. In Experiment1, 2 and 3, five photographs were given to each child and questioned to point out the answers. In Experiment4, four different emotions, ?joy?, ?sadness", ?surprise? and ?anger?, were shown to the children in forms of eyes only case and whole face case with each dynamic and static facial expression. Then, the children answered by finding a simplified face pictures given to them.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current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ye direc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2.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3.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4.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static facial expression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5.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dynamic facial expression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In this research, autistic children were compared with control group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s in their ability to read the direction of one's eye,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and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dynamic facial expressions. Total of 30 children, 10 autistic children, 10 mentally retarded children and 10 normal children, with 4?5 mental age were selected for this work by using the Pictoriial Test of Intelligence. Before the experiment, the children had time to build up rapport each other by small group activities and games. Then, the children were moved to the experiment area one by one. This research consisted of 4 different experiments. In Experiment1, 2 and 3, five photographs were given to each child and questioned to point out the answers. In Experiment4, four different emotions, ?joy?, ?sadness", ?surprise? and ?anger?, were shown to the children in forms of eyes only case and whole face case with each dynamic and static facial expression. Then, the children answered by finding a simplified face pictures given to them. The results obtained from the current research are as follows: 1.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ye direc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2.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understand the function of eye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3.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comprehend the others' intention based upon the eye direction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4.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static facial expression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5. The autistic children showed lack of ability to read the emotions of dynamic facial expressions compared to the control grou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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