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주거건축에 나타나는 중간영역에 관련된 내부 공간과 외부공간의 상호 관입과 일체성에 관한 개념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내부와 외부가 만나는 경계공간을 중간영역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중간영역이 실제로 라이트의 주택작품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와 내부공간의 상호 관입이 잘 나타난 라이트의 대표적인 주택 11개 작품을 선정하여 내 · 외부공간의 분리, 구획, 경계의 중간영역적 요소를 포치와 로지아, 테라스, 오픈 코너로 규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트는 내부공간과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을 위한 경계공간 요소로서 오픈 코너, 포치, 로지아, 테라스, 레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이러한 요소들을 공간적으로 설정함으로써 주거건축의 외부와 내부를 통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라이트의 11개 작품의 주거건축을 대상으로 중간영역 요소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포치(porch) 주거로의 진입방식에 있어 체니 주택과 로비 주택, 홀리혹 주택에서는 입구가 쉽게 눈에 띄지 않게 하거나 돌아 들어가게 함으로써 사적영역과 공적영역 간에 사람과 물건의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공간적 특성으로는 탈리에신과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지붕 밑 공간으로 진입하게 되어있고, 낙수장은 벽체 사이로 깊숙이 들어가서 출입문이 설치되어있다. 입구 홀은 내부에서의 진입부로 어두운 공간과 주택의 내부가 바로 다 들여다보이지 않게 되어있어 꺾여져 돌아가거나 레벨의 차를 두어서 계단을 오르게 되어있다. 이러한 곳을 지나면 비로소 주택의 내부가 환하고 넓게 전개된다. 이것은 외부공간에서 내부공간으로의 연결을 건축적 공간만의 전이가 아닌, 긴장과 이완이라는 인간의 감성에도 연결시키게 된다. 라이트는 내 · 외부사이의 경계공간으로, 입구부분은 외부에서 내부로의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전이공간으로서 공적영역과 사적영역 사이의 시각적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2.로지아(loggia) 주거 내에서 이곳에서 저곳으로 움직일 때 그 움직임에 따라 외부가 느껴지도록 한 방법이 라이트가 실내에 설치한 로지아이다. 로비 주택에서 처음보이는 길게 연속된 외부에 면한 문들은 에니스 주택에서는 외부가 감춰져 있다가 움직임에 따라 나타남이 반복되는 방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로지아에서의 모든 유리로 된 문은 어느 곳에서도 외부로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바로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3.오픈 코너(open corner) 라이트는 상자건축의 파괴로 내부코너에서 밖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로비 주택, 스토러 주택, 에니스 주택, 낙수장, 탈리에신 웨스트, 괴취와 윙클러 주택, 아플렉 주택에서는 코너부분이 창으로 된 것에서 더 나아가 코너 부분에 돌출된 공간을 덧붙임으로써, 공간이 확대되어있는 예를 볼 수 있고,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
본 연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주거건축에 나타나는 중간영역에 관련된 내부 공간과 외부공간의 상호 관입과 일체성에 관한 개념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내부와 외부가 만나는 경계공간을 중간영역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중간영역이 실제로 라이트의 주택작품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와 내부공간의 상호 관입이 잘 나타난 라이트의 대표적인 주택 11개 작품을 선정하여 내 · 외부공간의 분리, 구획, 경계의 중간영역적 요소를 포치와 로지아, 테라스, 오픈 코너로 규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트는 내부공간과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을 위한 경계공간 요소로서 오픈 코너, 포치, 로지아, 테라스, 레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이러한 요소들을 