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출범이후 정부의 홍보시스템이 크게 변화하였다.홍보의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 변화를 통해 국민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이러한 변화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매스미디어에서 디지털 다매체시대로,지시에서 합의와 동의가 중요한 시대로 변화됨에 따라 정부도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즉 정책홍보의필요성이 증대되었다.이러한 필요에 따라 국민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들이 강구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본연구의 주제인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이다.정부에서는 2003년말 도입을 준비하여 2004년초부터 국정홍보처의 주도로 범정부적으로각 기관별 고객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별로 정보제공 및 정책해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였다.이러한 범정부 차원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서 그 자세한 현황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또한 정부에서 보내고 있는 이메일이 실제로효과적으로 작성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정홍보처의 자료를 통해문헌분석을 하고 이메일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004년 2월부터 2005년 3월까지 각 정부기관에서 실제 발송한 메일중 표본을 추출하여 ...
참여정부 출범이후 정부의 홍보시스템이 크게 변화하였다.홍보의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 변화를 통해 국민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이러한 변화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매스미디어에서 디지털 다매체시대로,지시에서 합의와 동의가 중요한 시대로 변화됨에 따라 정부도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즉 정책홍보의필요성이 증대되었다.이러한 필요에 따라 국민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들이 강구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본연구의 주제인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이다.정부에서는 2003년말 도입을 준비하여 2004년초부터 국정홍보처의 주도로 범정부적으로각 기관별 고객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별로 정보제공 및 정책해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였다.이러한 범정부 차원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서 그 자세한 현황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또한 정부에서 보내고 있는 이메일이 실제로효과적으로 작성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정홍보처의 자료를 통해문헌분석을 하고 이메일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004년 2월부터 2005년 3월까지 각 정부기관에서 실제 발송한 메일중 표본을 추출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이메일 서비스는 주로 각 기관의 홍보담당부서에서 직원1~2명이 담당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관련 업무와 겸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이 평균 10개월 미만이기 때문에 업무상 부담과 전문성 부족으로 효과적인 이메일 홍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각 기관에서 발송한 이메일의 평균 개봉율은 21.5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개봉율이 최고 33.6%에서 11.75%로 기관 간에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또한이메일을 활용한 여론조사시 수신자의 참여율도 평균 17.19%였으나 최고 45.2%에서 2%까지 기관 간에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각 기관에서 발송한 이메일을 내용 분석한 결과 수신자의 이메일 개봉율이 높은경우는 제목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제목에 수신자의 이름을 포함하는 개인화된 요소를 적용하고 메일 발송 때마다 수신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른 제목을작성한 경우임을 알 수 있었다.또한 이메일 제목의 내용측면에서 해당기관의 기관명을 포함하여 보내는 것이 수신자의 메일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어 이메일의 개봉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이메일의 본문도 형식이나 내용에 따라 수신자의 클릭율에서 차이가 남을 알 수있었다.먼저 이메일 본문의 형식적인 면에서 기사의 제목과 내용의 일부,그리고사진,이미지등 영상자료를 함께 편집하여 보낼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수신자의 해당기사의 클릭율이 크게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내용적인 면에서는 정책에 대한 해설을 담은 내용이 해당기관의 주장이나 반박,이벤트 행사 안내 등을담은 내용보다 수신자의 클릭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부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가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기를 바라며 이메일뿐만 아니라 모바일,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과의 통합 서비스를 통해 고객관계관리(CRM)차원의 서비스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참여정부 출범이후 정부의 홍보시스템이 크게 변화하였다.홍보의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를 변화를 통해 국민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있다.이러한 변화는 시대적 변화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매스미디어에서 디지털 다매체시대로,지시에서 합의와 동의가 중요한 시대로 변화됨에 따라 정부도 정책의 성공을 위해서는 국민을 상대로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설득,즉 정책홍보의필요성이 증대되었다.이러한 필요에 따라 국민과 직접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다양한 수단들이 강구되었는데 그 중에 하나가 본연구의 주제인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이다.정부에서는 2003년말 도입을 준비하여 2004년초부터 국정홍보처의 주도로 범정부적으로각 기관별 고객을 확보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여 고객별로 정보제공 및 정책해설 등의 내용을 담은 이메일을 보내기 시작하였다.이러한 범정부 차원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는 유례를 찾아보기 어려운 것으로서 그 자세한 현황을 소개하는 것도 의미가 있다 할 것이다.또한 정부에서 보내고 있는 이메일이 실제로효과적으로 작성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보다 효과적인 이메일 작성을 위해서는 어떻게 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살펴보고자 하였다.