뿔랑은 포레(G. Faure ;1845-1924) 이후 프랑스 예술가곡의 계보를 잇는 작곡가이다. 스트라빈스키(F. Stravinski: 1882-1971)의 신고전주의를 지향하는 ‘프랑스 6인조(Les six Francais)'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이후로는 베르낙 (P. Bernec :1899-1979)과의 연주활동을 통하여 그의 작품세계를 넓혀갔다. 그의 작품은 20세기 초기에 작곡된 대다수의 작품들과는 달리 분명한 조성과 박자를 지니고, 선율선이 단순하고 리듬형의 반복진행과 동형진행으로 음악적 통일감을 이루는 등 신고전...
뿔랑은 포레(G. Faure ;1845-1924) 이후 프랑스 예술가곡의 계보를 잇는 작곡가이다. 스트라빈스키(F. Stravinski: 1882-1971)의 신고전주의를 지향하는 ‘프랑스 6인조(Les six Francais)'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이후로는 베르낙 (P. Bernec :1899-1979)과의 연주활동을 통하여 그의 작품세계를 넓혀갔다. 그의 작품은 20세기 초기에 작곡된 대다수의 작품들과는 달리 분명한 조성과 박자를 지니고, 선율선이 단순하고 리듬형의 반복진행과 동형진행으로 음악적 통일감을 이루는 등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기악작품보다도 성악작품에 더 많은 애정을 보여 오페라를 비롯하여 합창곡등과 더불어 특히 152곡에 달하는 아름다운 가곡들을 남겼다. 본 연구에서는 뿔랑(Francis Poulenc ; 1899-1963)의 작품들 가운데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곡작품 중에서 오늘날 많이 연주되고 있는 「Airs chantes」를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이 가곡집에 수록된 4곡의 가곡들은 상징주의 프랑스 시인 모레아스(J. Moreas: 1856-1910)의 4편의 시에 곡을 붙인 것으로서 음악과의 매우 긴밀한 연관성을 보이며 선율적인 흐름에 중점을 두고있어 많은 성악가들에게 사랑을 받고있다. 먼저 이론적인 배경으로서 20세기의 음악적 배경과 뿔랑의 음악활동 및 그의 성악작품을 작곡연대에 따라 5시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뿔랑의 가곡특성과 유형, 그리고 뿔랑의 작사자 시인들을 고찰하였으며, 악곡분석에서는 제2기에 작곡된 가곡집 「Airs chantes」의 4곡을 분석함에 있어서 먼저 시와 음악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어 번안 가사를 제시하고 시의 운율 및 형식을 고찰한 후에 작곡가 뿔랑의 신고전주의적 특성인 단순성과 간결성, 그리고 이와는 다른 화성진행과 리듬을 바탕으로 한 뿔랑의 고유한 현대주의적인 경향을 중심으로 가곡작품의 특성 및 작곡기법을 분석을 통하여 밝혀보고자 하였다. 특히 화성, 리듬, 피아노 성부의 형태, 선율의 흐름 및 시를 표현하는 그의 기법 등을 분석요소로 악곡을 분석하였다. 또한「Airs chantes」의 4곡의 연가곡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곡인 「Airs romantiqe」는 한 연이 4행으로 된 정형시로 모두 3연으로 되어있고, ABC의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곡은 제목에서 주는 느낌과 같이 흔히 상상할 수 있는 로맨틱한 발라드 풍이라기보다는 아주 생기 발랄하고 경쾌한 템포와 리듬을 지닌 곡이다. 시어를 표현하기 위해 큰 음량과 악센트를 사용하였고 빠른 리듬형의 반복진행으로 곡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 곡의 유형은 서정적인 노래형에 속하고 있다. 