공간적으로 설정함으로써 주거건축의 외부와 내부를 통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라이트의 11개 작품의 주거건축을 대상으로 중간영역 요소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포치(porch) 주거로의 진입방식에 있어 체니 주택과 로비 주택, 홀리혹 주택에서는 입구가 쉽게 눈에 띄지 않게 하거나 돌아 들어가게 함으로써 사적영역과 공적영역 간에 사람과 물건의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공간적 특성으로는 탈리에신과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지붕 밑 공간으로 진입하게 되어있고, 낙수장은 벽체 사이로 깊숙이 들어가서 출입문이 설치되어있다. 입구 홀은 내부에서의 진입부로 어두운 공간과 주택의 내부가 바로 다 들여다보이지 않게 되어있어 꺾여져 돌아가거나 레벨의 차를 두어서 계단을 오르게 되어있다. 이러한 곳을 지나면 비로소 주택의 내부가 환하고 넓게 전개된다. 이것은 외부공간에서 내부공간으로의 연결을 건축적 공간만의 전이가 아닌, 긴장과 이완이라는 인간의 감성에도 연결시키게 된다. 라이트는 내 · 외부사이의 경계공간으로, 입구부분은 외부에서 내부로의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전이공간으로서 공적영역과 사적영역 사이의 시각적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2.로지아(loggia) 주거 내에서 이곳에서 저곳으로 움직일 때 그 움직임에 따라 외부가 느껴지도록 한 방법이 라이트가 실내에 설치한 로지아이다. 로비 주택에서 처음보이는 길게 연속된 외부에 면한 문들은 에니스 주택에서는 외부가 감춰져 있다가 움직임에 따라 나타남이 반복되는 방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로지아에서의 모든 유리로 된 문은 어느 곳에서도 외부로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바로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3.오픈 코너(open corner) 라이트는 상자건축의 파괴로 내부코너에서 밖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로비 주택, 스토러 주택, 에니스 주택, 낙수장, 탈리에신 웨스트, 괴취와 윙클러 주택, 아플렉 주택에서는 코너부분이 창으로 된 것에서 더 나아가 코너 부분에 돌출된 공간을 덧붙임으로써, 공간이 확대되어있는 예를 볼 수 있고,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천정과 벽체가 만나는 코너까지도 밖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4.테라스 11작품 모두에 테라스가 있었다. 한 개의 주택에도 여러 개의 테라스를 두고 있는데, 거실에서 연결되는 테라스는 모든 사례에 있었고, 아플렉 주택을 제외한 10개의 사례에 침실에서 바로 연결되는 테라스가 있었다. 이것은 여러 과정을 거치거나, 한참을 가야만 만나게 되는 떨어져 있는 외부 테라스와 구별된다. 내부와 외부가 공간적으로 일체가 된다함은 인간의 속성상 바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테라스로의 공간적 물리적 접근은 물론 시각적 접근도 차단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라이트는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통합하는 방법으로 외부를 내부로 끌어들이고, 내부는 외부로 확장시키고 있고, 내부와 외부를 상호 관입시켰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서 라이트의 중간영역의 공간적 구현 방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종합될 수 있다. 첫째, 외부를 내부로 끌어들이는 방법:(외부의 내부화) 1.벽체 사이로 쑥 들어가 있는 입구. 2.지붕밑 공간으로서의 포치와 테라스. 3.내부로 함몰된 형태의 코너창. 둘째, 내부를 외부로 확장시키는 방법: 1. 실내 벽체의 코너를 유리창으로 만듦. 2.실내 벽체의 코너를 확장해 공간을 덧붙임. 3.벽체와 천정이 만나는 부분을 유리창으로 만듦. 셋째, 내부와 외부의 상호관입의 방법: 1. 로지아를 내부에 두고 있음. 2. 로지아의 외부와 면한 창문들을 모두 열고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함. 3.한 눈에 외부가 드러나지 않고 움직임에 따라 외부가 드러나게 함. 4.각실에서 바로 연결되는 독립적인 테라스 설치 내부와 외부의 상호 관입이 가능한 중간영역에서 인간은 존재자로서의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무엇인가를 본다는 것은 인식작용에 기반하는 것으로서 세계와 접촉하는 것이다. 인간은 주택이라는 내부에 있지만 외부와, 저 먼 곳과 닿아있게 되는 중간영역이 필요한 것이다.
