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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생활교육프로그램 평가도구의 개발과 적용
Evaluation Tool Development and Application for Family Life Education Program : With Marital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김수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소비자인간발달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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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은 일반적으로 ‘가족주의’가 매우 강한 나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전통적 가족주의 가치관이 뚜렷한 한국 사회가 70년대 말 80년대 초에 걸쳐 서구 문명과 문화를 수용하기 시작하면서, 가족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고(공세권, 1990; 김양희, 1994), 이에 대한 적응형태로서 부자 중심의 가부장권 문화에서 부부 중심의 관계 문화로 변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같은 사회변화에 따른 전통적 가족주의의 변화를 받아들이는 속도가 연령, 교육수준, 소득수준, 종교, 거주지역 등에 따라서 차이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성별에서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김태현, 1994; 문소정, 1995; 박부진, 1996). 이는 곧 부부간의 갈등 발생을 의미하며, 실제 해를 거듭할수록 부부역할 수행과 기대에서 비롯되는 문제, 배우자의 부정, 갈등, 폭력, 성문제, 이혼, 재혼 등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통계청, 2005). 이에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가족해체 현상과 그로 인해 파급되는 여러 심각한 문제들로 인하여, 가족생활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게 되었고, 본격적으로 이에 관한 여러 프로그램들은 1990년대 초반에 이르면서 개발, 실시되어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다. 그러나 수많은 프로그램들이 단편적, 불연속적 성격을 갖는 일회성 프로그램으로 종결되어, 프로그램의 효율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이는 기존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이 예방적 차원과 지식 및 정보의 전달에 치우쳐져 있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또한 상당수 프로그램이 체계적으로 구조화되지 않은 채 실시되고 있어 전문성과 효율성 측면에서 떨어지고, 평가부분은 아직까지 교육목표와 측정도구의 부적합문제, 양적 평가에만 치우친 문제, 종단적 연구가 안된 점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최규련, 2003). 특히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의 평가는 일상생활에서 가장 밀접한 1차적 관계속에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을 고려해볼 때, 객관적이고 체계적으로 검토하는 과정이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프로그램의 효과를 평가하는 구체적인 평가 기준과 도구의 개발은 아직까지 마련되지 못한 실정이다. 특히 이러한 평가도구의 부재는 프로그램을 평가할 때 관점, 내용, 방법 등에 따라 다른 결과를 보일 뿐 아니라, 프로그램에 대한 정부기관,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s of this study are (a) to develop program evaluation tool used to analysis family life education(FLE) program and (b) to applicate an empirically FLE program in cross culture perspective. Especially, this study is to know what are successful elements and problems of FLE, drawing on the p...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수현
학위수여기관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소비자인간발달학과
지도교수 최혜경
발행연도 2006
총페이지 ⅷ, 113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052858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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