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선 및 일부 지하철 궤도시스템은 오랜기간동안 초기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유지관리가 비교적 용이한 자갈도상궤도로써 운영되어 왔으며, 이와같은 자갈도상궤도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요구되며 근본적으로 궤도의 파괴를 내제한 궤도시스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갈도상의 노후화로 인해 전체적인 궤도기능의 저하가 우려되며 향후 그에 따른 궤도 유지보수량 증가 및 유지보수비용의 증가 등 궤도 유지관리에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시설 전반에 대한 동적계측과 도상자갈체가름시험 및 마모시험, 궤도구조해석 등과 같은 건전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자갈도상궤도의 상태 및 성능을 평가하고 도상의 노후화에 따른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열차주행시 발생하는 레일과 ...
기존선 및 일부 지하철 궤도시스템은 오랜기간동안 초기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유지관리가 비교적 용이한 자갈도상궤도로써 운영되어 왔으며, 이와같은 자갈도상궤도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요구되며 근본적으로 궤도의 파괴를 내제한 궤도시스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갈도상의 노후화로 인해 전체적인 궤도기능의 저하가 우려되며 향후 그에 따른 궤도 유지보수량 증가 및 유지보수비용의 증가 등 궤도 유지관리에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시설 전반에 대한 동적계측과 도상자갈체가름시험 및 마모시험, 궤도구조해석 등과 같은 건전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자갈도상궤도의 상태 및 성능을 평가하고 도상의 노후화에 따른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열차주행시 발생하는 레일과 침목의 변위, 가속도, 윤중, 횡압에 대한 계측을 수행하여 자갈도상궤도의 탄성지지력을 도출하였으며, 대상구간 중 취약개소로 판단되는 곳을 포함하여 3개소에 대한 진동, 변위 등 정밀 궤도계측을 수행하였다. 또한 계측을 수행한 개소에서 도상자갈시료를 채취하여 체가름시험과 마모시험을 통하여 도상자갈의 입도분포 분석과 잔골재 함유율, 마모율 분석을 수행하였다.
기존선 및 일부 지하철 궤도시스템은 오랜기간동안 초기건설비용이 저렴하고 유지관리가 비교적 용이한 자갈도상궤도로써 운영되어 왔으며, 이와같은 자갈도상궤도는 지속적인 유지관리가 요구되며 근본적으로 궤도의 파괴를 내제한 궤도시스템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자갈도상의 노후화로 인해 전체적인 궤도기능의 저하가 우려되며 향후 그에 따른 궤도 유지보수량 증가 및 유지보수비용의 증가 등 궤도 유지관리에 여러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것으로 예측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궤도시설 전반에 대한 동적계측과 도상자갈체가름시험 및 마모시험, 궤도구조해석 등과 같은 건전성 분석평가를 통하여 자갈도상궤도의 상태 및 성능을 평가하고 도상의 노후화에 따른 궤도구조의 동적거동에 관한 경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열차주행시 발생하는 레일과 침목의 변위, 가속도, 윤중, 횡압에 대한 계측을 수행하여 자갈도상궤도의 탄성지지력을 도출하였으며, 대상구간 중 취약개소로 판단되는 곳을 포함하여 3개소에 대한 진동, 변위 등 정밀 궤도계측을 수행하였다. 또한 계측을 수행한 개소에서 도상자갈시료를 채취하여 체가름시험과 마모시험을 통하여 도상자갈의 입도분포 분석과 잔골재 함유율, 마모율 분석을 수행하였다.
The major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ynamic behaviors of track due to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for servicing tracks by the field test. The durability of ballas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track behaviour. To estimate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
The major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ynamic behaviors of track due to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for servicing tracks by the field test. The durability of ballas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track behaviour. To estimate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several tests have been carried out by several shcolars.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dynamic behaviour of track and its life. In this paper abrasion/breakage characteristics of ballast is studied to predict the effect of physical ballast characteristics on ballast track. To reveal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the field test were carried out.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studied in this paper, is applied to the dynamic behaviour of track in various conditions.
The major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dynamic behaviors of track due to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for servicing tracks by the field test. The durability of ballast plays an important role in the track behaviour. To estimate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several tests have been carried out by several shcolars.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the dynamic behaviour of track and its life. In this paper abrasion/breakage characteristics of ballast is studied to predict the effect of physical ballast characteristics on ballast track. To reveal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of ballast, the field test were carried out. The deterioration characteristics, studied in this paper, is applied to the dynamic behaviour of track in various condi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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