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관동별곡」의 아름다움과 교육적 실현방안 연구 원문보기


이승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관동별곡」의 아름다움과 교육적 실현방안 연구 이 승 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창희) 문학교육에서 미의식은 문학적 형상이 창조의 과정에서 어떻게 형상화되느냐의 측면과 문학 작품에 형상화된 것이 독자에게 어떤 의미를 주느냐는 두 측면에서 작용한다. 따라서 문학교육은 문학 작품을 예술적 특성을 지닌 심미 대상으로 간주하며 학생들이 문학 작품을 통해서 심미성을 간접 체험함으로써 자신의 심미 체험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교육의 내용과 방법을 구안해야 한다. 7차 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는 국어(상) 6. 노래의 아름다움과 국어(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단원에서 문학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요소와 미의 범주를 설명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를 돕고 있다. 하지만 이 두 단원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지 않아 학생들에게 혼란을 줄 수도 있다. 특히 10학년 국어 (하) 5. 감동을 주는 언어 단원은 미의 범주를 자연과 나의 관계로 한정한 상태에서 자연을 본 받는 방식에 따라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승은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75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224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