두 번째곡인 「Air champetre」는 한 연이 4행으로 된 정형시이며 모두 2연으로 되어있다. 마지막 행이 제외된 1연의 시를 반복하여 ABA´의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곡 중에서 선율선이 가장 아름답고 경쾌한 곡으로 잦은 박자변화를 보이고 있다. 주된 리듬형은 으로 스타카토와 결합하여 곡의 밝은 느낌을 더해주고 있으며, G장조의 단순한 화음진행을 보이고 있다. 이 곡의 유형도 서정적인 노래형이다. 세 번째곡인 「Air grave」는 2연으로 된 자유시로 A-B-coda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곡은 가장 느리고 극적인 유형에 속하는 작품으로 모호한 화성 기법과 가사말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불규칙적인 선율선의 도약진행은 계속적인 불안감을 내포하고 있다. 특정적인 리듬형의 사용은 보이지 않지만 f단조에서 a단조로 전환 되면서 보여지는 평온하고 단순한 분위기의 연출은 그의 대조적인 기법을 표현하는 것으로 매우 뛰어난 간결성을 내포한다.이 곡의 유형은 극적인 노래형(Dramatic song)으로 불협화음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 작품인 「Air vif」는 2연으로 된 자유시이며 ABA´의 3부형식 이다. 4곡 중 가장 빠른 곡으로 전주에서 쓰였던 리듬의 요소는 첫째 간주와 마지막 성악선율, 그리고 후주에 까지 이어져 곡의 통일감을 주고 있다. 이 곡에서 중점적으로 보여지는 음형은 ( )곡 전체에 걸쳐 활발한 분위기로 이끌고 있으며, 왼손의 스타카토 음형과 더불어 춤곡의 분위기를 더해주고 있다. 전체 곡 중에서 유일하게 박자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곡의 유형은 기계적으로 재잘거리는 유형(Patter song)으로 매우 빠르고 밝은 분위기의 노래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뿔랑의 가곡작품 연구에 도움을 주고 연주자의 연주해석에 있어서 한층 더 성숙해지도록 하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
뿔랑은 포레(G. Faure ;1845-1924) 이후 프랑스 예술가곡의 계보를 잇는 작곡가이다. 스트라빈스키(F. Stravinski: 1882-1971)의 신고전주의를 지향하는 ‘프랑스 6인조(Les six Francais)'의 일원으로 활동하였으며, 이후로는 베르낙 (P. Bernec :1899-1979)과의 연주활동을 통하여 그의 작품세계를 넓혀갔다. 그의 작품은 20세기 초기에 작곡된 대다수의 작품들과는 달리 분명한 조성과 박자를 지니고, 선율선이 단순하고 리듬형의 반복진행과 동형진행으로 음악적 통일감을 이루는 등 신고전주의적 경향을 보이고 있다. 그는 기악작품보다도 성악작품에 더 많은 애정을 보여 오페라를 비롯하여 합창곡등과 더불어 특히 152곡에 달하는 아름다운 가곡들을 남겼다. 본 연구에서는 뿔랑(Francis Poulenc ; 1899-1963)의 작품들 가운데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가곡작품 중에서 오늘날 많이 연주되고 있는 「Airs chantes」를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였다. 이 가곡집에 수록된 4곡의 가곡들은 상징주의 프랑스 시인 모레아스(J. Moreas: 1856-1910)의 4편의 시에 곡을 붙인 것으로서 음악과의 매우 긴밀한 연관성을 보이며 선율적인 흐름에 중점을 두고있어 많은 성악가들에게 사랑을 받고있다. 