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국문초록> 고등학교 학생들의 파동 오개념에 대한 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물리 교육 전공 이 해 균 과학학습의 목적은 과학적 개념을 형성시키는 것이므로 학생이 갖는 오개념이 무엇이고 이 오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변화를 주기위한 학습을 하기위해 본연구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다. 특히 파동의 기초 개념들에 대한 오개념 정도를 학년별로 남학생 여학생별로 어느 정도인지 분석해 보고, 오개념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본 연구를 진행하였다. 즉 파동이라는 과학적 개념을 가르치는 과정에서 학습자의 개념 정의가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여 올바른 개념 이미지의 완성을 방해하는 장애물을 파악하여 이를 제거하여 학생들의 지도방향과 학습지도 방법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개념학습의 이론적 배경과 오개념에 대한 형성요인 그리고 파동의 오개념 정도분석과 파동 오개념의 내용을 분석하여 보았다. 분석결과 학생들은 파동에 대한 오개념을 갖는 학생들은 대부분 파동을 입자의 개념으로 동시에 생각하여 문제를 해결하려하고, 힘과 연관지어 생각하려 하는 경향이 강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학습에 의한 ...
저자 | 이해균 |
---|---|
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물리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vi, 6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62050&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