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학생의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 관찰 교과서를 정리하는 전통적 방법 대신 만화 자료를 학생 나름의 시각적 조직화를 통해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정리하는 능동적인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과학 교육에서 재조명 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에 소재한 Y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중 동질성을 확보한 2개 학급(실험반 : 38명, 통제반 : 37명)이며 실험 처치 단원은 ‘수평잡기와 혼합물의 분리’ 이다. 실험 처치는 15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실험집단은 만화 자료(과제유형: 말 주머니 채우기, 만화 고쳐 그리기,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의 방식대로 교과서에 줄글로 정리하도록 하였다. 실험 처치 전 사전 검사(교과 흥미, 학업성취도)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 후 교과 흥미, 학습 내용 정리방식 흥미, 사후 학업성취도,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와 만화 자료를 활용한 소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학생의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 관찰 교과서를 정리하는 전통적 방법 대신 만화 자료를 학생 나름의 시각적 조직화를 통해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정리하는 능동적인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과학 교육에서 재조명 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에 소재한 Y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중 동질성을 확보한 2개 학급(실험반 : 38명, 통제반 : 37명)이며 실험 처치 단원은 ‘수평잡기와 혼합물의 분리’ 이다. 실험 처치는 15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실험집단은 만화 자료(과제유형: 말 주머니 채우기, 만화 고쳐 그리기,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의 방식대로 교과서에 줄글로 정리하도록 하였다. 실험 처치 전 사전 검사(교과 흥미, 학업성취도)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 후 교과 흥미, 학습 내용 정리방식 흥미, 사후 학업성취도,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와 만화 자료를 활용한 소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수준 .05에서 분석한 결과(two-way ANOVA)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교과서를 활용한 집단보다 높은 교과 흥미를 보였으며,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 및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역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나 만화 자료의 활용은 하위집단 학생들의 교과 흥미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 내용 정리방식에 대한 흥미도 분석 결과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유의한 차이로 높은 흥미를 보였으며,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아 학업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학생들 모두에게 흥미로운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과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교과서를 활용한 집단보다 명백한 차이로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으며, 특히 하위집단에서 그 차이가 컸고, 이러한 실험 처치에 의한 효과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으나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의 심층적인 원리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두 집단 간 주관식 문항별 점수 비교 분석 결과 서술형 문항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만화 자료의 활용이 학습 내용의 기억과 파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에서는 실험 처치 및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과 상호작용 효과 모두 실험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의 주관식 문항별 점수 분석 결과 단답형, 서술형 문항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서술형 문항에서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만화 자료의 활용이 특히 하위집단 학생들의 학습 내용 기억 및 파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일곱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 설문 조사 결과 상위집단 학생들은 만화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 하위집단은 말 주머니 채우기를 가장 흥미로워했다. 본 연구 결과 만화 자료의 활용은 대화체의 글에서 묻어나는 생생한 현장감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교과 흥미와 동기 증진, 학업성취 향상, 자기 주도적 학습력, 사고력 신장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학생의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 관찰 교과서를 정리하는 전통적 방법 대신 만화 자료를 학생 나름의 시각적 조직화를 통해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정리하는 능동적인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과학 교육에서 재조명 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에 소재한 Y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중 동질성을 확보한 2개 학급(실험반 : 38명, 통제반 : 37명)이며 실험 처치 단원은 ‘수평잡기와 혼합물의 분리’ 이다. 실험 처치는 15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실험집단은 만화 자료(과제유형: 말 주머니 채우기, 만화 고쳐 그리기,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의 방식대로 교과서에 줄글로 정리하도록 하였다. 실험 처치 전 사전 검사(교과 흥미, 학업성취도)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 후 교과 흥미, 학습 내용 정리방식 흥미, 사후 학업성취도,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와 만화 자료를 활용한 소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유의수준 .05에서 분석한 결과(two-way ANOVA)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교과서를 활용한 집단보다 높은 교과 흥미를 보였으며,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 및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 역시 유의한 차이로 높게 나타나 만화 자료의 활용은 하위집단 학생들의 교과 흥미를 높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 내용 정리방식에 대한 흥미도 분석 결과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유의한 차이로 높은 흥미를 보였으며,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은 유의한 차이가 나지 않아 학업성취 수준에 관계없이 상위집단과 하위집단 학생들 모두에게 흥미로운 활동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과학과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 만화 자료를 활용한 집단이 교과서를 활용한 집단보다 명백한 차이로 높은 학업성취를 보였으며, 특히 하위집단에서 그 차이가 컸고, 이러한 실험 처치에 의한 효과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났으나 상호작용 효과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학생들의 심층적인 원리 이해의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두 집단 간 주관식 문항별 점수 비교 분석 결과 서술형 문항에서만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섯째, 만화 자료의 활용이 학습 내용의 기억과 파지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 결과에서는 실험 처치 및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영향과 상호작용 효과 모두 실험집단에서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것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섯째,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의 주관식 문항별 점수 분석 결과 단답형, 서술형 문항에서 모두 유의한 차이가 있었으며 실험 처치와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상호작용 효과는 서술형 문항에서 있는 것으로 나타나 만화 자료의 활용이 특히 하위집단 학생들의 학습 내용 기억 및 파지에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보였다. 일곱째,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 설문 조사 결과 상위집단 학생들은 만화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 하위집단은 말 주머니 채우기를 가장 흥미로워했다. 본 연구 결과 만화 자료의 활용은 대화체의 글에서 묻어나는 생생한 현장감으로 학생들의 흥미와 호기심을 유발시켜 교과 흥미와 동기 증진, 학업성취 향상, 자기 주도적 학습력, 사고력 신장과 같은 긍정적 효과를 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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