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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1885년 미국의 선교사들이 조선에 입국하여 병원과 교육사업을 전개하면서 근대교육이 시작되었다. 특히 여자교육은 1885년 스크랜톤 부인 및 여선교사들에 의해 시작되었다. 이 기독여학교에서는 단순히 기독교 포교와 기독교인 양성에만 목적을 둔 것은 아니었다. 조선이 일본의 식민지로 전락하면서 조선민족의 정신적, 육체적 고통과 억압을 돕는 방법으로 조선인들의 민족의식에 대해 외면할 수 없었다. 따라서 기독여학교에서는 여성에 대한 근대적인 의식을 심어줌과 동시에 독립의식을 끊임없이 고취시켜 주었다. 서양의 여선교사들이 학교를 세웠지만 ...
저자 | 노태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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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역사교육전공 |
지도교수 | 권내현 |
발행연도 | 2006 |
총페이지 | ii, 61 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044086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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