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자연은 주변 사물과 현상에 대해 끊임없이 호기심을 갖는 유아들에게 있어서 좋은 친구이자, 흥미진진한 교육의 장(場)이다. 유아는 자연 속에서 뛰어놀며 무한한 가능성을 배우고 잠재력을 계발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유아기에 이루어지는 자연교육은 평생에 걸쳐 지속될 자연에 대한 태도, 가치관, 그리고 행동 양상을 결정하는 데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 시기에 자연을 가치 있게 인식하고 보존하고자 노력하는 태도를 형성하도록 하는 것은 매우 뜻 깊은 일이다.
자연관찰영역 구성활동은 주변 환경의 한계로 인하여 자연을 가까이 접하기 어려운 유아교육기관에서 적용 가능한 자연친화교육의 한 방법이다. 유아는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을 지속적이고 직접적으로 체험하는 동안 자연과 교감하고 자연에 대한 경험을 확장시켜 보다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된다.
본 연구는 지렁이농장을 구성해봄으로써 유아가 자연의 생명체를 일상생활 속에서 지속적이고 직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며,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지렁이에 대한 태도 및 개념이해과정을 살펴봄으로써 자연관찰영역 구성활동이 주는 교육적 의미를 탐색해 보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지렁이농장 구성활동에서 나타난 지렁이에 대한 유아의 태도는 어떠한가? 와 지렁이 농장 구성활동에서 나타난 유아의 지렁이 관련 과학적 개념이해과정은 어떠한가? 라는 연구문제를 설정하고, 서울에 위치한 A유치원 유치반 31명의 유아가 지렁이농장을 구성해가는 동안 자연스럽게 나타나는 행동양상을 관찰하였다. 활동과정 속에서 나타나는 유아의 태도 및 개념이해과정을 구체적이며 심층적으로 기술하고자 참여관찰 및 관찰일지, 그리고 중요한 기록물들에 대한 ...
저자 | 현화동 |
---|---|
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유아교육학과 유아교육학전공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ii, 127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4411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