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마을 의례공간의 건축적 특성 연구 : 하회마을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rchitectural Characteristics of the Ritual Space in Traditional Korean Villages : The Case Study of Hahoe Village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하회마을 의례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마을 범주의 의례공간으로써 이는 자연발생적 공용공간이며 거주자들의 화합과 단결의 장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하회마을의 마을 범주 의례공간은 서낭당, 국사당, 삼신당으로써 이곳에서의 의례행위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보다 선행되었다. 이렇게 파악된 의례행위 구조를 토대로 마을공간과 의례공간의 관계, 각 의례공간의 특징, 의례공간들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건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하회마을의 대등하게 인식되는 세 의례공간은 일상공간, 이상공간, 전이공간에 각각 삼신당, 서낭당, 국사당이 위치하는 1:1대응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른 전통마을에서 보이는 명확한 이중구조를 취하지 않은 이유가 된다. 하회마을의 의례공간은 삼중의 구조처럼 보이지만 서낭당과 삼신당이 이중구조를 뚜렷이 드러내는 가운데 전이공간의 국사당이 중간요소, 매개요소의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전체적인 틀을 이루고 있다. 2. 삼신당은 주거지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는데 이러한 지형의 특성과 함께 상징성을 띄는 의례공간이 주거지 공간계획과 단위주거의 배치에 영향을 주었다. 주거지 공간계획에 영향을 준 것은 류씨 문중보다 먼저 있었던 삼신당이 주거지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곳에 있으므로 해서 ...
본 연구의 목적은 하회마을 의례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마을 범주의 의례공간으로써 이는 자연발생적 공용공간이며 거주자들의 화합과 단결의 장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하회마을의 마을 범주 의례공간은 서낭당, 국사당, 삼신당으로써 이곳에서의 의례행위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보다 선행되었다. 이렇게 파악된 의례행위 구조를 토대로 마을공간과 의례공간의 관계, 각 의례공간의 특징, 의례공간들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건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하회마을의 대등하게 인식되는 세 의례공간은 일상공간, 이상공간, 전이공간에 각각 삼신당, 서낭당, 국사당이 위치하는 1:1대응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른 전통마을에서 보이는 명확한 이중구조를 취하지 않은 이유가 된다. 하회마을의 의례공간은 삼중의 구조처럼 보이지만 서낭당과 삼신당이 이중구조를 뚜렷이 드러내는 가운데 전이공간의 국사당이 중간요소, 매개요소의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전체적인 틀을 이루고 있다. 2. 삼신당은 주거지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는데 이러한 지형의 특성과 함께 상징성을 띄는 의례공간이 주거지 공간계획과 단위주거의 배치에 영향을 주었다. 주거지 공간계획에 영향을 준 것은 류씨 문중보다 먼저 있었던 삼신당이 주거지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곳에 있으므로 해서 중심성을 갖게 되고 이를 향해 주요가옥들과 가장 왕성한 동선의 결절지가 모여 주거지의 중심부를 더욱 강화하는 형태로 주거지 공간을 만들어 나간다. 다음으로 단위주거 배치에 영향을 끼친 것은 양진당의 사당 및 정침의 위치에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삼신당을 둘러싸는 주요가옥들을 위상기하학적으로 변형하면 삼신당은 이 가옥들의 후면에 위치하는 동시에 주거지 배후의 높은 곳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삼신당은 주거지 공간에서 가장 높은 곳을 점유하면서 중심성과 상징성을 동시에 획득한다. 3. 서낭당과 국사당의 향에는 상징성이 드러나며, 그 위치는 축과 동선이라는 건축적 방법으로 드러났다. 두 공간이 취하는 향은 두 공간의 의례대상 성격에 의해 규정되는데 서낭당은 왕, 천신을 모시고, 국사당은 지신을 모신다. 그래서 서낭당은 북쪽을 향하고 국사당은 농경지 쪽을 향해 의례 드리는 방향을 택하였다. 두 공간의 위치는 서낭당의 경우 주거지와 주산이 이루는 축 위에 놓이며 의례마당 확보를 위해 완경사의 능선에 위치한다. 