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초록: 영화는 정보사회 이전부터 예술적 표현수단으로서, 기록수단으로서, 오락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또한 문화상품의 중요한 목록으로서 각광을 받아왔다. 특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영화는 사회에 참여하는 출구이기도 하며, 현실이해의 한 수단이자 의사소통의 한 통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영화감상은 단지 개인의 문화적 욕구충족뿐만 아니라 동시대와 사회를 이해하는 창구이자 동시에 사회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영화관은 대규모화, 초고층화, 지하심층, 복합화 되어 감에 따라 대규모의 복잡한 공간형상을 가진 공간이 나타나고 있다. 이용자들의 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고 도시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시설환경이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영화관의 시설투자는 주로 건물의 외형이나 상영관의 좌석, 음향, 설비시설 측면의 개선이 주가 되고 과거와 성격이 다른 복잡해진 동선체계는 장애인의 영화관 이용 상의 문제뿐 아니라 비상시 피난에 대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영화관에 대한 피난규정은 문화 및 집회시설로서 규정이 되어 있지만 최소한의 시설만을 요구하는 규정이어서 피난시에 발생하는 위급변수과 개인별 신체상황을 고려할 때 극히 미비한 실정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영화관에 접근하여 영화 관람을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영화관에서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는지 법규적, 제도적 문제점과 실제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피난시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영화관이 누구의 점유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시설이며 우리 모두의 공간이 되고자 함에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통하여 연구진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피난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화재 발생통계를 통해 장애인 인명피해현황과 영화관의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하며, 피난시 나타나는 행동과 영향요인에 따른 피난시 유의하여야 할 기본적인 계획원칙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장애인 영화관람의 가치와 그에 따른 영화활동 실태를 알아보고, 장애인이 영화관람 중 화재발생시 피난할 수 있는 통로인 피난시설을 정의하고 분류한 후, 피난시설과 관련한 법적 강제조항과 필요조항을 편의증진법과 건축법, 소방시설 관련법, 영화진흥법에서 알아본 후 문제점을 도출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추출된 체크리스트로 서울지역의 대중적이고 접근이 용이한 30곳의 영화관을 선정하여 피난경로에 따라 관람장 → 복도/홀 → 계단(직통계단, ...
한글초록: 영화는 정보사회 이전부터 예술적 표현수단으로서, 기록수단으로서, 오락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또한 문화상품의 중요한 목록으로서 각광을 받아왔다. 특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영화는 사회에 참여하는 출구이기도 하며, 현실이해의 한 수단이자 의사소통의 한 통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영화감상은 단지 개인의 문화적 욕구충족뿐만 아니라 동시대와 사회를 이해하는 창구이자 동시에 사회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영화관은 대규모화, 초고층화, 지하심층, 복합화 되어 감에 따라 대규모의 복잡한 공간형상을 가진 공간이 나타나고 있다. 이용자들의 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고 도시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시설환경이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영화관의 시설투자는 주로 건물의 외형이나 상영관의 좌석, 음향, 설비시설 측면의 개선이 주가 되고 과거와 성격이 다른 복잡해진 동선체계는 장애인의 영화관 이용 상의 문제뿐 아니라 비상시 피난에 대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영화관에 대한 피난규정은 문화 및 집회시설로서 규정이 되어 있지만 최소한의 시설만을 요구하는 규정이어서 피난시에 발생하는 위급변수과 개인별 신체상황을 고려할 때 극히 미비한 실정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영화관에 접근하여 영화 관람을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영화관에서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는지 법규적, 제도적 문제점과 실제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피난시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영화관이 누구의 점유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시설이며 우리 모두의 공간이 되고자 함에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통하여 연구진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피난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화재 발생통계를 통해 장애인 인명피해현황과 영화관의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하며, 피난시 나타나는 행동과 영향요인에 따른 피난시 유의하여야 할 기본적인 계획원칙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장애인 영화관람의 가치와 그에 따른 영화활동 실태를 알아보고, 장애인이 영화관람 중 화재발생시 피난할 수 있는 통로인 피난시설을 정의하고 분류한 후, 피난시설과 관련한 법적 강제조항과 필요조항을 편의증진법과 건축법, 소방시설 관련법, 영화진흥법에서 알아본 후 문제점을 도출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추출된 체크리스트로 서울지역의 대중적이고 접근이 용이한 30곳의 영화관을 선정하여 피난경로에 따라 관람장 → 복도/홀 → 계단(직통계단, 피난계단, 특별피난계단) 또는 승강기(비상용 승강기 포함), 에스컬레이터 → 지상 또는 발코니, 옥상광장 등의 순서로 조사한 후 단일용도, 복합용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소결로 종합분석결과를 나타낸다. 5장에서는 3장의 법규적 문제점과 4장의 피난시설 종합분석결과 내용, 체크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장애인의 피난에 필요한 사항들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한다영문초록: The movie drew attention from people as the means for artistic expression before the information age, as the means for recording, as the important means for entertainment and as the important catalogue of cultural commodity. Especially, the movies are the exit for people with disability to participate in a social activity, and also both one means for understanding the reality and a channel for communication. It can be said that movie appreciation is the window for understanding not only the individual's cultural needs but the times and society and it becomes one means for communicating with a member of society. As movie houses have recently become large-scale, superhigh-rise, deeper underground and complex, the buildings with the formation of the large-scale complicated spaces have emerged. The fact is that compared to the past, the facility environment has greatly been improved as a result of efforts to meet consumers changed needs and be positioned as the cultural space for urbanites. But the investment in the facility of the movie house has largely been made in improving the external appearance of the building, the seat of the movie house, sound system, installation facilities and the like. The complicated moving line different in nature from the past has not