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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인쇄광고디자인 연구 현황에 관한 고찰 : 1970~2004년까지 디자인 전공 석사논문 내용분석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이주원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디자인학부 시각정보디자인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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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의 많은 광고들이 광고주와 소비자들을 위한 것이기보다는 광고제작자와 모델을 위한 광고였다는 것이 광고주의 불만이자 비판의 요지였다. 광고현장에서는 이러한 불만을 해소시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여 왔다. 이러한 합리적 광고에 대한 노력가운데, 최근 광고주와 소비자를 위한 이상적인 광고 실현 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는 것이 바로 '광고의 과학화'이다. 광고의 과학화란 광고의 기획부터 소비자에 의한 구매행동으로 이어지는 광고의 전 과정에 있어서의 과학화를 의미한다. 그런데 이러한 광고과학화의 과정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상품구매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작 즉 광고디자인의 과학화라 할 수 있다. 광고디자인에 있어서의 과학화는 객관적인 조사와 연구에 근거하여 급변하는 소비자들의 감성과 호감, 고객성향에 부합하는 광고디자인을 함으로 소비자의 광고에 대한 주목을 높여 최종 구매행위로 연결시키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하게 된다. 이렇듯 합리적인 조사와 연구를 통한 광고디자인 과학화를 추구하는 광고는 광고주와 디자이너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를 높여 주며, 또한 광고주는 디자이너의 과학적인 디자인에 근거한 광고물에 대해 신뢰하게 됨으로 결국 디자이너의 제작자로서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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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oint of the client's criticism is that most advertising is not for customers and clients but for advertising models and advertising producers as yet. So many advertising agencies made efforts to solve this discontent of a client. And the scientific advertising is the method, recently, which eff...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주원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디자인학부 시각정보디자인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 71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1617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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