국사당은 계단식 논과 늪지대로 이루어져 일상공간과 이상공간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전이공간에 위치한다. 이는 성격이 다른 공간의 분리를 선(線)의 요소가 아닌 면(面)의 요소로, 곧 전이공간으로 하는데 이러한 면의 경계에 오브제 요소로 국사당을 두어 경계면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4. 의례공간들 상호관계는 형태, 행위, 기능, 상관관계의 관점으로 살펴볼 때 마을의 전반적 구조와 강한 연관을 맺고 있는 상당과 주거지의 일상 생활과 좀더 강한 연관을 맺는 하당의 이중구조를 이루는 모습으로 구분되었다. 여기서 서낭당은 어떠한 관점에서도 상당의 역할을 담당하며, 삼신당은 하당의 역할을 담당한다. 서낭당, 삼신당과 다르게 국사당은 각 관점이 바뀔 때마다 그 역할을 변화시켜 상당과 하당의 영역을 넘나든다. 이러한 특성을 본 연구에서는 중간요소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념적인 의례공간의 특성을 실질적인 건축언어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우리 전통건축에서 현대에 응용 가능한 건축 언어와 공간계획 수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하회마을 의례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이해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의 범위는 마을 범주의 의례공간으로써 이는 자연발생적 공용공간이며 거주자들의 화합과 단결의 장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하회마을의 마을 범주 의례공간은 서낭당, 국사당, 삼신당으로써 이곳에서의 의례행위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공간의 건축적 특성을 파악하는 것보다 선행되었다. 이렇게 파악된 의례행위 구조를 토대로 마을공간과 의례공간의 관계, 각 의례공간의 특징, 의례공간들 상호관계를 파악하여 건축적 특성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하회마을의 대등하게 인식되는 세 의례공간은 일상공간, 이상공간, 전이공간에 각각 삼신당, 서낭당, 국사당이 위치하는 1:1대응관계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다른 전통마을에서 보이는 명확한 이중구조를 취하지 않은 이유가 된다. 하회마을의 의례공간은 삼중의 구조처럼 보이지만 서낭당과 삼신당이 이중구조를 뚜렷이 드러내는 가운데 전이공간의 국사당이 중간요소, 매개요소의 역할을 하는 모습으로 전체적인 틀을 이루고 있다. 2. 삼신당은 주거지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는데 이러한 지형의 특성과 함께 상징성을 띄는 의례공간이 주거지 공간계획과 단위주거의 배치에 영향을 주었다. 주거지 공간계획에 영향을 준 것은 류씨 문중보다 먼저 있었던 삼신당이 주거지에서 가장 레벨이 높은 곳에 있으므로 해서 중심성을 갖게 되고 이를 향해 주요가옥들과 가장 왕성한 동선의 결절지가 모여 주거지의 중심부를 더욱 강화하는 형태로 주거지 공간을 만들어 나간다. 다음으로 단위주거 배치에 영향을 끼친 것은 양진당의 사당 및 정침의 위치에서 알 수 있었다. 또한 삼신당을 둘러싸는 주요가옥들을 위상기하학적으로 변형하면 삼신당은 이 가옥들의 후면에 위치하는 동시에 주거지 배후의 높은 곳에 해당함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삼신당은 주거지 공간에서 가장 높은 곳을 점유하면서 중심성과 상징성을 동시에 획득한다. 3. 서낭당과 국사당의 향에는 상징성이 드러나며, 그 위치는 축과 동선이라는 건축적 방법으로 드러났다. 두 공간이 취하는 향은 두 공간의 의례대상 성격에 의해 규정되는데 서낭당은 왕, 천신을 모시고, 국사당은 지신을 모신다. 그래서 서낭당은 북쪽을 향하고 국사당은 농경지 쪽을 향해 의례 드리는 방향을 택하였다. 두 공간의 위치는 서낭당의 경우 주거지와 주산이 이루는 축 위에 놓이며 의례마당 확보를 위해 완경사의 능선에 위치한다. 국사당은 계단식 논과 늪지대로 이루어져 일상공간과 이상공간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전이공간에 위치한다. 이는 성격이 다른 공간의 분리를 선(線)의 요소가 아닌 면(面)의 요소로, 곧 전이공간으로 하는데 이러한 면의 경계에 오브제 요소로 국사당을 두어 경계면을 시각적으로 강조한다. 4. 의례공간들 상호관계는 형태, 행위, 기능, 상관관계의 관점으로 살펴볼 때 마을의 전반적 구조와 강한 연관을 맺고 있는 상당과 주거지의 일상 생활과 좀더 강한 연관을 맺는 하당의 이중구조를 이루는 모습으로 구분되었다. 여기서 서낭당은 어떠한 관점에서도 상당의 역할을 담당하며, 삼신당은 하당의 역할을 담당한다. 서낭당, 삼신당과 다르게 국사당은 각 관점이 바뀔 때마다 그 역할을 변화시켜 상당과 하당의 영역을 넘나든다. 이러한 특성을 본 연구에서는 중간요소라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개념적인 의례공간의 특성을 실질적인 건축언어로 파악할 수 있었다. 이는 우리 전통건축에서 현대에 응용 가능한 건축 언어와 공간계획 수법을 찾을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