only the problem in use for the handicapped but the problem in refugee or escape at the time of emergency. The current regulations on the escape in the movie house is stipulated in relation to the regulations of cultural and assembly facilities but require only the minimum facility. It can be said that this is extremely minimal when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emergency variables occurring at the time of escape and the individual's physical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present situation through the survey research of the legal and institutional problems as to whether the handicapped could visit the movie house conveniently and safely and watch the movies, and safely escape from the movie house at the time of emergency, identify the problem with escape comprehensively at the time of emergency and present its improvements. It was focused on making the movie house the facility safe to anyone and the space for all of us, not one person's possessions. To attain the goal of this study, this study was condcuted as follows
한글초록: 영화는 정보사회 이전부터 예술적 표현수단으로서, 기록수단으로서, 오락의 중요한 수단으로서 또한 문화상품의 중요한 목록으로서 각광을 받아왔다. 특히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 영화는 사회에 참여하는 출구이기도 하며, 현실이해의 한 수단이자 의사소통의 한 통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영화감상은 단지 개인의 문화적 욕구충족뿐만 아니라 동시대와 사회를 이해하는 창구이자 동시에 사회구성원과의 의사소통을 하는 하나의 수단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영화관은 대규모화, 초고층화, 지하심층, 복합화 되어 감에 따라 대규모의 복잡한 공간형상을 가진 공간이 나타나고 있다. 이용자들의 변화된 욕구를 충족시키고 도시민의 문화공간으로 자리 잡고자 하려는 노력의 결과로 시설환경이 과거에 비해 크게 개선된 것은 사실이나 영화관의 시설투자는 주로 건물의 외형이나 상영관의 좌석, 음향, 설비시설 측면의 개선이 주가 되고 과거와 성격이 다른 복잡해진 동선체계는 장애인의 영화관 이용 상의 문제뿐 아니라 비상시 피난에 대한 문제점을 나타내고 있다. 현재 영화관에 대한 피난규정은 문화 및 집회시설로서 규정이 되어 있지만 최소한의 시설만을 요구하는 규정이어서 피난시에 발생하는 위급변수과 개인별 신체상황을 고려할 때 극히 미비한 실정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애인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영화관에 접근하여 영화 관람을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영화관에서 안전하게 피난할 수 있는지 법규적, 제도적 문제점과 실제적인 실태조사를 통해 현황을 점검하고 피난시의 문제점을 종합적으로 파악하여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영화관이 누구의 점유물이 아닌 모든 사람에게 안전한 시설이며 우리 모두의 공간이 되고자 함에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에 따라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되었다. 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과 목적을 밝히고 연구의 범위와 방법을 통하여 연구진행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2장에서는 피난에 대한 올바른 정의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화재 발생통계를 통해 장애인 인명피해현황과 영화관의 화재발생 현황을 분석하며, 피난시 나타나는 행동과 영향요인에 따른 피난시 유의하여야 할 기본적인 계획원칙을 알아본다. 3장에서는 장애인 영화관람의 가치와 그에 따른 영화활동 실태를 알아보고, 장애인이 영화관람 중 화재발생시 피난할 수 있는 통로인 피난시설을 정의하고 분류한 후, 피난시설과 관련한 법적 강제조항과 필요조항을 편의증진법과 건축법, 소방시설 관련법, 영화진흥법에서 알아본 후 문제점을 도출하고 체크리스트를 작성한다. 4장에서는 3장에서 추출된 체크리스트로 서울지역의 대중적이고 접근이 용이한 30곳의 영화관을 선정하여 피난경로에 따라 관람장 → 복도/홀 → 계단(직통계단, 피난계단, 특별피난계단) 또는 승강기(비상용 승강기 포함), 에스컬레이터 → 지상 또는 발코니, 옥상광장 등의 순서로 조사한 후 단일용도, 복합용도로 구분하여 분석하고 소결로 종합분석결과를 나타낸다. 5장에서는 3장의 법규적 문제점과 4장의 피난시설 종합분석결과 내용, 체크리스트에 포함되지 않은 장애인의 피난에 필요한 사항들을 개선방안으로 제시한다영문초록: The movie drew attention from people as the means for artistic expression before the information age, as the means for recording, as the important means for entertainment and as the important catalogue of cultural commodity. Especially, the movies are the exit for people with disability to participate in a social activity, and also both one means for understanding the reality and a channel for communication. It can be said that movie appreciation is the window for understanding not only the individual's cultural needs but the times and society and it becomes one means for communicating with a member of society. As movie houses have recently become large-scale, superhigh-rise, deeper underground and complex, the buildings with the formation of the large-scale complicated spaces have emerged. The fact is that compared to the past, the facility environment has greatly been improved as a result of efforts to meet consumers changed needs and be positioned as the cultural space for urbanites. But the investment in the facility of the movie house has largely been made in improving the external appearance of the building, the seat of the movie house, sound system, installation facilities and the like. The complicated moving line different in nature from the past has not only the problem in use for the handicapped but the problem in refugee or escape at the time of emergency. The current regulations on the escape in the movie house is stipulated in relation to the regulations of cultural and assembly facilities but require only the minimum facility. It can be said that this is extremely minimal when taking into consideration the emergency variables occurring at the time of escape and the individual's physical situ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attempted to investigate the present situation through the survey research of the legal and institutional problems as to whether the handicapped could visit the movie house conveniently and safely and watch the movies, and safely escape from the movie house at the time of emergency, identify the problem with escape comprehensively at the time of emergency and present its improvements. It was focused on making the movie house the facility safe to anyone and the space for all of us, not one person's possessions. To attain the goal of this study, this study was condcuted as follow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