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영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식경영 도입기업들의 운영성과는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식경영을 지탱하는 역량으로서 인프라적인 역량(정보기술, 조직문화,조직구조) 및 프로세스적 역량(획득창조, 가공축적, 활용공유, 보호통제)간의 상호보완적인 상승작용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기여한다는 소위 역량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역량간의 상호관계, 그리고 이들 역량들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한국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채용하였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배경 및 한계,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과제를 정리하였으며, 제 2장에서는 지식경영을 둘러싼 선행연구로서 구미 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기존연구도 검토대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검토결과 지식경영에 관련된 이론으로서 「資源 準?論(Resource Based View)」?「社?資本論 (...
지식경영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식경영 도입기업들의 운영성과는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식경영을 지탱하는 역량으로서 인프라적인 역량(정보기술, 조직문화,조직구조) 및 프로세스적 역량(획득창조, 가공축적, 활용공유, 보호통제)간의 상호보완적인 상승작용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기여한다는 소위 역량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역량간의 상호관계, 그리고 이들 역량들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한국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채용하였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배경 및 한계,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과제를 정리하였으며, 제 2장에서는 지식경영을 둘러싼 선행연구로서 구미 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기존연구도 검토대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검토결과 지식경영에 관련된 이론으로서 「資源 準?論(Resource Based View)」?「社?資本論 (Social Capital Theory)」?「知識 基盤論(Knowledge Based View)」? 「?習 組織論 (Learning Organization Perspective)」등 4개의 이론과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 이후의 최근 이론들도 살펴보았으며, 한국내 기존 지식경영 연구흐름으로서는 핵심 성공요인론, 정보기술중심론, 지식재산 및 자본 평가론 등으로 정리하였다. 제 3장에서는 지식경영 역량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델은 Gold、Malhotra & Segars(2001)와 한국의 삼성경제연구소 등이 제시한 방법론을 연구자가 통합하여 제시한 것이다. 제 4장에서는 한국에 있어서의 지식경영 사례연구로서 먼저 김대중 정부이후 거시경제적인 측면의 지식경영 도입배경을 분석하고, 한국능률협회등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에서의 지식경영이 기업의 전략차원보다는 정보기술 도입차원에서 진행되어온 문제점도 일별하였다. 또한 기업의 개별적인 사례로서 삼성 SDS와 ELAND 두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 도입경과와 추진방법, 성과 등을 자료 및 면담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제 5장 실증연구는 한국의 지식경영 전문가 162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의 추진실태를 역량모델에 근거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지식경영 도입성과와의 관계는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모델 자체의 유효성을 검증하여보았다. 이 결과, 인프라역량 중에서는 정보기술이, 그리고 프로세스 역량중에서는 전환축적 프로세스가 지식경영의 성과에 대해 통계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지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정보기술에 과도하게 의존해온 한국기업의 지식경영추진패턴이 출발점부터 잘못되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게 된 것이 이 논문의 가장 직접적인 성과라 하겠다. 최후의 6장에서는 본 견구결과의 공헌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이 가장 크게 기여한 성과는 지식역양모델을 재설정했다는 점, 특히 정보기술의 경우 지식경영 퍼포먼스에 통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다는 점을 통게적으로 검증한 점이다. 그리고 지식경영 행동변수로서 50개의 프록시와 10개의 지식경영 성과지표를 명확히 한점도 기업의 실무현장에 실천가능성을 향상시겼다고 평가된다.
지식경영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제 지식경영 도입기업들의 운영성과는 그리 높지 않다는 점이 본 연구의 출발점이다. 이를 위해 본 논문에서는 지식경영을 지탱하는 역량으로서 인프라적인 역량(정보기술, 조직문화,조직구조) 및 프로세스적 역량(획득창조, 가공축적, 활용공유, 보호통제)간의 상호보완적인 상승작용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기여한다는 소위 역량모델을 설정하였으며, 이들 역량간의 상호관계, 그리고 이들 역량들이 지식경영의 성공에 미치는 영향력을 한국기업 대상 설문조사를 통해 검증하는 방법을 채용하였다. 제 1장에서는 본 연구의 연구배경 및 한계, 본 연구의 목적 및 연구과제를 정리하였으며, 제 2장에서는 지식경영을 둘러싼 선행연구로서 구미 뿐 아니라 한국에서의 기존연구도 검토대상으로 고찰하였다. 특히 이 검토결과 지식경영에 관련된 이론으로서 「資源 準?論(Resource Based View)」?「社?資本論 (Social Capital Theory)」?「知識 基盤論(Knowledge Based View)」? 「?習 組織論 (Learning Organization Perspective)」등 4개의 이론과 노나카 이쿠지로 교수 이후의 최근 이론들도 살펴보았으며, 한국내 기존 지식경영 연구흐름으로서는 핵심 성공요인론, 정보기술중심론, 지식재산 및 자본 평가론 등으로 정리하였다. 제 3장에서는 지식경영 역량모델을 제시하였는데 이 모델은 Gold、Malhotra & Segars(2001)와 한국의 삼성경제연구소 등이 제시한 방법론을 연구자가 통합하여 제시한 것이다. 제 4장에서는 한국에 있어서의 지식경영 사례연구로서 먼저 김대중 정부이후 거시경제적인 측면의 지식경영 도입배경을 분석하고, 한국능률협회등이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한국에서의 지식경영이 기업의 전략차원보다는 정보기술 도입차원에서 진행되어온 문제점도 일별하였다. 또한 기업의 개별적인 사례로서 삼성 SDS와 ELAND 두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 도입경과와 추진방법, 성과 등을 자료 및 면담결과를 토대로 정리하였다. 제 5장 실증연구는 한국의 지식경영 전문가 162명을 대상으로 지식경영의 추진실태를 역량모델에 근거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으며, 종속변수인 지식경영 도입성과와의 관계는 회귀분석을 활용하여 모델 자체의 유효성을 검증하여보았다. 이 결과, 인프라역량 중에서는 정보기술이, 그리고 프로세스 역량중에서는 전환축적 프로세스가 지식경영의 성과에 대해 통계적인 유의성이 인정되지않는다는 결과가 나왔다. 이는 정보기술에 과도하게 의존해온 한국기업의 지식경영추진패턴이 출발점부터 잘못되었음을 통계적으로 검증하게 된 것이 이 논문의 가장 직접적인 성과라 하겠다. 최후의 6장에서는 본 견구결과의 공헌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정리하였다. 본 논문이 가장 크게 기여한 성과는 지식역양모델을 재설정했다는 점, 특히 정보기술의 경우 지식경영 퍼포먼스에 통곕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못한 다는 점을 통게적으로 검증한 점이다. 그리고 지식경영 행동변수로서 50개의 프록시와 10개의 지식경영 성과지표를 명확히 한점도 기업의 실무현장에 실천가능성을 향상시겼다고 평가된다.
주제어
#KNOWLEDGE MANAGEMENT EMPIRICAL SURVEY KOREAN EXPERTS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기식
학위수여기관
University of Kyushu
학위구분
국외박사
학과
Economic System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x, 271p.
키워드
KNOWLEDGE MANAGEMENT EMPIRICAL SURVEY KOREAN EXPER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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