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동시 창작 방법론 고찰 원문보기


유종선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문학예술학과 시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동시란 동심으로 바라보는 사물의 세계이다. 그 사물을 환기하는 정서의 언어는 아동에 기초한 자기 표현(self expression)의 언어로 형성된다. 따라서 동시 감상의 대상을 아동에 국한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동시의 주체는 아동이며, 아동 문학의 한 장르로서 동시는 아동을 독자로 한 문학이며, 아동에게 즐거움을 주고 감동을 주기 위한 시다.
그렇다면 동시 창작의 문제는 당연히 주체인 아동의 입장에서 해결해야 할 것이다. 추상적이고 모호한 언어로 씌어진 동시가 아동에게 즐거움과 감동을 줄 수 없다. 또, 동시가 교육현장에서 아동에게 창작학습으로 이어지는 점을 감안할 때, 동시의 창작에서부터 아동의 정서에 교감하고, 아동이 이해할 수 있도록 창작되어야 할 것이다.
본고에서는 아동의 정서와 가장 밀접한 의인.의물화(擬物化),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종선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문학예술학과 시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iii,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41733&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