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거공간의 특징은 철저히 개인화 된 공간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인간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면서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주거공간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그 특장점이 더욱 부각되어 인간이 원하는 가장 편리하고 안락한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이는 유비쿼터스 시대가 인간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편적인 환경인 것이다. 인간이 중심이 되고 한 사람 한 사람에 맞추어진 컨텐츠나 환경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들만의 공간에서는 가장 편안한 생활을 하며 한정된 공간에서도 무한대의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모든 기기와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거주하는 주거공간은 ...
주거공간의 특징은 철저히 개인화 된 공간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인간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면서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주거공간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그 특장점이 더욱 부각되어 인간이 원하는 가장 편리하고 안락한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이는 유비쿼터스 시대가 인간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편적인 환경인 것이다. 인간이 중심이 되고 한 사람 한 사람에 맞추어진 컨텐츠나 환경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들만의 공간에서는 가장 편안한 생활을 하며 한정된 공간에서도 무한대의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모든 기기와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거주하는 주거공간은 유비쿼터스 환경이 가장 먼저 구축되는 곳이다. 각종 유무선 네트워킹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주거환경은 인테리어 설계 단계부터 계획적이고 치밀한 설계가 고려되어야 하며 인간의 생로병사와 맞추어 환경이 적절히 변화하면서 인간과 사물의 보다 유기적인 상호관계가 가능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공간과 인간이 하나 되어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즉 디자인하는 것은 국지적인 디자인의 개념을 벗어나 보다 넓은 차원에서의 디자인의 개념의 해석이 필요하다. 즉 디자인은 가전제품이나 인쇄용 책자의 비주얼디자인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호흡하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모든 공간이 인터랙티브한 상호작용이 가능해 지는 상황이 유비쿼터스 주거공간에서는 절실히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즉 보다 편리한 주거공간의 활용을 위해서 각자의 생활패턴에 맞추어진 비주얼과, 인터랙티브 기능을 지닌 공간으로 지속가능한 공간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술의 진보에만 만족할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배려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며 유비쿼터스환경의 발전은 인간·문화·사회생활 등이 유기적으로 호흡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간을 위한 유비쿼터스환경에서의 주거공간을 광고를 통해 사례를 살펴보고 인간의 가치를 높여 줄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비쿼터스환경에 대해 그 상징성과 기능성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주거공간의 특징은 철저히 개인화 된 공간이라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며 인간이 가장 편안함을 느끼면서 진정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다. 이러한 주거공간이 유비쿼터스 시대에는 그 특장점이 더욱 부각되어 인간이 원하는 가장 편리하고 안락한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공간이 될 것이다. 이는 유비쿼터스 시대가 인간에게 제공할 수 있는 보편적인 환경인 것이다. 인간이 중심이 되고 한 사람 한 사람에 맞추어진 컨텐츠나 환경은 남녀노소를 막론하고 그들만의 공간에서는 가장 편안한 생활을 하며 한정된 공간에서도 무한대의 정보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다. 이는 모든 기기와 사물이 네트워크로 연결되기 때문에 가능해지는 것이다. 또한 인간이 거주하는 주거공간은 유비쿼터스 환경이 가장 먼저 구축되는 곳이다. 각종 유무선 네트워킹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진 주거환경은 인테리어 설계 단계부터 계획적이고 치밀한 설계가 고려되어야 하며 인간의 생로병사와 맞추어 환경이 적절히 변화하면서 인간과 사물의 보다 유기적인 상호관계가 가능해지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렇듯 공간과 인간이 하나 되어 효과적인 상호작용을 할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즉 디자인하는 것은 국지적인 디자인의 개념을 벗어나 보다 넓은 차원에서의 디자인의 개념의 해석이 필요하다. 즉 디자인은 가전제품이나 인쇄용 책자의 비주얼디자인에 머무는 것이 아니라 인간과 호흡하는 공간을 디자인하는 것으로 모든 공간이 인터랙티브한 상호작용이 가능해 지는 상황이 유비쿼터스 주거공간에서는 절실히 요구되는 부분이기도 한다. 즉 보다 편리한 주거공간의 활용을 위해서 각자의 생활패턴에 맞추어진 비주얼과, 인터랙티브 기능을 지닌 공간으로 지속가능한 공간을 지향해야 할 것이다. 이렇게 되기 위해서는 단순한 기술의 진보에만 만족할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배려가 전제되어야 할 것이며 유비쿼터스환경의 발전은 인간·문화·사회생활 등이 유기적으로 호흡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인간을 위한 유비쿼터스환경에서의 주거공간을 광고를 통해 사례를 살펴보고 인간의 가치를 높여 줄 패러다임으로서의 유비쿼터스환경에 대해 그 상징성과 기능성을 바탕으로 문제점과 향후 전망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Residential space is the thoroughly personalized space, and the one where humans can feel most comfortable and enjoy true rest. This kind of residential space may become the space where humans can be provided with comfortable place and service, especially under the Ubiquitous Environment because its...
Residential space is the thoroughly personalized space, and the one where humans can feel most comfortable and enjoy true rest. This kind of residential space may become the space where humans can be provided with comfortable place and service, especially under the Ubiquitous Environment because its merits are more emerged. This is the universal environment that Ubiquitous Environment can provide to humans. The contents or environment focusing on humans and individuals may give people, whoever he or she is, the most convenient living in their own space, and thereby people can be provided with limitless information and service even under the limited space. Homes are the place where Ubiquitous Environment is built first. U-Space may have to properly adjust itself to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ccording to human life, aging, disease and death, and make it possible that humans and things can interact more organically. To do this, we should not be simply satisfied with technological advance, but we should prepare in advance the full understanding and consideration of humans, and the development of Ubiquitous Environment may have to go together with humans. Thus, this study tries to consider the U-Space for humans centered on residential space, Ubiquitous Environment that will be a paradigm enhancing human value, and based on its symbolic meaning and function, consider future problems and prospects.
Residential space is the thoroughly personalized space, and the one where humans can feel most comfortable and enjoy true rest. This kind of residential space may become the space where humans can be provided with comfortable place and service, especially under the Ubiquitous Environment because its merits are more emerged. This is the universal environment that Ubiquitous Environment can provide to humans. The contents or environment focusing on humans and individuals may give people, whoever he or she is, the most convenient living in their own space, and thereby people can be provided with limitless information and service even under the limited space. Homes are the place where Ubiquitous Environment is built first. U-Space may have to properly adjust itself to the surrounding environment according to human life, aging, disease and death, and make it possible that humans and things can interact more organically. To do this, we should not be simply satisfied with technological advance, but we should prepare in advance the full understanding and consideration of humans, and the development of Ubiquitous Environment may have to go together with humans. Thus, this study tries to consider the U-Space for humans centered on residential space, Ubiquitous Environment that will be a paradigm enhancing human value, and based on its symbolic meaning and function, consider future problems and prospe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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