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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교 단위교실 디자인의 환경친화적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sustainable design for the classroom unit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김미섭 (서울시립대학교 건축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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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에 들어서면서 환경과 자연, 삶의 질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이 새롭게 인식되면서 ‘환경적으로 건전하고 지속가능한 개발’에 대한 논의와 연구가 활발해지고 있으며 건축분야에서도 다양한 기술의 도입이 일반화 되고 있다. 환경친화적인 학교건물은 에너지절약, 지속가능한 개발, 더 나아가 지구환경보존 이라는 명제에 부합할 뿐 아니라, 교육이라는 학교의 본질적 기능으로 인해 환경교육의 역할모델이 될 수 있어 아이들에게 정신적 신체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더욱 의미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교실의 실내 환경에 특히 주목하여 기존의 1980년대 표준설계학교와 1990년대 현대화초등학교 단위교실의 환경성능 현황을 살펴보았으며, 자연형 디자인을 이용한 단위교실의 환경친화적인 개선조건을 고찰하고 개선안을 도출하여 컴퓨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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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th the paradigm 'ESSD' (Environmentally Sound and Sustainable Development) various approaches in architectural design are pursued these days. The school building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facilities in terms of sustainability not only as a learning environment for young kids but also as a tool ...

주제어

#Eco-school  #단위교실  #자연채광  #자연환기  #에너지 절약  #환경친화적 학교시설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미섭
학위수여기관 서울시립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건축학과
지도교수 이선영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viii, 92 p.
키워드 Eco-school, 단위교실, 자연채광, 자연환기, 에너지 절약, 환경친화적 학교시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3949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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