이를 위해 이러한 서비스를 주관하여 시행하고 있는 국정홍보처의 자료를 통해문헌분석을 하고 이메일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하여 2004년 2월부터 2005년 3월까지 각 정부기관에서 실제 발송한 메일중 표본을 추출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이메일 서비스는 주로 각 기관의 홍보담당부서에서 직원1~2명이 담당하고 있는것으로 나타났으며 홍보 관련 업무와 겸임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관련 업무를 담당하는 기간이 평균 10개월 미만이기 때문에 업무상 부담과 전문성 부족으로 효과적인 이메일 홍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각 기관에서 발송한 이메일의 평균 개봉율은 21.5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개봉율이 최고 33.6%에서 11.75%로 기관 간에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또한이메일을 활용한 여론조사시 수신자의 참여율도 평균 17.19%였으나 최고 45.2%에서 2%까지 기관 간에 편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각 기관에서 발송한 이메일을 내용 분석한 결과 수신자의 이메일 개봉율이 높은경우는 제목의 형식적인 측면에서 제목에 수신자의 이름을 포함하는 개인화된 요소를 적용하고 메일 발송 때마다 수신자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도록 다른 제목을작성한 경우임을 알 수 있었다.또한 이메일 제목의 내용측면에서 해당기관의 기관명을 포함하여 보내는 것이 수신자의 메일에 대한 신뢰를 높여주어 이메일의 개봉율이 높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이메일의 본문도 형식이나 내용에 따라 수신자의 클릭율에서 차이가 남을 알 수있었다.먼저 이메일 본문의 형식적인 면에서 기사의 제목과 내용의 일부,그리고사진,이미지등 영상자료를 함께 편집하여 보낼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수신자의 해당기사의 클릭율이 크게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내용적인 면에서는 정책에 대한 해설을 담은 내용이 해당기관의 주장이나 반박,이벤트 행사 안내 등을담은 내용보다 수신자의 클릭율이 높음을 알 수 있었다.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향후 정부의 이메일을 활용한 정책홍보가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되기를 바라며 이메일뿐만 아니라 모바일,홈페이지 등 다양한 채널과의 통합 서비스를 통해 고객관계관리(CRM)차원의 서비스로 발전하기를 기대한다.
Koreagovernment'sPublicRelationshasbeen changed sincePresidentRohelected in2003.TheGovernmenthastried tocommunicatewiththepeople.Itisrelation with environment'schange.Forexample,Massmedia isdeclinedand internetmedia isdeveloped.Government'sdirectionsareno moreeffectandGovernmentneedstopersuadetopeopleforPolicyaccomplishment.Intheevent,TheGovernmentmakesanew communicationtoolswithdirectcommunicatetopeople.TheE-mailbasedpublicrelationsactivityisoneofthenew communication tools.TheGovernmentstarted theactivity in early 2004.GovernmentInformation Agencyleaded theactivity.Each governmentagenciesbuilded a customer database and serviced through emailsomething aboutpolicyinformation.Itcannotfindanyothercountry.KoreaGovernmentstartedthefirstintheworld.Thisstudy introducetogovernment'se-mailbased publicrelationsactivitiesand to analyzetheeffectofemail.In addition to,how to makea effectiveemailmessage.In orderto analyze,sampled 337 emails among the governmentagenciesseviced emails.Measured open rateand click-through rateofsampled email's.On thebasisofcollected data,an analysisofvariance(ANOVA),Scheffetestwereconducted,withSPSS12.0used.Majorresearchresultaresummarizedasfollows.Thereareasignificantresults.First,thereisasignificantdifferencein the open rate,dependingon emailtitlehaveagencynameandhavenot.inadditionalsubscriber'snameandtitle'sform.Second,there is a difference in click-through rate,depending on emailmessage'sform andatypeofcontents.Thisstudyhelp togovernment'semailbased publicrelationsactivitiesmoreeffectiveanddevelopetoacustomerrelationshipmanagementwithcombinationdiversechannelskindsofmobilephone,homepageetc.
Koreagovernment'sPublicRelationshasbeen changed sincePresidentRohelected in2003.TheGovernmenthastried tocommunicatewiththepeople.Itisrelation with environment'schange.Forexample,Massmedia isdeclinedand internetmedia isdeveloped.Government'sdirectionsareno moreeffectandGovernmentneedstopersuadetopeopleforPolicyaccomplishment.Intheevent,TheGovernmentmakesanew communicationtoolswithdirectcommunicatetopeople.TheE-mailbasedpublicrelationsactivityisoneofthenew communication tools.TheGovernmentstarted theactivity in early 2004.GovernmentInformation Agencyleaded theactivity.Each governmentagenciesbuilded a customer database and serviced through emailsomething aboutpolicyinformation.Itcannotfindanyothercountry.KoreaGovernmentstartedthefirstintheworld.Thisstudy introducetogovernment'se-mailbased publicrelationsactivitiesand to analyzetheeffectofemail.In addition to,how to makea effectiveemailmessage.In orderto analyze,sampled 337 emails among the governmentagenciesseviced emails.Measured open rateand click-through rateofsampled email's.On thebasisofcollected data,an analysisofvariance(ANOVA),Scheffetestwereconducted,withSPSS12.0used.Majorresearchresultaresummarizedasfollows.Thereareasignificantresults.First,thereisasignificantdifferencein the open rate,dependingon emailtitlehaveagencynameandhavenot.inadditionalsubscriber'snameandtitle'sform.Second,there is a difference in click-through rate,depending on emailmessage'sform andatypeofcontents.Thisstudyhelp togovernment'semailbased publicrelationsactivitiesmoreeffectiveanddevelopetoacustomerrelationshipmanagementwithcombinationdiversechannelskindsofmobilephone,homepageet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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