먼저 이론적인 배경으로서 20세기의 음악적 배경과 뿔랑의 음악활동 및 그의 성악작품을 작곡연대에 따라 5시기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뿔랑의 가곡특성과 유형, 그리고 뿔랑의 작사자 시인들을 고찰하였으며, 악곡분석에서는 제2기에 작곡된 가곡집 「Airs chantes」의 4곡을 분석함에 있어서 먼저 시와 음악과의 관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한국어 번안 가사를 제시하고 시의 운율 및 형식을 고찰한 후에 작곡가 뿔랑의 신고전주의적 특성인 단순성과 간결성, 그리고 이와는 다른 화성진행과 리듬을 바탕으로 한 뿔랑의 고유한 현대주의적인 경향을 중심으로 가곡작품의 특성 및 작곡기법을 분석을 통하여 밝혀보고자 하였다. 특히 화성, 리듬, 피아노 성부의 형태, 선율의 흐름 및 시를 표현하는 그의 기법 등을 분석요소로 악곡을 분석하였다. 또한「Airs chantes」의 4곡의 연가곡 분석의 결과를 요약하여 보면 다음과 같다. 첫 번째곡인 「Airs romantiqe」는 한 연이 4행으로 된 정형시로 모두 3연으로 되어있고, ABC의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곡은 제목에서 주는 느낌과 같이 흔히 상상할 수 있는 로맨틱한 발라드 풍이라기보다는 아주 생기 발랄하고 경쾌한 템포와 리듬을 지닌 곡이다. 시어를 표현하기 위해 큰 음량과 악센트를 사용하였고 빠른 리듬형의 반복진행으로 곡 전체적인 분위기를 조성하고 있다. 이 곡의 유형은 서정적인 노래형에 속하고 있다. 두 번째곡인 「Air champetre」는 한 연이 4행으로 된 정형시이며 모두 2연으로 되어있다. 마지막 행이 제외된 1연의 시를 반복하여 ABA´의 3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전체 곡 중에서 선율선이 가장 아름답고 경쾌한 곡으로 잦은 박자변화를 보이고 있다. 주된 리듬형은 으로 스타카토와 결합하여 곡의 밝은 느낌을 더해주고 있으며, G장조의 단순한 화음진행을 보이고 있다. 이 곡의 유형도 서정적인 노래형이다. 세 번째곡인 「Air grave」는 2연으로 된 자유시로 A-B-coda형식으로 되어 있다. 이 곡은 가장 느리고 극적인 유형에 속하는 작품으로 모호한 화성 기법과 가사말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불규칙적인 선율선의 도약진행은 계속적인 불안감을 내포하고 있다. 특정적인 리듬형의 사용은 보이지 않지만 f단조에서 a단조로 전환 되면서 보여지는 평온하고 단순한 분위기의 연출은 그의 대조적인 기법을 표현하는 것으로 매우 뛰어난 간결성을 내포한다.이 곡의 유형은 극적인 노래형(Dramatic song)으로 불협화음을 자주 사용하고 있다. 마지막 작품인 「Air vif」는 2연으로 된 자유시이며 ABA´의 3부형식 이다. 4곡 중 가장 빠른 곡으로 전주에서 쓰였던 리듬의 요소는 첫째 간주와 마지막 성악선율, 그리고 후주에 까지 이어져 곡의 통일감을 주고 있다. 이 곡에서 중점적으로 보여지는 음형은 ( )곡 전체에 걸쳐 활발한 분위기로 이끌고 있으며, 왼손의 스타카토 음형과 더불어 춤곡의 분위기를 더해주고 있다. 전체 곡 중에서 유일하게 박자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 이 곡의 유형은 기계적으로 재잘거리는 유형(Patter song)으로 매우 빠르고 밝은 분위기의 노래이다. 본 연구를 통하여 뿔랑의 가곡작품 연구에 도움을 주고 연주자의 연주해석에 있어서 한층 더 성숙해지도록 하는 데에 의의를 두고 있다.
Arias of Francis Poulenc(1899-1963), French neoclassical composer in the 20th century are to be studied based on his song, 「Air Chante´s」, which is frequently sung these days in this study. Poulenc is important composer to succeed French arias since G. Faure´ (1845-1924). He was active as one of Fre...
