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학생의 파동에 대한 오개념 연구
(The)Study of High School Students' Misconception of Wave Motion 원문보기


이해균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물리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문초록> 고등학교 학생들의 파동 오개념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물리 교육 전공 이 해 균 과학학습의 목적은 과학적 개념을 형성시키는 것이므로 학생이 갖는 오개념이 무엇이고 이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를 주기위한 학습을 하기위해 본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특히 파동의 기초 개념들에 대한 오개념 정도를 학년별로 남학생 여학생별로 어느 정도인지 분석해 보고, 오개념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파동이라는 과학적 개념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념 정의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여 올바른 개념 이미지의 완성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파악하여 이를 제거하여 학생들의 지도방향과 학습지도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념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오개념에 대한 형성요인 그리고 파동의 오개념 정도분석과 파동 오개념의 내용을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학생들은 파동에 대한 오개념을 갖는 학생들은 대부분 파동을 입자의 개념으로 동시에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하고, 힘과 연관지어 생각하려 하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에 의한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해균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물리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 6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205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