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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관동별곡」의 아름다움과 교육적 실현방안 연구 이 승 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창희) 문학교육에서 미의식은 문학적 형상이 창조의 과정에서 어떻게 형상화되느냐의 측면과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것이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는 두 측면에서 작용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예술적 특성을 지닌 심미 대상으로 간주하며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통해서 심미성을 간접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심미 체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안해야 한다. 7차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국어(상) 6. 노래의 아름다움과 국어(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단원에서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와 미의 범주를 설명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이 두 단원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 특히 10학년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단원은 미의 범주를 자연과 나의 관계로 한정한 상태에서 자연을 본 받는 방식에 따라 ...
저자 | 이승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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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국어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75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62242&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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