Arias of Francis Poulenc(1899-1963), French neoclassical composer in the 20th century are to be studied based on his song, 「Air Chante´s」, which is frequently sung these days in this study. Poulenc is important composer to succeed French arias since G. Faure´ (1845-1924). He was active as one of French 'Six members' who aspired to neoclassicism of F. Stravinski(1882-1971) and broadened his world of works through musical activity with P. Bernec(1899-1979). His works have clear harmonies and rhythms different from most works composed at the early 20th century and show the neoclassical trend of musical unity with simple melody and rhythmical progress of anaphora and same pattern. He left nearly 152 beautiful arias preferring vocal pieces to instrumental pieces. 「Air Chante´s」is not Poulenc's representative piece but favored by many players and so frequently played by them. It shows close relation between a poem and a music weighing on melodic stream. As a theoretic background of analysis on musical pieces, it's examined a musical background of the 20th century, Foulenc's musical activity and his vocal pieces dividing 5 terms by the year of composition. In analyzing 4 pieces of the love song collection, 「Air Chante´s」, composed in the 2nd term, most of all, the poem was interpreted and analyzed including number of syllables and end rimes of each pieces. Then, characteristics of Foulenc's arias and composing techniques would like to be found based on his neoclassical characteristics, simplicity and briefness, and his own modernistic trend, harmonic progress and rhythm different from the first. Especially, his pieces were analyzed with analyzing factors such as harmony, forms of piano part, melodic stream and techniques to express poems. The results of analyzing 4 love songs of 「Air Chante´s」are as follows: The first song 「Airs romantique」 is a piece with lively and cheerful tempo and rhythm rather than romantic ballad commonly imagined like felt from the title The second song 「Air champe´tre」 is a cheerful piece have the most beautiful melodic line of all and shows frequent beat changes. The third song 「Air grave」 is a piece belonged to the slowest and dramatic type in which an ambiguous harmonic skill and lyric lines are harmonized and a leap progress with irregular melodic lines includes a continuous uneasiness. The last song 「Air vif」 is the fastest among the four songs and elements of rhythm used in the prelude continue to the first interlude, the last vocal melody and the postlude giving a feeling of unity. It's the only piece among the four in which beat changes are not happened. The study has a significance to give helps in studying Foulenc's arias and further to be matured in interpretation by a player.
Arias of Francis Poulenc(1899-1963), French neoclassical composer in the 20th century are to be studied based on his song, 「Air Chante´s」, which is frequently sung these days in this study. Poulenc is important composer to succeed French arias since G. Faure´ (1845-1924). He was active as one of French 'Six members' who aspired to neoclassicism of F. Stravinski(1882-1971) and broadened his world of works through musical activity with P. Bernec(1899-1979). His works have clear harmonies and rhythms different from most works composed at the early 20th century and show the neoclassical trend of musical unity with simple melody and rhythmical progress of anaphora and same pattern. He left nearly 152 beautiful arias preferring vocal pieces to instrumental pieces. 「Air Chante´s」is not Poulenc's representative piece but favored by many players and so frequently played by them. It shows close relation between a poem and a music weighing on melodic stream. As a theoretic background of analysis on musical pieces, it's examined a musical background of the 20th century, Foulenc's musical activity and his vocal pieces dividing 5 terms by the year of composition. In analyzing 4 pieces of the love song collection, 「Air Chante´s」, composed in the 2nd term, most of all, the poem was interpreted and analyzed including number of syllables and end rimes of each pieces. Then, characteristics of Foulenc's arias and composing techniques would like to be found based on his neoclassical characteristics, simplicity and briefness, and his own modernistic trend, harmonic progress and rhythm different from the first. Especially, his pieces were analyzed with analyzing factors such as harmony, forms of piano part, melodic stream and techniques to express poems. The results of analyzing 4 love songs of 「Air Chante´s」are as follows: The first song 「Airs romantique」 is a piece with lively and cheerful tempo and rhythm rather than romantic ballad commonly imagined like felt from the title The second song 「Air champe´tre」 is a cheerful piece have the most beautiful melodic line of all and shows frequent beat changes. The third song 「Air grave」 is a piece belonged to the slowest and dramatic type in which an ambiguous harmonic skill and lyric lines are harmonized and a leap progress with irregular melodic lines includes a continuous uneasiness. The last song 「Air vif」 is the fastest among the four songs and elements of rhythm used in the prelude continue to the first interlude, the last vocal melody and the postlude giving a feeling of unity. It's the only piece among the four in which beat changes are not happened. The study has a significance to give helps in studying Foulenc's arias and further to be matured in interpretation by a player.
주제어
#Poulenc 가곡집 Air Chante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