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임묘진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방법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본 연구의 목적은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학생의 흥미 및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실험 관찰 교과서를 정리하는 전통적 방법 대신 만화 자료를 학생 나름의 시각적 조직화를 통해 학습 내용을 구성하고 정리하는 능동적인 수단으로 활용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과학 교육에서 재조명 해보는 기회를 갖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대전에 소재한 Y초등학교 4학년 4개 학급 중 동질성을 확보한 2개 학급(실험반 : 38명, 통제반 : 37명)이며 실험 처치 단원은 ‘수평잡기와 혼합물의 분리’ 이다. 실험 처치는 15차시에 걸쳐 이루어졌는데 실험집단은 만화 자료(과제유형: 말 주머니 채우기, 만화 고쳐 그리기, 뒷부분 또는 중간부분 완성하기)를 활용하여 학습 내용을 정리하게 하였으며, 통제집단은 기존의 방식대로 교과서에 줄글로 정리하도록 하였다. 실험 처치 전 사전 검사(교과 흥미, 학업성취도)를 실시하고 실험 처치 후 교과 흥미, 학습 내용 정리방식 흥미, 사후 학업성취도, 지연된 사후 학업성취도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지를 통해 학업성취 수준에 따른 과제유형 흥미도와 만화 자료를 활용한 소감을 알아보았다. 본 연구에서 만화 자료를 활용한 과학학습이 흥미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을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묘진
학위수여기관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방법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 109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36343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