본 연구는 프랭크 로이드 라이트의 주거건축에 나타나는 중간영역에 관련된 내부 공간과 외부공간의 상호 관입과 일체성에 관한 개념이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고, 내부와 외부가 만나는 경계공간을 중간영역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중간영역이 실제로 라이트의 주택작품에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외부와 내부공간의 상호 관입이 잘 나타난 라이트의 대표적인 주택 11개 작품을 선정하여 내 · 외부공간의 분리, 구획, 경계의 중간영역적 요소를 포치와 로지아, 테라스, 오픈 코너로 규정하여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라이트는 내부공간과 외부 공간의 상호 관입을 위한 경계공간 요소로서 오픈 코너, 포치, 로지아, 테라스, 레벨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고, 이러한 요소들을 공간적으로 설정함으로써 주거건축의 외부와 내부를 통합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 라이트의 11개 작품의 주거건축을 대상으로 중간영역 요소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포치(porch) 주거로의 진입방식에 있어 체니 주택과 로비 주택, 홀리혹 주택에서는 입구가 쉽게 눈에 띄지 않게 하거나 돌아 들어가게 함으로써 사적영역과 공적영역 간에 사람과 물건의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공간적 특성으로는 탈리에신과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지붕 밑 공간으로 진입하게 되어있고, 낙수장은 벽체 사이로 깊숙이 들어가서 출입문이 설치되어있다. 입구 홀은 내부에서의 진입부로 어두운 공간과 주택의 내부가 바로 다 들여다보이지 않게 되어있어 꺾여져 돌아가거나 레벨의 차를 두어서 계단을 오르게 되어있다. 이러한 곳을 지나면 비로소 주택의 내부가 환하고 넓게 전개된다. 이것은 외부공간에서 내부공간으로의 연결을 건축적 공간만의 전이가 아닌, 긴장과 이완이라는 인간의 감성에도 연결시키게 된다. 라이트는 내 · 외부사이의 경계공간으로, 입구부분은 외부에서 내부로의 단순한 통로가 아니라 전이공간으로서 공적영역과 사적영역 사이의 시각적 접근을 조절하고 있다. 2.로지아(loggia) 주거 내에서 이곳에서 저곳으로 움직일 때 그 움직임에 따라 외부가 느껴지도록 한 방법이 라이트가 실내에 설치한 로지아이다. 로비 주택에서 처음보이는 길게 연속된 외부에 면한 문들은 에니스 주택에서는 외부가 감춰져 있다가 움직임에 따라 나타남이 반복되는 방법으로 발전하게 된다. 또한 로지아에서의 모든 유리로 된 문은 어느 곳에서도 외부로 직접 연결될 수 있도록 바로 외부로 나갈 수 있는 특성을 갖고 있다. 3.오픈 코너(open corner) 라이트는 상자건축의 파괴로 내부코너에서 밖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로비 주택, 스토러 주택, 에니스 주택, 낙수장, 탈리에신 웨스트, 괴취와 윙클러 주택, 아플렉 주택에서는 코너부분이 창으로 된 것에서 더 나아가 코너 부분에 돌출된 공간을 덧붙임으로써, 공간이 확대되어있는 예를 볼 수 있고, 탈리에신 웨스트에서는 천정과 벽체가 만나는 코너까지도 밖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였다. 4.테라스 11작품 모두에 테라스가 있었다. 한 개의 주택에도 여러 개의 테라스를 두고 있는데, 거실에서 연결되는 테라스는 모든 사례에 있었고, 아플렉 주택을 제외한 10개의 사례에 침실에서 바로 연결되는 테라스가 있었다. 이것은 여러 과정을 거치거나, 한참을 가야만 만나게 되는 떨어져 있는 외부 테라스와 구별된다. 내부와 외부가 공간적으로 일체가 된다함은 인간의 속성상 바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테라스로의 공간적 물리적 접근은 물론 시각적 접근도 차단되어 있었다. 이와 같이 라이트는 내부공간과 외부공간을 통합하는 방법으로 외부를 내부로 끌어들이고, 내부는 외부로 확장시키고 있고, 내부와 외부를 상호 관입시켰다. 이러한 결과에 따라서 라이트의 중간영역의 공간적 구현 방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로 종합될 수 있다. 첫째, 외부를 내부로 끌어들이는 방법:(외부의 내부화) 1.벽체 사이로 쑥 들어가 있는 입구. 2.지붕밑 공간으로서의 포치와 테라스. 3.내부로 함몰된 형태의 코너창. 둘째, 내부를 외부로 확장시키는 방법: 1. 실내 벽체의 코너를 유리창으로 만듦. 2.실내 벽체의 코너를 확장해 공간을 덧붙임. 3.벽체와 천정이 만나는 부분을 유리창으로 만듦. 셋째, 내부와 외부의 상호관입의 방법: 1. 로지아를 내부에 두고 있음. 2. 로지아의 외부와 면한 창문들을 모두 열고 밖으로 나갈 수 있게 함. 3.한 눈에 외부가 드러나지 않고 움직임에 따라 외부가 드러나게 함. 4.각실에서 바로 연결되는 독립적인 테라스 설치 내부와 외부의 상호 관입이 가능한 중간영역에서 인간은 존재자로서의 존재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곳에서 무엇인가를 본다는 것은 인식작용에 기반하는 것으로서 세계와 접촉하는 것이다. 인간은 주택이라는 내부에 있지만 외부와, 저 먼 곳과 닿아있게 되는 중간영역이 필요한 것이다.
The inbetween spaces could be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effective elements to provide difference of existence of life by the realm and the boundary between inside and outside of a buildings, especially in a residence building, representing complexity and ambiguity, one of the major...
