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거의 배치되어 있지 않은 중학교 현장에서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이 대부분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와 중학생들이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기대감 그리고 저해요인을 분석하여 학년, 남녀별, 지도방법과 상담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일선 담임교사들이 효율적으로 학생 성장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전남지역 아파트 밀집지역 소재 중학교 1학년(189명), 2학년(194명), 3학년(151명) 총 학생 534명과 학부모 454명을 ...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거의 배치되어 있지 않은 중학교 현장에서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이 대부분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와 중학생들이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기대감 그리고 저해요인을 분석하여 학년, 남녀별, 지도방법과 상담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일선 담임교사들이 효율적으로 학생 성장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전남지역 아파트 밀집지역 소재 중학교 1학년(189명), 2학년(194명), 3학년(151명) 총 학생 534명과 학부모 4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척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경범(1989)이 제작한 질문지를 토대로 석종우(2003)가 재구성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지에서는 학습문제,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 성문제, 상담자의 자질, 상담저해 요인의 7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41문항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들의 중학교 담임교사에 대한 상담자로서의 역할기대 분석 결과 학부모의 특성별로 자녀학년, 성별, 학력별, 경제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부모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부모들의 연령대가 낮을수록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에 대해서 담임교사가 자녀들을 상담해주길 바라는 지각이 더 높게 나타났고, 낮을수록 교사의 상담자의 자질을 더 높게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문제에 있어서 연령이 50대인 학부모들이 가장 높은 지각을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40대, 30대, 60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의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는 중학생들의 특성별로,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성문제 있어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들의 성문제 상담지도를 더 크게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문제와 성격문제, 상담자 자질에 관해서는 높은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공부를 잘하는 편에 속할수록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 기대에 대한 학부모집단과 학생집단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문제,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 성문제, 상담자의 자질 모든 영역에서 담임교사와의 상담기대에 학부모가 크게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담 저해 요인에 대한 학부모집단과 중학생집단의 지각차이를 보면 학생들에 비해 학부모가 담임선생님들의 시간부족, 필요한 상담 자료(검사도구)부족, 학교에 상담실 부재에 따른 상담저해 요인에 있어서 더 큰 지각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부모와 중학생들이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변인별로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기대에 따른 효율적인 학생성장상담을 위한 환경조성이 요구된다.
본 연구는 전문상담교사가 거의 배치되어 있지 않은 중학교 현장에서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이 대부분 담임교사에 의해 이루어지고 있는 현실에서 학부모와 중학생들이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과 기대감 그리고 저해요인을 분석하여 학년, 남녀별, 지도방법과 상담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일선 담임교사들이 효율적으로 학생 성장 상담을 할 수 있도록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대상은 연구자가 근무하고 있는 전남지역 아파트 밀집지역 소재 중학교 1학년(189명), 2학년(194명), 3학년(151명) 총 학생 534명과 학부모 454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검사도구로는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척도를 측정하기 위해서 이경범(1989)이 제작한 질문지를 토대로 석종우(2003)가 재구성한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위의 검사지에서는 학습문제,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 성문제, 상담자의 자질, 상담저해 요인의 7개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총 41문항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입장에 맞추어 재구성하여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부모들의 중학교 담임교사에 대한 상담자로서의 역할기대 분석 결과 학부모의 특성별로 자녀학년, 성별, 학력별, 경제력에 따라서는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나, 학부모 연령에 따라서는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학부모들의 연령대가 낮을수록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에 대해서 담임교사가 자녀들을 상담해주길 바라는 지각이 더 높게 나타났고, 낮을수록 교사의 상담자의 자질을 더 높게 강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학습문제에 있어서 연령이 50대인 학부모들이 가장 높은 지각을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40대, 30대, 60대의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들의 상담자로서의 담임교사에 대한 역할기대는 중학생들의 특성별로, 성별, 학년, 성적에 따라 유의한 결과를 보였다. 성문제 있어서는 여학생보다 남학생들의 성문제 상담지도를 더 크게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로문제와 성격문제, 상담자 자질에 관해서는 높은 학년으로 올라갈수록, 공부를 잘하는 편에 속할수록 더 큰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 기대에 대한 학부모집단과 학생집단에 따라서는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습문제, 성격문제, 문제행동, 진로문제, 성문제, 상담자의 자질 모든 영역에서 담임교사와의 상담기대에 학부모가 크게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상담 저해 요인에 대한 학부모집단과 중학생집단의 지각차이를 보면 학생들에 비해 학부모가 담임선생님들의 시간부족, 필요한 상담 자료(검사도구)부족, 학교에 상담실 부재에 따른 상담저해 요인에 있어서 더 큰 지각을 보였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학부모와 중학생들이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변인별로 큰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담임교사의 상담자로서의 역할기대에 따른 효율적인 학생성장상담을 위한 환경조성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ffective basic materials for students growth counselling in middle school where most counselling activities and guidance depend on a class teacher. The study was done by analyzing the cause of prevention and parents' and students expectations of how much th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ffective basic materials for students growth counselling in middle school where most counselling activities and guidance depend on a class teacher. The study was done by analyzing the cause of prevention and parents' and students expectations of how much the teacher works as a counsell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4 students and consisted of 151 seventh graders, 194 eighth graders, nine graders and 484 parents. The study occurred at a middle school in the town of Hwasun where researcher was working. The inquiry composed of 7 sections : studying problems, personality problems, activity problems, course problems, sexual problems,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and the cause of prevention. Forty-one questionnaires were used and the data from 534 students deals with the program "SPASS"
The conclusions that resulted from data analysis were followers:
First, there were not any differences in most cases but parents'age was meaningful . It seems that those in their fifties are more perceptive.
Second,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most middle school students such as sex, school year, grade. Boy students have more of a problem pertaining to sex, while advanced to have of a personality problem, a course problem, and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Third, in role expectations of students and parents towards a teacher,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Parents are influenced more in studying problems, personality problems, activity problems, course problems, sexual problems and having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Fourth, parents regard time, data, and a counselling room as an obstructive factor in perception of the cause of prevention..
As a result of the findings, students and their parents expected a counsellor's role contain several factors. Therefore, environmental formation for effective growth counselling for students is requested.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provide effective basic materials for students growth counselling in middle school where most counselling activities and guidance depend on a class teacher. The study was done by analyzing the cause of prevention and parents' and students expectations of how much the teacher works as a counsellor.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534 students and consisted of 151 seventh graders, 194 eighth graders, nine graders and 484 parents. The study occurred at a middle school in the town of Hwasun where researcher was working. The inquiry composed of 7 sections : studying problems, personality problems, activity problems, course problems, sexual problems,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and the cause of prevention. Forty-one questionnaires were used and the data from 534 students deals with the program "SPASS"
The conclusions that resulted from data analysis were followers:
First, there were not any differences in most cases but parents'age was meaningful . It seems that those in their fifties are more perceptive.
Second,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in most middle school students such as sex, school year, grade. Boy students have more of a problem pertaining to sex, while advanced to have of a personality problem, a course problem, and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Third, in role expectations of students and parents towards a teacher, there were meaningful differences. Parents are influenced more in studying problems, personality problems, activity problems, course problems, sexual problems and having a, counsellor's natural disposition.
Fourth, parents regard time, data, and a counselling room as an obstructive factor in perception of the cause of prevention..
As a result of the findings, students and their parents expected a counsellor's role contain several factors. Therefore, environmental formation for effective growth counselling for students is requested.
주제어
#학교상담
#학부모
#상담자
#담임교사
#중학교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