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효과
(A) Study on effect of Friend-praise activity-program of Elementary students for Self-esteem and Personal Relationship 원문보기


오은주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급격한 사회 변화와 가족 구조 변화, 그리고 입시 위주의 교육 환경은 아동들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형성에 장애 요소로 작용하여 불안감을 갖게 할 뿐 아니라 또래 집단에서의 상호작용에 의한 대인관계에서도 부적응 행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아동들이 학교생활에 잘 적응하고 학급에서의 인간관계를 원만히 유지·발전시키는 것은 교육 현장에서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학교에서의 교육활동은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지속적으로 제공되어야 할 것이며, 또한 집단간의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실천 위주의 구체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 및 대인관계 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학습 태도 및 사회성에도 교육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칭찬을 활용한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을 개발·적용하여 아동의 긍정적인 자아존중감 및 바람직한 대인관계 향상의 효과를 얻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학생의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긍정적인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가? 둘째, 초등학생의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이 바람직한 대인관계를 향상시키는 효과가 있는가? 또한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며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연구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초등학생의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은 긍정적 자아존중감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가설 2. 초등학생의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은 바람직한 대인관계 향상에 유의한 효과가 있을 것이다. 위 연구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강원도 M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연구자의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학급을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 적용한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은 자기성장 집단상담의 단계별 발달과정에 따라 도입단계, 준비단계, 작업단계, 종결단계의 4단계로 구성하여 총 12회기의 주제별 활동을 1주일에 1~2회씩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의 활동 내용에 따라 1회기마다 40~60분에 걸쳐서 연구자가 직접 운영하였다. 통제집단은 또래 칭찬활동 프로그램 처치를 실시하지 않았다.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계집단에게 자아존중감 검사와 대인관계 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 자료는 SPSS/Windows V1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집단 간 차이는 독립표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ately, the rapid social and family system change, the entrance examination-centered circumstance in education have a negative influence not only on making up the affirmative self-esteem but also on building up the personal relationship through mutual communication with friends of the same age. Maki...

주제어

#또래칭찬활동프로그램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오은주
학위수여기관 춘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상담심리전공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i, 91p.
키워드 또래칭찬활동프로그램, 자아존중감, 대인관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059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