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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1995년 5월 31일 제 1차 교육개혁 방안 발표 이후 초․중등 교육 분야에서 추진되어 온 중요 과제 중 하나가 공급자 중심에서 수요자 중심에로의 열린 교육 확산이었다. 즉 수준차가 큰 수학 및 영어교과를 중심으로 수준별 이동수업이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게 되었는데,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는 먼저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기본 방향과 중점 내용을 살펴보고, 제 7차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시한 단계형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후에 설문을 통해 수준별 이동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과 학습효과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수준별 이동수업에 관한 문제점과 그 시행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여 그에 대한 방안을 고찰해보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수준별 이동수업을 통해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여 수학교과의 학력향상과 수학교과에 갖는 태도를 좀 더 긍정적이고 적극적으로 향상시키는데 그 목적을 두고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수학교과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 시킬 것인가를 알아본다. 둘째, 수학교과에서 수준별 이동수업이 학생들의 학습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것인가를 알아본다. 성적분석방법은 수준별 이동수업을 실시하기 전에 시행한 1학기 기말고사 성적과 실시 후에 시행한 2학기 중간고사의 성적변화와 3번에 걸친 평가지를 통한 점수변화를 통계 패키지 중 하나인 Microsoft Excel 2002를 이용하여, 두 집단 간의 비교와 짝비교를 실시하였다. 학습태도 분석방법은 2번의 설문지를 수준별 이동수업전과 이동수업 후에 각각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1학기 기말고사와 2학기 중간고사 성적의 향상도와 ...
저자 | 왕보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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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수학교육전공 |
발행연도 | 2005 |
총페이지 | ⅳ, 149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382908&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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