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생물교과서의 삽화체제 분석 : 물질대사 영역을 중심으로 원문보기


박진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생물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지금까지 고등학교 생물 단일 교과에 관한 삽화연구는 매우 미흡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에게재된 삽화의 전반적인 체제를 분석하기 위하여 제 6차 교육과정의 교과서와 제 7차 교육과정의 교과서를 비교, 분석하고 주변 아시아 국가를 대상으로 외국 교과서를 비교하여 현재 우리나라 생물 교과서의 삽화 수준을 검토하였다. 분석에 사용한 교과서는 우리나라 제6차, 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로 각각 2종을 선정하였고, 외국교과서로는 대만과 싱가포르 교과서를 각각 1종씩 선정하여 비교, 분석하였다. 삽화 분석은 크게 삽화의 분량, 유형, 내용, 편집에 관한 사항을 분석틀을 만들어 교과서 별로 분류하였다. 삽화의 분량은 분석틀에 기준하였고, 삽화의 유형은 크게 사진, 그림, 도해, 도표, 만화, 기타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또, 삽화의 내용은 그 역할에 따라 학습동기, 학습안내, 자료제시, 학습결과로 분류하였고, 삽화의 편집분석은 부분확대, 삽화테두리 모양,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o date, there is no any report on illustrations in the biology textbook for high school. Therefore, in this study, the general organization of illustrations that are inserted in a high school biology textbook was analyzed and the purpose is to investigate the present state of illustrations in Korea...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진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생물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iv, 8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20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