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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을 활용한 정부의 정책홍보 효과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effect of e-mail based public relations activities in the Korea government agencies 원문보기


신호석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광고홍보 전공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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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여정부 출범이후 정부의 홍보시스템이 크게 변화하였다.홍보의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 변화를 통해 국민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이러한 변화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매스미디어에서 디지털 다매체시대로,지시에서 합의와 동의가 중요한 시대로 변화됨에 따라 정부도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즉 정책홍보의필요성이 증대되었다.이러한 필요에 따라 국민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들이 강구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본연구의 주제인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이다.정부에서는 2003년말 도입을 준비하여 2004년초부터 국정홍보처의 주도로 범정부적으로각 기관별 고객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별로 정보제공 및 정책해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였다.이러한 범정부 차원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서 그 자세한 현황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또한 정부에서 보내고 있는 이메일이 실제로효과적으로 작성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정홍보처의 자료를 통해문헌분석을 하고 이메일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004년 2월부터 2005년 3월까지 각 정부기관에서 실제 발송한 메일중 표본을 추출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oreagovernment'sPublicRelationshasbeen changed sincePresidentRohelected in2003.TheGovernmenthastried tocommunicatewiththepeople.Itisrelation with environment'schange.Forexample,Massmedia isdeclinedand internetmedia isdeveloped.Government'sdirectionsareno moreeffectandGovernmentneedstopersuadetopeop...

주제어

#이메일  #정책고객서비스  #정책홍보  #개봉율  #클릭율  #e-mail  #public relations  #open rate  #click-through ra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신호석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광고홍보 전공
지도교수 한정호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vii, 73장
키워드 이메일, 정책고객서비스, 정책홍보, 개봉율, 클릭율, e-mail, public relations, open rate, click-through rate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05504&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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