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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國 眼鏡産業의 實態와 發展方向 원문보기


양성우 (동아대학교 일본지역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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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인구의 40%가 넘은 사람은 안경을 착용하고 있으며 시간이 갈수록비주얼 환경의 발달이라는 시대적 상황에 따라 안경 착용자는 늘어 갈 것이다. 한국의 안경산업은 1920년대 일본에서 도입되어 대구를 중심으로 자리잡아 전국 안경생산업체의 약80%가 집중되어 있다. 1980년대에는 중소기업고유업종 지정 등과 맞물려 한때 세계 제2위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하기도 했으나 이후 신소재 개발 미흡과 디지인, 브랜드 개발 소홀, 도금 및 표면처리 기술부족으로 1995년 이후부터는 선진국의 명품 브랜드와 후발국의 저임금에 의한 저가품 공세로 갈수록 시장 점유율이 줄어 들고 있다. 2000년 이후부터는 전 세계적인 불황에 맞물려 도산하는 업체가 줄을 잇고 있는 실정이다. 이의 개선을 위해서 먼저 업계에서는 첫째,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대형화를 추진하고 비용절감을 위해 단순 부품은 해외 생산시설을 늘려야 한다. 홍콩의 경우처럼 중국을 생산기지로활용하여 세계시장에서 가격경쟁력을 높여야한다. 정치적인 불안만 없다면개성공단의 활용 등도 적극 모색해야 한다. 둘째 디자인 및 신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야 한다. 현재의 브랜드 라인센싱이나 기술모방에 의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ver 40% of today's population wear glasses and as time pass by it will grow with the development of visual environment. Optical industry has been introduced from Japan in the 1920s and 80% of Korean optical industry has been concentrated in Dae-gu. The optical industry, appointed as typical industr...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성우
학위수여기관 동아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일본지역 전공
발행연도 2004
총페이지 v, 84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3075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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