The inbetween spaces could be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effective elements to provide difference of existence of life by the realm and the boundary between inside and outside of a buildings, especially in a residence building, representing complexity and ambiguity, one of the major nature of human.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the essential design methodology, by which we would be intimidated the more varied and spontaneous acts of ordinary daily life. Review and analysis of 11 representative residences(1903-1941) designed by Frank Lloyd Wright, one of the worldly leaders of organic architects have been conducted, in view of elements of the inbetween spaces such as open corner, porch, loggia, and terrace. The results of the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1. Open Corner By destructing the box-shaped residence, open corners in the rooms with glazing were designed in the Robie House, the Storer House, the Ennis House, the Kaufmann House, the Taliesin West, the Goetsch and Winkler House, and the Affleck House, through which people could have prospect much wider than in the rooms without open corner and by which space could be extensive. 2. Porch Porch of entrance zone would be representing one of the major inbetween spaces connecting outside public space and inside private space rather than simple passage in and out of house. Wright might have sheer power to control tension and relax by manipulating light condition, hight of level, and circuit approach. 3. Loggia Outside prospect could be guaranteed in loggia, inside space. Through the vertical columns of loggia would product different moving scenes of panorama dramatically. The design of doors in loggia, facing outside long and extensively, in the Robie House have turned out the design of doors hiding and appearing repeatedly in the Ennis House. 4. Terrace The results of analysis that all residences except Affleck House have essentially some terraces, would point out how important element Wright considered the terrace as an inbetween space in residence building. In some cases, each bedroom or living room has its own terrace, where residents could enjoy independently in private terrace in between inside and outside. The spacial characteristic of terrace which would be directly accessible from bedroom could be recognized and realized in most of the residence designed of Wright. The inside and outside spaces could be integrated by accessibility of terrace, as inbetween space. The design concept of integration of inside and outside spaces by inbetween space of Wright has been applied to some summaries as follow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residences of F. L. Wright. First, to intrude outside to inside(internal outside)by -entrance recessed between walls, -porch and terrace under roof, -corner windows recessed inside of room, Second, to extend inside to outside by -window in corner of wall -window added toward outside in corner of wall -window in edge of wall and ceiling Third, to intrude between outside and inside -loggia located inside -openable doors toward outside in loggia -appearance of outside by movement, not by a glance -independent terrace accessible directly from room
The inbetween spaces could be considered as one of the most important and effective elements to provide difference of existence of life by the realm and the boundary between inside and outside of a buildings, especially in a residence building, representing complexity and ambiguity, one of the major nature of human. The aim of the study is to provide the essential design methodology, by which we would be intimidated the more varied and spontaneous acts of ordinary daily life. Review and analysis of 11 representative residences(1903-1941) designed by Frank Lloyd Wright, one of the worldly leaders of organic architects have been conducted, in view of elements of the inbetween spaces such as open corner, porch, loggia, and terrace. The results of the study could be summarized as follows: 1. Open Corner By destructing the box-shaped residence, open corners in the rooms with glazing were designed in the Robie House, the Storer House, the Ennis House, the Kaufmann House, the Taliesin West, the Goetsch and Winkler House, and the Affleck House, through which people could have prospect much wider than in the rooms without open corner and by which space could be extensive. 2. Porch Porch of entrance zone would be representing one of the major inbetween spaces connecting outside public space and inside private space rather than simple passage in and out of house. Wright might have sheer power to control tension and relax by manipulating light condition, hight of level, and circuit approach. 3. Loggia Outside prospect could be guaranteed in loggia, inside space. Through the vertical columns of loggia would product different moving scenes of panorama dramatically. The design of doors in loggia, facing outside long and extensively, in the Robie House have turned out the design of doors hiding and appearing repeatedly in the Ennis House. 4. Terrace The results of analysis that all residences except Affleck House have essentially some terraces, would point out how important element Wright considered the terrace as an inbetween space in residence building. In some cases, each bedroom or living room has its own terrace, where residents could enjoy independently in private terrace in between inside and outside. The spacial characteristic of terrace which would be directly accessible from bedroom could be recognized and realized in most of the residence designed of Wright. The inside and outside spaces could be integrated by accessibility of terrace, as inbetween space. The design concept of integration of inside and outside spaces by inbetween space of Wright has been applied to some summaries as follows according to the analysis of residences of F. L. Wright. First, to intrude outside to inside(internal outside)by -entrance recessed between walls, -porch and terrace under roof, -corner windows recessed inside of room, Second, to extend inside to outside by -window in corner of wall -window added toward outside in corner of wall -window in edge of wall and ceiling Third, to intrude between outside and inside -loggia located inside -openable doors toward outside in loggia -appearance of outside by movement, not by a glance -independent terrace accessible directly from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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