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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스타일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대한 선호도
A Study on the Preference of e-Learning Contents Delivery Types in Learning Styles - In the Case of "K" University - 원문보기


임정훈 (건국대학교 대학원 교육공학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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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글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웹 기반 학습 환경에서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개발유형(HTML형, 동영상형, TEXT형)에 대한 선호도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학습 스타일에 따른 이러닝 콘텐츠 개발유형에 대한 선호도 연구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세 가지 타입의 이러닝 콘텐츠 개발유형에 대해 전반적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HTML형과 동영상형 콘텐츠에서 수렴자와 분산자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는 수렴자, 분산자, 융합자, 적응자의 네 가지 학습 스타일 중 서로 반대되는 성향을 지닌 수렴자와 분산자 사이에서 이러닝 콘텐츠 개발 유형에 대한 선호도 차이로 인해 발생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우선 HTML형 콘텐츠에서 수렴자가 분산자보다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나타난 이유는 HTML형 콘텐츠의 특징이 추상적으로 학습내용을 제시하고 ...

주제어

#학습 스타일 이러닝 콘텐츠 개발 선호도 kolb 의미분별척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정훈
학위수여기관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공학 전공
발행연도 2005
총페이지 54 p.
키워드 학습 스타일 이러닝 콘텐츠 개발 선호도 kolb 의미분별척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44838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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