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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 연구 원문보기


이재영 (총신대학교 대학원 조직신학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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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장에서는, 지금까지 연구한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결론을 내리면서 몇 가지 문제점을 비판할 것이다. 첫째, 바르트의 계시 개념과 성경관은 개혁주의적 입장이 결코 아니다. 바르트는 성경에 나타난 하나님이나 성경 사건 자체를 철저하게 계시 개념에 종속시켜 버린다. 이 말은 계시 개념 그 자체 안에 삼위일체론이 담겨져 있음을 강조하려는 의도에서 비롯된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것은 성경말씀 자체보다 계시 개념의 타당성을 합리화시키는 우를 범하는 것이다. 즉 삼위일체론의 근거가 성경에 직접적으로 기초한 것이 아니라 계시 개념이라고 하는 ‘개념’에 기초한다는 바르트의 말은 그의 성경관과 관련해서 문제가 있는 것이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성경과 계시는 다르게 이해되며, 그의 삼위일체론 또한 성경이 아니라 계시 개념에 근거한 것이다. 바르트는 성경을 직접 계시 혹은 하나님의 말씀과 일치시키지 않는다. 계시 사건이 일어날 때 하나님의 말씀이 말씀이 된다는 것이다.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일치시킬 수 없기 때문에, 하나님의 말씀이 무엇인지를 말할 수 없고 간접적으로 말해야 한다고 그는 주장한다. 그래도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사건을 통해 하나님의 계시가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바르트가 말하는 하나님의 말씀이 되는 사건을 우리를 기대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하나님 말씀이 되는 사건을 통하여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이 되면 하나님의 말씀은 공중에 뜨게 되어 성경이 하나님의 말씀일 수가 없기 때문이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하나님의 말씀은 곧 하나님 자신이다. 왜냐하면 그가 말씀하시는 그분이기 때문이다. 말씀은 로고스로 존재하시는 제2위 하나님이 아니다. 이것은 바르트의 ...

주제어

#칼바르르트 삼위일체론 조직신학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재영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조직신학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98p.
키워드 칼바르르트 삼위일체론 조직신학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21611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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